명태 껍질 효능
명태는 머리부터 꼬리까지 버릴 게 없는 생선이다. 지방 함량이 적어 고소하고 담백한 맛을 자랑하는 명태는 노가리부터 코다리까지 이름만 35가지다. 수십 가지의 이름만큼 머리부터 내장까지 버릴 것이 하나 없어, 예로부터 머리는 체했을 때 소화제로, 간은 기름을 짜서 등불 기름으로, 명태 껍질은 접착제로 사용하기도 했다고 한다. 또한, 한방에서는 명태를 간 해독에 좋은 음식으로 꼽으며, 일찍이 해장국 등 숙취 해소 용도로 많이 활용되어 왔다. 명태의 여러 효능 중 최근 주목받고 있는 것이 있는데,명태 껍질이다. 명태 껍질은 피쉬콜라겐 중 인간 피부와 가장 유사구조를 가지고 있는명태 껍질 원료가 흡수에 용이하며 콜라겐의 효능을 볼 수 있어서 노화를 걱정하는 갱 연기 여성들에게 특히 인기가 많다.
이유는 명태 껍질이 바로 껍질이 ‘콜라겐’ 덩어리로 피부 미용에. 그리고 면역력 증진에 매우 효능이 매우 좋다는 점이다. 우리가 흔히 콜라겐이라고 하면 떠올리는 돼지껍질나 도가니보다도 명태 껍질의 콜라겐이 저분자 형태의 콜라겐으로 돼지 껍질보다 피부에 더 효능이 좋다고 알려져 있다. 실제로 일본의 한 연구에 따르면 돼지껍질과 같은 육류 콜라겐의 흡수율은 2%인데 반해 명태와 같은 어류 콜라겐의 흡수율은 무려 84%로 나왔다. 이 뿐만 아니라 명태 껍질에는 나이아신, 레티놀 성분이 풍부해 피부를 매끄럽게 하고 주름을 방지하는 데 효능이 있고, 트립토판, 라이신과 같은 필수 아미노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증진에도 효능이 크다고 한다.
단백질이 풍부한 명태 껍질은 두뇌 개발에도 효능이 좋다. 명태 껍질을 흔히 콜라겐 덩어리라고도 말을 한다. 그만큼 명태 껍질의 성분이 콜라겐으로 가득차있기 때문이다. . 콜라겐은 피부,연골,힘줄등 조직에 흡수되어 탱글탱글하게 도움을 줍니다. 명태 껍질의 콜라겐은 피부 뿐만 아니라 콜라겐은 인체에서 단백질의 3 분의 1을 차지하는 단단하고 불용성이며 섬유질 인 단백질이다. 대부분의 콜라겐에서 분자는 함께 묶여 길고 얇은 원 섬유를 형성하며. 이들은 구조를지지하고 서로 세포를 고정시킨다. 그리고 피부에 힘과 탄력릉 주는 효능이 있다..
명태 껍질은 아이들의 성장 발육에도, 체질 개선에도 효능이 크다. 명태 껍질의 효능중 두뇌건강에 좋은 라이신 성분과 필수 아미노산, 칼슘 비타민A 오메가 3 타우린등 풍부한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다. 면태껍질은 어린 성장기 아이들에게 아주좋은 성분들이 들어가 있으므로 명태껍질 부각을 만들어 아이들 밥상에 올리면 성장기 아이들의 건강한 발육에도 좋은 효능을 볼 것이다. 그리고 정말 버릴게 하나 없는 명태껍질의 효능에는 신체의 면역력 강화 및 바르지 못한 체질을 개선해주는 효능도 있다. 특히 알레르기 체질 및 약해진 면역성으로 인한 콜드 알레르기 등등의 체질개선에 효능이 좋다고 한다.
명태 껍질은 뼈 건강을 지키는데도, 몸속의 장기를 보호 하는데도 효능이 좋다. 여성들은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생기는 칼슘과 콜라겐 부족으로 뼈 노화에 골다공증으로 인해서 골절이 쉽게 생기며. 근육, 관절 통증 때문에 불면증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여성들은 노화를 조금이라도 늦추기 위해서는 콜라겐을 찾는다. 그런데 명태 껍질을 섭취 함으로 콜라겐 많이 섭취하고 햇볕을 쬐어주면 뼈와 관절에 흡수를 도와 건강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명태 껍질의 일부 콜라겐은 신장과 같은 신체의 섬세한 장기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명태 껍질은 혈액순환을 개선 하는데 효능이 있고 간보호와 숙취에도 효능이 좋다고 한다. 명태 껍질은 아미노산ㆍ오메가 3ㆍ비타민 등이 있어 신진대사를 활성화하고 원활한 혈액순환을 하게 해 준다.또한 레티놀이 풍부해 피부를 매끄럽게 하고 주름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주네요. 명태 껍질의 리신과 메티오닌 성분은 간 기능 향상과 간 보호에 도움을 주고 숙취와 해독작용에 효능이 좋다. 그리고 필수 아미노산 트립토판이 풍부해서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숙면과 집중력과 면역력 증진에도 효능이 있다. 명태 껍질을 섭취할 때 비타민c가 풍부한 채소와 함께 섭취하면 비타민c가 콜라겐의 합성을 도와준다고 하니 푸른 채소나 과일을 곁들여 주면 더 큰 효능을 볼 수 있다고 한다.
?
명태 껍질, 어떻게 먹을까?
명태 껍질은 비타민 C가 풍부한 채소와 함께 곁들여 먹는 것이 좋은데, 이는 비타민 C가 콜라겐의 재합성을 돕기 때문이다. 흔히 버리는 아가미는 식혜로 먹고, 대가리는 육수를 뽑는 데에 요긴하게 쓴다. 껍질 요리는 별미다. 벗겨서 말린 걸 튀겨내면 바삭한 먹는 느낌이 일품이다. 싱거우면 간장과 고춧가루, 올리고당을 버무려 볶아먹어도 좋다.
‘명태 껍질 볶음 만드는 법’
재료: 명태껍질 한 줌, 간장 2큰술, 올리고당 2큰술, 고춧가루 1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통깨 약간
1. 명태 껍질은 껍질이 갈색으로 변할 때까지 약 불에 살짝 볶는다.
2. 간장 2큰술, 올리 당 2큰술, 고춧가루 1큰술, 다진 마늘 1/2큰술을 넣고 약한 불에 살짝 끓인 후 불을 끈다.
3. 갖은 양념장에 명태 껍질을 버무려 준다. 그리고 통깨를 뿌린다.
명태껍질 볶음 만드는법
'명태 껍질 부각 만드는 법'
1. 먼저 구입한 명태 껍질을 다듬는다.
2. 물에 불려 짠 기를 빼준다
3. 물기를 쫙 빼서 넓은 쟁반에 펴서 햇빛에 말린다.
4. 껍질이 돌돌 말릴 때까지 말려준다.
5. 에어 프라이어기에 넣고 180도에 5분간 돌리거나, 기름에 튀겨 낸다,
6. 튀긴 부각에 설탕이나 가벼운 양념을 해서 식성대로 먹는다.
명태껍질 부각 만드는법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