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직원이 MBA 들어가 집필한 첫 책?
띠지에 있는 브랜드들 조금 더 알게 되어 좋았다
결과론적이어서 그렇지
재현해서 성공한 케이스가 있었으면 좋겠다
핸드픽트 호텔, 다시 마주해서 좋았다
<팬시, 취향을 삽니다> MZ세대 프리미엄 소비 인사이트, 최수하
M세대는 1980~1994년생, 31~45세, Z세대는 1995~2010년생, 15~30세
미디어 등에서 정의하는 MZ 연령대는 18~42세로, 응답자가 생각하는 MZ 연령대 16~31세와는 큰 차이를 보였다
플린 Flynn 효과, 뉴질랜드 통계학 교수 제임스 플린이 알린, 이전 세대 보다 다음 세대 지능 지수 IQ 가 높아지는 현상, 컴퓨터와 TV가 뇌를 자극하고 흥분시켜 뇌에 변화가 일어난다. 처한 환경에 따라 사람의 뇌가 변화하고 이로 인해 세대 특성이 달라질 수 있음을 시사
겟꿀러, 자기 만족을 극대화하는 주관적 소비 요소 ‘꿀’을 찾아 다니는 사람
메종키츠네, 톰브라운, 아미, 르메르는 신명품, 신흥 명품
사예루보다 슈오베를 선호, 슈프림, 오프화이트, 베트멍, 메종 마르지엘라, 메종키츠네를 슈오베마키로 부른다
스사사 커뮤니티, 스마트한 컨슈머를 사랑하는 사람들
프린트 베이커리, 국내 미술품 경매회사 서울옥션이 론칭한 미술 대중화 브랜드
롯데호텔 침구 브랜드 해온
하이엔드 여성복 브랜드에서 출시한 골프웨어, 구호 골프
코오롱에서 론칭한 글로벌 럭셔리 골프 브랜드, 지포어 G/FORE
골프에는 멀티 동기성이 있다. 뇌의 동기 및 감정 시스템의 여러 부분을 동시에 자극하고 활성화
사회적 동기, 지위 지향적 동기, 향유, 활성화, 개인화, 사치 동기
와인 전문 숍 보틀벙커
BNPL Buy Now Pay Later, 할부 판매 방식, 하이엔드 가구를 BNPL로 결제할 수 있는 플랫폼 로마드 LOMAD, 500만원 뱅앤올롭슨 스피커를 60개월 할부로 구매
더페어골프 : 골프웨어 렌탈 정기 구독 서비스, 중고의류 위탁판매
샤넬&므와 Chanel & Moi 샤넬과 나, 구매일로부터 5년간 수선 보증 서비스
크림, 스탁엑스, 필웨이구구스, 고어비토, 더리얼리얼, 스레드업, 베스티에르 콜렉티브
머스트잇, 발란, 트렌비
리백, 렌트잇
뉴욕 기반의 향수협회 The Fragrance Foundation 가 기존 패션 브랜드에서 대량으로 생산하고 대규모 유통망을 통해 공급하던 일반 향수와 구분하기 위해 니치를 붙인데서 유래
틈새를 의미하는 이탈리아어 nicchia 니치아에서 유래
인디향수로 부르기도 하는 니치 향수는 소수 마니아를 위한 향수로, 바이레도, 딥디크
시간을 가치 있게 쓸 수 있게 해주는 홈 라이프스타일 제품이 나온다면 소비자는 열광할 것이다
번개장터의 오프라인 매장, 브그즈트 매장, 장터가 백화점이 된 것, 이용자의 70%가 MZ, 대부분 Z세대 남성
비건 화장품은 동물성 원료를 사용하지 않고, 동물실험을 하지 않으며, 국내외 공식 인증 기관의 인증을 받은 제품. 동물성 실험을 하지 않는 것
국제 동물보호단체, 휴메인 소사이어티 인터내셔널 HSI 에 제작한 <세이프 랄프> 랄프는 화장품 독성 실험을 하는 토끼 이름
22년 7월 비건 화장품 브랜드 평판 순위, 러쉬, 달바, 아로마티카, 아떼, 디어달리아, 닥터 브로너스, 톤28, 빌리프, 보나쥬르, 아워글래스, 멜릭서 순
해외 명품 등 프리미엄 유아동 브랜드의 성장세, 신세계백화점 15.8%, 롯데백화점 49%, 현대백화점 37.8% 증가, 베이비 디올의 티셔츠 50만원, 스니커즈 90만원
아이돌봄 서비스 매칭 플랫폼, 맘시터, 째깍악어, 자란다 : 100만 이용자 맘시터, 22만 회원 째깍악어, 오프라인 돌봄 공간 째깍섬 오픈
셰어하우스가 대학생, 사회 초년생 겨냥, 코리빙하우스는 직장인 타깃
코리빙하우스 전문 브랜드, 에피소드, 라이프온 투게더, 커먼타운, 맹그로브, 로컬스티치, 디어스
러쉬의 ED&I Equity, Diversity and Inclusion 교육, ~린이 같은 어린이 비하 표현 지양 교육 등 미세 차별 microaggression 경계, 고객 소통시 규칙 준수
제페토는 3억명 이용자가 즐기는 메타버스 플랫폼, 15% 한국인, Z세대 90%
로블록스 이용자의 평균 연령 13세, 매출의 70% 여성 소비자에게서 발생, 구찌 디오니소스 백 판매가 4115달러, 최초 판매가는 1.2달러
제페토 크리에이터 1세대, 렌지 Lenge 아바타 아이템 제작 판매, 월 1500만원 수익, 렌지드 Lenged 메타버스 전문 기업 설립
신세계백화점 자사 캐릭터 푸빌라 NFT 판매, 서울옥션블루+두나무가 지용호 작가의 ‘폐타이어업사이클링 NFT 에어드롭’ 이벤트에서 1초만에 1만개 NFT 아트 완판
오픈씨, 크립드랍스, 업비트 NFT 외에도 평창동에 NFT 오프라인 갤러리 픽스굿
NFT 의 활용 범위 확대중, 그 중 PFP Profile Picture 프로필 사진으로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 그림을 NFT로 발행, 저스틴 비버가 구매한 NFT들중 일부를 개인 엑스(트위터) 계정 프로필로 사용
NFT의 프로필 활용은 크립토 OG (Original Gangster 극초기 시장 진입자) 들의 놀이 문화에서 시작
워커힐의 빛의 시어터, 젠틀몬스터의 하우스 도산을 홈페이지에서 360도 투어, 홍대 인근 하이브리드 공간, 코코넛박스를 NFTopia.gallery 사이트에 구현
배우 겸 화가 윤송아, <낙타와 해>, <낙타와 달> NFT 1억원 낙찰
2007년 영국에서 론칭한 럭셔리 스윔웨어 <올레바 브라운>, 한 벌의 값 20~30만원, 2018년 샤넬에 인수
메종 마르지엘라, 아미 패션 브랜드에서 양말 한 켤레를 10만원에 내놓기도 한다
국내 프리미엄 양말 브랜드, 옐로우삭스
프리미엄 전문 타월 브랜드, TWB 타월봄, 한장에 9000원, 로이드 Lloyd 등 다양한 컬래버, 21년 연매출 16억원
핀란드 밀레마 Milema 행주, 개당 5000원, 자작나무 원료의 생분해성 제품, 디자인과 흡수력 장점
갖고 싶은 일상이 슬로건인 라이프스타일 쇼핑몰, 서피니아 Surfinia
전통주를 만들면서 전통을 내세우지 않은, 원소주, 프리미엄 전략 추구 목적, 전통의 가치에 기반해 제품력과 진정성을 보여주고, 이를 세련되게 브랜딩한 결과
무엇을 연결할 것인가? 라는 질문의 답은 기업 내부에 있다
크로스오버 경험을 기획할 때 필요성을 검토하기 위해 최종적으로 판매하려는 제품의 특성을 먼저 파악해 볼 것
래플 raffle, 추첨식 복권, 당첨된 사람에게만 구매 자격을 부여하는 방식
영국 골즈보로 Goldsboro, 타겟을 애독자가 아니라 수집가로 바꿔 책의 투자가치를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