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례의 의미
할례의 의미는?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이 구십구세 때 그에게 나타나 언약을 맺고 언약의 표징으로 할례를 행하도록 명하셨다. 그 이후 이스라엘 민족들은 아기가 태어나면 팔 일 만에 할례를 시행하였다. 구약 시대에 하나님의 백성인 이스라엘에게 명하신 할례의 의미는 무엇이며 이것이 오늘의 사는 그리스도인에게는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 사도 바울의 말대로 할례를 행할 필요가 없다면 구약 시대에는 하나님과 관계하여 하례가 어떤 필요성을 가졌는가? 또 그것은 신약 시대의 세계와는 어떤 관계를 가지는가?
1. 할례의 개념과 기원
1) 개념
히브리어 hlWm(물라, 할례)는 '주위를 둥글게 베어 내다'란 뜻이다. 이것은 남성 생식기의 표피를 잘라내는 행위를 말한다. 할례 자체는 히브리인들만의 고유한 것은 아니었다. 이것은 고대 근동 지방에서 널리 행해졌다. 이들에게 할례는 성인으로 인정받기 위한 하나의 성인 의식이었다. 바벨론과 시리아를 제외한 셈족의 대부분 사람들은 할례 의식을 행하고 있었다. 이스라엘 민족과 접하여 살던 민족 중 블레셋 족속만 할례를 행하지 아니하므로 이스라엘 민족으로부터 '할례받지 아니한 사람들' 이라고 경멸당하였다(삿14:3; 삿15:18; 삼상14:6; 삼상17:26; 삼상31:4; 삼하1:20; 대상10:4). 그러나 히브리인들에게 있어서 할례는 특별한 의미를 가진다. 할례는 하나님과의 언약의 상징으로 하나의 종교 의식이 되었다. 그리고 유대인으로 귀화하기를 원하는 자나 그들의 노예 또는 유월절을 지키기 원하는 타국인들도 할례를 받아야 했다.
2) 기원
헤로도투스는 히브리인들과 그 밖의 다른 민족들의 할례는 이집트로부터 받아들여와서 정착된 것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어떤 학자들은 칠십인역 성서가 수5:2의 '다시'를 생략한 다른 본문을 가지고 있는 것에 착안하여 할례가 여호수아 때에 시작되었다고 한다. 또 다른 일부 학자들은 출4:24-26에 근거하여 할례가 모세 때 미리안의 영향을 받아 시작되었다고 한다. 이곳의 구절에 의하면 부싯돌 칼을 사용하였다고 하는데 이것을 철기 시대 이전에 할례가 이미 행해졌음을 증명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이런 모든 이론들은 창17:10-14의 이야기를 후기 제사법의 일부로(B. C. 5세기) 보는 것에 근거한다. 그러나 성경은 분명히 할례의 기원을 아브라함에게로 돌리고 있다.
2. 신약 시대의 할례
신약 시대에 할례는 격렬한 논쟁의 대상이 되었다. 세례 요한과 예수는 할례를 받았다(눅1:59; 눅2:21). 그리고 초대 기독교도 중 유대계 그리스도인들은 분명히 할례를 받았을 것이다 그러나 문제는 기독교가 이방 세계로 퍼져나가면서 발생하였다. 이방인들도 기독교인이 되기 위해서는 할례를 받아야 하느냐 하는 것이었다. 결국 사도들은 예루살렘에서 회의를 소집하여 이 문제를 해결코자 하였다(행 15장). 일부 유대 기독교인들은 할례의 필요성을 주장하였지만 사도들은 이방 기독교인에게 할례는 의무적이 아니라고 결론지었다. 이러한 예루살렘 회의의 결정에도 불구하고 할례 문제는 이방 기독교도들을 계속 괴롭히게 되었다. 특히 율법 준수와 함께 이것을 시행해야 한다고 주장한 유대계 기독교인들의 주장 때문이었을 것이다. 사도 바울은 할례를 받았지만(빌3:5) 육체적 할례의 불필요성을 주장하고 영적 의미의 할례를 주장하였다(롬2:25-29).
3. 할례의 의미
1) 일반적 의미
필론(Philon)은 할례가 표피에서 발생하는 병을 예방하고 성직자에게 요구되는 신체의 청결을 유지시켜 주며 생식력을 높여 준다고 하였다. 할례는 일반적인 위생과 건강의 목적으로 행해졌다는 것이다. 그리고 결혼을 준비하기 위한 초기의 하나의 관습이기도 하였으며 제사 형식의 하나였다. 일반적으로 할례는 풍요의 신에게 생산물의 일부나 전체를 희생으로 드리는 제사나 사람을 대신하여 드리는 제사의 형식이었을 것이다.
출4:24-26에 대한 탈굼의 해석에 의하면 모세 아들의 할례의 피가 여호와의 진노를 피하는 속죄 제물이 되었다는 것이다. 끝으로 할례는 부족이나 민족의 일원으로 인정받는 행위였다. 할례는 어떤 특정한 부족의 상징이었을 것이다.
2) 언약적 의미
아브라함에게 할례는 언약의 확증이었다. 할례는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백성의 일원이 되며 하나님께 속했음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즉 할례는 언약 공동체에 가입하는 하나의 표였다. 그리고 할례는 일종의 정결 의식으로 악을 제거하는 것이었다. 사52:1에서 할례받지 아니한 것은 곧 부정한 것과 같은 의미를 지녔다. 레19:23에 의하면 과목의 처음 3년 동안에는 그 앨매가 부정한 것으로 간주되고 있다. 또 할례는 하나님의 백성들을 주변의 열국으로부터 성별한다는 의미도 갖고 있다. 또 아담으로부터 오는 죄를 벗어버린다는 의미도 있다. 그리고 이전의 삶을 버리고 하나님의 백성으로 구별되게, 정결하게 살아가겠다는 선언적 의미도 가진다. 끝으로 이것은 메시아 소망과 긴밀하게 연결된다. 모든 악과 부정을 제거하고 인간을 하나님의 백성으로 삼아 주시는 그분을 예시하고 있는 것이다.
3) 영적 의미
할례는 한편으로 의식적익 신체적이지만 영적 의미도 가지고 있다. 오늘날 그리스도인들이 새겨 두어야 하는 것은 바로 이 영적 의미인 것이다. 신10:16은 "그러므로 너희는 마음에 할례를 행하고 다시는 목을 곧게 하지 말라"고 말한다. 신30:6에도 "네 하나님 여호화께서 네 다음과 네 자손의 마음에 할례를 베푸사 너로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사랑하게 하사…"라고 기록되어 있다. 예레미야도 렘4:4에서 할례받지 아니한 마음을 언급하고 있다. 사도 바울도 "할례는 마음에 할지니 신령에 있고 의문에 있지 아니한 것이라"고 하였다. 이제 육체의 할례는 의미가 없어졌다. 마음의 할례를 믿은 자의 마음은 하나님의 명령을 즐겁게 순종하고자 하는 열망으로 가득 차 있는 것이다. 한편 구약 시대 성도들의 언약의 표징인 할례는 이제 믿음과 구원의 표지인 세례로 그 기능이 이전되었다(골2:11,12).
아브라함을 비롯한 이스라엘 민족들은 그들이 하나님의 백성이라는 표로 의무적으로 할례를 행하였다. 이것을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명하셔서 즐겁게 준수해야 할 법령이기도 하였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명하셔서 즐겁게 준수해야 할 법령이기도 하였다. 그러나 할례를 행할 것을 선포하였다. 오늘날은 세례가 그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세례도 형식적인 의식으로 흐르지 않도록 교회가 주의를 기울어야 한다
할례란 무엇인가.
(1).할례의 용어
할례(割禮)란 헬라어로“페리토메peritome”라고 하는데“주위에”라는 뜻의“페리peri”전치사와“자르다, 칼자국”을 내다는 동사“템노temno”가 합하여 된 말이다. 이는 히브리어“물로트”를 번역한 말로서 "자르다".라는 뜻의 히브리어“물”에서 온 말이다. 이것은 하나님께 선택된 사람, 이방사람으로부터 구별한다는 뜻이다. 좀 더 깨끗하게 하나님 편으로 구별해 놓았다는 뜻이다. 선민의 표지이며. 하나님께서 주신표지이다.
(2).할례의 기원
① 하나님이 아브람에게 명하심(창17:9~14)
② 아브람은 할례를 준행한 것은 그가 <의를 얻은 후 14년후>였다(창15:6,17:9~14 대조) *이 말은 하나님의 의는 할례와 무관한 것을 의미한다(행15:1).
(3). 할례의 의식
① 아브람의 자손과 그에게 속한 남자들에게 포피를 베는 의식(창창17:9~14).
② 난지 8일에 행하였다(창21:4,레12:3,빌3:5).
③ 할례를 행할 때 이름을 지어 주었다(눅1:59).
④ 할례는 안식일에도 지켰다(요7:22~23).
(4). 할례의 집도자
① 아버지(창17:23)
② 어머니(출4:25)
(5).할례의 종류
① 육신적 할례(남자의 포피를 베는 것).
② 영적 할례(마음에서 행하는 정신적 분리)
③ 입술의 할례(출6:12,30).
입술이 뻣뻣하고 혀가 둔한 것은 입술의 할례를 받지 아니했다는 말이다. 즉 하나님의 말씀을 전할 마음과 능력이 없음을 말하는 것이다 (개역성경 참조).그러므로 입술이 할례를 받는 것은 하나님을 위하여 담대하게 말하는 것을 뜻한다.
④ 귀의 할례(행7:51)
목이 곧고 뻣뻣해서 하나님의 말씀을 듣기를 거부하는 사람을 말 한다.즉 할례는 하나님의 말씀을 믿고 순종하는 믿음의 표인데 그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거나 들으려하지 않는 불의함으로 성령을 거슬리는 악함을 지적한 것이다.
*할례는 하나님의 말씀을 믿는 자의 믿음을 고백하는 순종의 외적 표현이다.
*신약의 침례와 비슷하다(벧전3:21).
⑤ 마음에 할례(신10:16,렘4:4,9:26,겔44:7).
마음의 할례는 자신의 생각을 하나님 앞에서 완전히 꺾는 자를 말한다.자신의 육신의 생각과 뜻을 꺾고 말씀에 순종하는 것을 말한다.
(6).할례의 의미
① 하나님과 언약을 맺은 사람이라는 증표이다(창17:2~11,롬4:11).
② 택함 받은 민족(하나님의 백성)임을 증표 하는 것이다(엡2:11~12).
증표: 증명이나 증거가 될 만한 표
“예”
ⓐ 여리고 정탐 군과 라합의 언약의 붉은 밧줄(수2:12)
ⓑ 이새가 다윗에게 심부름을 했다는 증거물(삼상17:18)).
ⓒ 다말과 유다 사이의 언약의 도장과 끈과 지팡이(창38:18).
③ 이방인과 아브람의 씨를 구별하는 징표 할례(창17:11~14).
징표: 어떤 것과 다른 것을 뚜렷이 보이는 점(민26:10,왕하20:8).
④ 악으로부터 정결케 됨을 의미(죄가 굴러감)
이스라엘이 길갈에서 할례를 행한 것을 주목하라(수5:2~9).
길갈: 수치가 굴러가다, 또는 벗겨지다 을 의미한다.
⑤ 할례 받지 않으면 부정한 자로 여겼다(사52:1)
⑥ 할례는 하나님의 믿는 자들에게 의를 전가하신 외적인 표이다(롬4:11).
⑦ 하나님의 의는 무할례시에 하나님의 말씀을 믿음으로 의를 인친 것으로 할례와
무관하다(롬4:11)
“인치다의 의미”
ⓐ 인친자의 권위를 상징한다(하나님이 인정하신 하나님의 의)
ⓑ 인침은 소유주가 누구인지를 보증한다(엡1:14)
ⓒ 안전 보장을 위해서(내용물의 불실 되거나 변조하지 못하게 함 )도장을 찍는 것
ⓓ 약속의 불변함(구약은"피 언약"창15:8~11, 렘34:18~21)하나님의 약속의 불변성
*그리스도인은 성령으로 인치심 (엡1:13,4:30)
⑧ 할례는 유대인이나 이방인이나 하나님의 상속자는 오직 믿음의 자취를 따르게 하려는 본보기(롬4:12~14)였다.
(7).할례자의 유익
① 하나님의 말씀을 맡았다(롬3:2)오늘날 유대인이 아닌 사람들이 하나님께서 자기에게 말씀을 하셨다는 것은 모두 거짓말이다.
② 택함 받은 백성이 되었다(롬9:1~5)
③ 지상 만민 중에서 그들만 하나님의 기업(쎄굴라)으로 택하셨다(신7:6)
④ 하나님은 그들만 아시는 하나님이시다(암3:2)
(8).언약의 존속기간
① 하나님과 아브람과 그의 후손사이에 영원한 언약이다(창17:7).
② 모세의 율법에 명령“팔일 날 포피를 베라”(레12:3).
③ 예수님도 할례를 받았다(눅2:21~22).
④ 주님은 할례의 추종자가 되셨다(롬15:8).
⑤ 신약시대 이후에도 하나님의 약속은 폐하여지지 않았다. 그들은 이방인의 충만 한 수가 구원을 얻을 때까지 유보된 것이다(롬11:1~25).
(9). 무할례자
① 이스라엘 자손 밖의 사람을 말한다(창17:14).
② 하나님께 속하지 못한 자를 말한다(렘4:4).
③ 이스라엘은 할례 받지 못한 것을 수치스럽게 여겼다(창34:14).
④ 그들은 할례를 받지 아니한 자를 부정하게 여겼다(레19:23,사52:1).
(10).유대인들의 할례인의 금지사항
① 무할례자와 음식을 함께 먹을 수 없었다(행11:2~3,갈2:12).
② 이방인과 교제하며 가까이 하는 것이 위법이다(행10:28).
③ 극단적 금지는 이방인과 상종하지 않았다(요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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