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0칙[趯倒淨甁(적도정병)/정병을 걷어차다]
위山和尙, 始在百丈會中 充典座. 百丈 將選大위主人, 乃請同首座對衆下語, 出格者 可往. 百丈遂拈淨甁置地上, 設問云, 不得喚
위산화상 시재백장회중 충전좌 백장 장선대위주인 내청동수좌대중하어 출격자 가왕 백장수점정병취지상 설문운 불득환
作淨甁, 汝喚作甚마.首座乃云, 不可喚作木突也. 百丈却問於山.山乃적倒淨甁而去. 百丈笑云, 第一座輪却山子也. 因命之爲開山
작정병 여환작심마 수좌내운 불가환작목돌야 백장각문어산 산내적도정병이거 백장소운 제일좌수각산자야 인명지위개산
위산 화상이 백장 선사 회상에서 전좌역을 맡고 있을 때였다. 백장 선사가 대위산의 주인을 선발하는데 수좌를 비롯한 대중에게 격을 초월한 이를 보내겠다고 하고 정병을 땅 위에 놓고 말하였다.
“이것을 정병이라 불러서는 아니 된다. 너희는 무엇이라 부를 것인가?”
수좌가 말하였다.
“장작이라고 부르지는 못할 것입니다.”
백장 선사가 위산 화상에게 물으니 위산 화상은 정병을 차버리고 나갔다.
백장 선사가 웃으며 말하였다.
“수좌가 촌놈에게 졌다..”
그리고는 위산 화상을 개산조로 삼았다.
[評唱]
無門曰, 위山一期之勇, 爭奈跳百丈圈궤不出. 檢點將來, 便重不便輕. 何故, 니. 脫得盤頭, 擔起鐵枷.
무문왈 위산일기지용 쟁나도백장권궤불출 점검장래 편중불편경 가고 니 탈득반두 담기철가
순간적으로 발한 위산의 능력이니 어찌 백장 선사의 그물에서 벗어나지 못하랴. 살펴보면 무거운 데에도 가벼운 데에도 속하지 않았다. 무슨 까닭인가? 그물을 벗어났다 하면 도리어 쇠 멍에를 메는 것이로다.
[頌]
頌曰. 下 籬幷木杓, 當陽一突絶周遮, 百丈重關欄不住, 脚尖적出佛如麻.
송왈 양하조리병목표 당양일돌절주차 백장중관란부주 각첨적출불여마
조리와 바가지를 던져버리고
힘차게 나아가 어수선한 논의를 잘라버렸다
백장의 여러 관문도 그를 막지 못했으니
발끝에 차여 흩어지는 수많은 부처들
[蛇足]
위산은 위앙종을 창설한 潭州의 위산영우 선사(853년입적)를 말한다. 전좌는 밥짓는 역할을 하는 공양주를 말하고 수좌는 상좌(제일좌)를 말한다. 정병(물병)이란 무언가?
절대평등지에선 일체라 이름이 없다. 백장의 뱃속을 꿰뚫은 위산의 뱃짱이 갸륵하다. 대위산의 주인이라는 힘든 멍에를 짊어졌으며 위산의 禪力은 부처도 못당하리라.
첫댓글 정병이라 이름하는 것도 가당치 않다. 정병즉비정병 시명정병!!!
감이 안 잡히는 공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