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경인년 새해를 맞이하여 수미산 카페 1월 삼천배기도가
해인사 백련암 관음전에서 50여분의 도반님께서 참석한 가운데
호랑이해에 걸맞게 용맹스런 기세로 뜨거운 열기 속에서
진행 되었습니다.
성철큰스님 육성법문
참다운 불공(佛供)은...
※ 위의 ▶버튼을 누르면 큰스님 법문이 시작 됩니다.
보현행원품 서
普賢行願品 序
자기는 아주 잊어버리고 오직 일체중생을 위하여서만 산다...
영원에서 영원이 다하도록 ~~
법성法性이 무진無盡하므로 법계法界가 무한無限하며,
법계가 무한하므로 시분時分이 무량無量하다.
시분이 무량하므로 중생이 무변하며, 중생이 무변하므로 자비慈悲가 무궁하다.
이렇듯 중중무진重重無盡한 법계연기의 대원리는 화엄정경華嚴正經에 원만구족하였으니
이는 우주의 근본법칙이며 불타의 구경교칙究竟敎勅이다. 따라서 심현오묘深玄奧妙한 이
진리를 요약한 보현보살의 행원품은 불교의 골수요 대도大道의 표준이다.
광대무변한 법성의 지혜와 자비로써 무진법계의 무량중생을 위하여 무한시겁無限時劫이
다하도록 무애자재한 대활동을 하되 추호의 피로도 염의厭意도 찾아볼 수 없는
거룩한 성행聖行 - 이것이 보현보살의 서원이며 미진제불微塵諸佛의 본회本懷이다.
이 법을 알아 이 법을 행할 때 시방진계十方塵界가 극락정토 아님이 없으며
육취중생六趣衆生이 묘각여래妙覺如來 아님이 없다. 이리하여 사바娑婆의 모든 모순과
투쟁은 영원히 사라지고 평화와 자유로써 장엄한 대낙원의 무한한 광명이 항상 우주를
비춰 널리 싸고 있을 것이다.
현현묘묘玄玄妙妙한 이 진리를 이름하여 불가사의不可思議 해탈경계解脫境界라고 한다.
삼라만상 일초일목一草一木이 다 불가사의며 일체 중생의 일거일동이 다 해탈경계니
참으로 불가사의 중 불가사의다. 이것은 이론에 있지 않고 실천에 있는 것이다.
이 불가사의 해탈도는 보현보살의 십대원十大願이 그 지침이니 이 십대원을
근수역행勤修力行함으로써 누구나 다 일체 중생과 더불어 화장찰해華藏刹海의
대 해탈인임을 알 것이다.
이 무진보장無盡寶藏의 성전聖典이 난해한 한문 속에 갇혀 있는 것을 광덕光德스님의 원력
으로 국역이 완성되어 이에 모든 사람 앞에 널리 개방되었다.
감로甘露의 문은 이제 남김없이 활짝 열렸으니 이 금언성구金言聖句를 부지런히 독송하며
힘써 실천하여 저 보현대사普賢大士와 같이 미래겁이 다하도록 오직 일체중생을 위하여서만 사는 사람이 되어야 할 것이다.
암흑 속에서 헤매는 이들이여!
어둡다고만 한탄하지 말고 두 눈을 바로 뜨자!
우리 모두가 본래부터 만고불멸萬古不滅의 대광명 속에서 살고 있나니……
나무보현보살마하살
가야산伽倻山에서
퇴옹 성철 退翁 性徹 합장合掌
경인년 새해 수미산카페 1월 삼천배기도 동영상
삼천배 처음참가 도반님을 위한 절 기초자세 교육 지대 시공방장(명철거사)님,
삼천배를 하기 위해서는 절 하는 자세가 아주 아주 중요 합니다.
절하는 자세에 따라서 허리등이 아플수도 있고 또 그동안 아팠던 병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이렇듯 처음부터 정자세를 기본동작으로 하여 삼천배 절을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3천배 기도전에 매번 절하는 기본 자세를 방장님께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절 교육이 끝나고 바로 종학거사님께서 육법공양인
청수 및 향을 올리는 교육이 실시 되어 불교예법을 처음 접하는 도반님들에게
소중한 경험을 체험하는 시간이 됩니다.
부처님전에 여섯가지 공양을 올리는 육법공양이란 것이 있습니다.
다음은 육법공약의 의미 입니다.
육법공양 [六法供養]
불교에서 대표적인 공양물 여섯 가지를 이르는 말
향·등·꽃·과일·차·쌀 등 여섯 가지 중요한 공양물을 말한다. 이들 공양물은 각각 상징하는 바가 다르다.
* 향은 해탈향(解脫香)이라고 해서 해탈을 의미한다.
자신을 태워 주위를 맑게 하므로 희생을 뜻하기도 하고 화합과 공덕을 상징하기도 한다.
* 등은 반야등(般若燈)이라고 하며, 지혜와 희생·광명·찬탄을 상징한다.
* 꽃은 만행화(萬行花)로서 꽃을 피우기 위해 인고의 세월을 견딘다고 해서 수행을 뜻하며, 장엄·찬탄을 상징하기도 한다.
* 과일은 보리과(菩提果)로 깨달음을 상징한다.
* 차는 감로다(甘露茶)라고 해서 부처의 법문이 만족스럽고 청량하다는 것을 상징한다.
* 쌀은 선열미(禪悅米)로서 기쁨과 환희를 상징한다
육법공양게송, 의미
1, 첫 번째 香공양입니다.
*육바라밀중 지계에 해당되며 향을 사루므로서
온 우주법계가 청정해지듯이 수행자가 계율을 잘 지키면
신심이 아울러 청정해짐을 뜻합니다.
<낭송>
마음을 바로 하고 원을 세워 삼보님께 올리는 한 줄기 향,
우주법계 고루고루 번지어라.
어리석은 중생이 머리 조아려 일심으로 참회하는 이 공덕
시방세계 불보살님 살피시어
나고 죽고 윤회하며 지은 죄 가뭇없이 스러지게 하옵소서.
(원하옵건대 여러 부처님이시여, 이 공양 받아 주소서)
2, 두 번째 燈공양입니다.
* 육바라밀중 지혜에 해당되며 촛불이 어둠을 물리치듯이
우리의 마음속 무명을 밝혀주는 것으로 지혜를 의미합니다.
<낭송>
밝은 등불 층층이 밝히어 대천세계 골고루 비추오니
밝은 지혜 맑음의 등불을 지금, 곧, 저절로 열게 하소서.
(원하옵건대 여러 부처님이시여, 이 공양 받아 주소서)
3, 세 번째 茶공양입니다.
율바라밀중 보시에 해당하며 청정수를 올리거나
녹차를 달여 헌다하는 것으로 아낌없이 남에게 베추는 보시를 뜻합니다.
<낭송>
감로차를 달여서 공양하니 사바에 찌들은 죄업
중생의 미혹한 마음과 멍든 육신을 말끔히 씻어내어
수정알처럼 맑고 밝은 마음되게 하리다.
4, 네 번째 꽃 공양입니다.
* 육바라밀중 인욕에 해당하며 인내하지 않고서는
그 무엇도 이룰 수 없듯이 한 송이 꽃을 피우는 것과 마찬가지로
수행역시 인욕을 가꾸듯이 해야 함을 뜻합니다.
<낭송>
부처님 따르는 지극한 마음 시방에 번지는 꽃향기처럼
대천세계 두루두루 퍼져서
이 땅에 평화로운 자비의 꽃이 날마다 새롭게 피어나소서.
(원하옵건대 여러 부처님이시여, 이 공양 받아 주소서)
5, 다섯번째 과일 공양입니다.
*육바라밀중 선정에 해당하며 비바람에 흔들리지 않는 과일이야말로
잘 익은 과일이 되듯이 안으로 고요함을 품은 선정을 말합니다.
<낭송>
생마다 닦고 닦은 공덕의 열매
이생에서 다시 닦는 공덕으로 억겁의 모든죄 스러지도록
불보살님 자비로 보살피소서.
(원하옵건대 여러 부처님이시여, 이 공양 받아 주소서)
6, 마지막으로 쌀 공양입니다.
*육바라밀중 정진에 해당되며 부처님께서는 사시에 한번 공양을 드시었고 이는 시주의 은혜를 들고,
줄이며 힘써 정진함을 뜻합니다.
이번달에도 약 30분동안 방장님 지도하에 참선 실참수행을 하였습니다.
삼천배기도와 능엄주 아비라기도는 기도 이지만
참선은 진짜 공부의 길로 들어선 관문이라는 방장님 말씀에 다들
용맹스런 마음으로 참선에 임하는 자세가 기세 등등 했습니다.
이글거리는 눈빛의 자수거사님
기세등등 참선 실참수행 모습
겨울의 멋 하얀 흰눈이 성철큰스님 사리탑에도 수북히 쌓였습니다.
혜암큰스님 사리탑
일타큰스님 사리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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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당암과 혜암큰스님관련 사진도 몇장 올려봅니다.
함 감상해 보셔요
첫댓글싸 ^^ 모두모두 수고많으셨습니다^^ 이끌어주신 방장님 이쁘게 담아주신 범일거사님(신심나는 소중한 경험담도 감사해요^^) 복짓는 기회주신 왕쎈스쟁이 오공월보살님 그리구 함ㄲㅔ한 모든분들 함께할 수 있었음에 감사하고 매우많이아주엄청정말무지무지단무지 사랑합니다
한경혜의 [오체투지]책을 읽고천배와 인연맺은 보살님특수학교 선생님이라,,아이들을 바라보면 얘들이 여기 있으면 안되고 절을 하러 가야하는데..라는 생각이 든다고 했죠보살님이 발원하시는바 성취할수 있으리라 봅니다..아비라 기도 원도 한번 세워보세요
아~~월송향 보살님이 특수학교 선생님 이시군요,,처음부터 근기도 있고 절을 잘 하시기에 신심이 괜찮다고 생각 했는데,,역시 사명감이 있는 학교 선생님 이였군요,,쭈욱 우리 카페 삼천배와 인연을 가지시길 기도 드립니다..._()_
감사합니다 열심히 잘 따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호호호
월송향님 함께 해서 너무 좋았어요~ 앞으로도 백련암에서 뿐만 아니라 서로의 인연으로 함께 나누고 기도하고 공부할수 있길 바래요~ *^^*
자련향기입니다.저의 나약한 마음을 바로잡아주신 방장님을 비롯하여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3일동안이라도 삼천배를 하였다는 것이 기뻐서 다른 사람이 뭐라해도 좋기만합니다.앞으론 방장님 기준으로 108배 일과 ,그리고 300배, 600배(?)일과 거뜬히 하고 다음 겨울 백련암에 꼭 가겠습니다.그리고 저의 닉네임은 오뚜기캔디로 바꿨습니다.자련향기가 알고보니 건방진 이름 같아서...백문이 불여일견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예,,자련향기님!! 지금 그 신심 놓치 마시고 쭈욱 열심히 하다보면 이력이 생깁니다..어쨋거나 죽기 아니면 살기로 열심히 하는 길이 최상의 길 입니다,,,
방장님, 속도를 맞추려고 동영상에 맞춰 절하여보겠습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이번에도 부득이 심소님 얼굴을 못뵈었네요..아주 섭섭했답니당.. 참선 30분은 방장님 교육을 들어가며 앉아있었기 때문에,,자세교정 점검시간이었다고 할까요거사님 말씀처럼 나날이 분위기는 라지고 있습니다..머,,좋은 징조죠..
이러다 심소님 얼굴 이자뿔까 심히 걱정이 되옵니다..다음달엔 좀 나투어 주이소예~
() 기쁜 마음으로 보고 갑니다3000배 원만 회향하신 도반님들자랑스럽습니다^^ 전 겨울방학 특강때문에
다음엔 특강을 땡기든지 미루시던지 둘중에 하나로 택하세요천배 대신 아비라 오실거죠...오라버님
거사님~~2월삼천배 특강에도 참석하세요~~ㅎㅎ
안녕하십니까? 일오 인사드립니다. 절하고싶고. 가서 뵙고싶고. 보고싶고....감사합니다.
()()()
늘 이렇게 애써주신 범일 거사님 덕분에 저희들 그날의 감동을 다시금 새롭게 보게됩니다..늘 멋진 선창으로 저희들을 이끌어 주신 방장님이번엔 중간에 도망가서 따뜻한 방에서 쉬고 싶은 마음이 얼마나 일어나든지 다행스럽게도 방장님께서 아자방 기운을 불어 넣어 주시니 한결 수월하더만유 고맙습니다..함께 천배 원만회향 하신 모든님들나날이 부처님의 사랑 가슴에 가득 담으시길...()()()
제가 좀 모셔가옵니다..아마존님을 위햐여...ㅎㅎㅎ
선다혜님께서 옆에 계셔서 끝까지 삼천배를 올리수 있었어요.. 다음에도 함께 할때면 선다혜님 가까이 있을래요~ *^^*
방장님을 비롯한 함께한 도반님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2010년에는 가족이 모두 함께 3천배에 참여할 수 있어서 정말 감사하고, 기쁘고, 비록 아들과 딸이 모두 3천배를 채우진 못했지만 동참해 주어서 감사하고, 동생과 내자가 모두 끝까지 자리를 지켜 주어서 감사하고......3천배를 마치고 오자 마자 부처님의 가피가 엄청 쏟아져서 감사하고...저는 1년여 동안 추진해 왔던 친환경대단위농업단지조성사업 심사에서 제가 추진한 사업단이 14개 지방자치단체중 2위를 차지하며 선정되었고, 내자는 4대1의 경쟁을 뚫고 다문화가정 방문교사에 선정되었습니다. 부처님전에 감사드리고 또 감사드립니다.
축하드려요~ ^^ 기쁜 소식에 함께 감사드릴수 있게 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
무설거사님!! 축하 드립니다. _()_
무설거사님댁에 경사났네요..엄청드립니다.. 행복한 가정에 부처님가피가 늘 함께 하셨네요..()
감사하는 마음은 항상 감사할 일들만 생기게 하는 것 같습니다. 매사에 감사하고, 범사에 감사하는 마음 이 또한 부처님의 마음인것 같습니다. 도반님들, 오늘 하루도 감사할 일들이 가득하시길 기원드립니다. (무설 드림)
감사합니다^^ 수미산 도반님들께 감사 바이러스가 날로날로 유포되기를 발원해봅니다_()()()_
세번째 백련암과의 만남.. 수미산과는 두번째 만남.. 따스하고 친절히 이끌어 주셔서 행복하게 삼천배 올릴수 있었어요.. 감사드립니다.. *^^* 그리구 대구에서 백련암까지 편안히 갈수 있게 카풀해주시고 좋은 말씀 들려주신 자재월 보살님 고맙습니다~ *^^*
이번에 열심히 절도 잘 하시던데,,불명을 미루신건.. 하기사 저도 천배 세번하고 불명을 받았습니다..대구에 나날이 수미산 식구가 늘어나는것 같아서 덩아 기분이 좋습니다..자주 뵙겠습니다..()
넘 반갑습니다 몇달간 3천배 동참 못한 것 넘 부끄럽군요! 동영상 보니 친숙한 얼굴들이 넘 그립네요 2월에 모든일 미루고 꼭 가겠습니다. 수미산 을 이끄시는 분들 넘 감사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