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바퀴 (타이어) 굴곡,찌끄러짐,휘어지는것 이상~~스탠팅 웨이브 현상
(1)
물리 에서는 정재파 또는 정상파 라고 말함, 자동차에서 고속 주행중 타이어의 접지부 후방에서
발생하는 정상파를 가리킴,타이어가 자신의 휨에 의한 변형보다 빠르게 회전할경우 변형이 중복
되어 정상파가 된다 눈 으로 볼수 있을 정도의 스탠팅 웨이브가 발생하면 타이어의 발열이 급속히
증가하고 단시간에 한계값에 도달 한다 ,타이어 표면에 발생한 진동으로 차축이 흔들이는 것이
아니므로 그 진동을 운전자는 감지 할수 없다,,,,,
(2)
차량 주행시 정상적인 공기압을 가진 타이어는 압착 되었다 가 원래 상태로 회복 되는 현상을
반복합니다 하지만 공기압이 부족한 상태로 고속 주행을 하게되면 압착이 많이 되고 회복이
덜된 상태에서 다시 노면과 타이어가 닿게 됩니다 이 현상이 지속이 되면 반복적인 변형으로
인해 타이어가 단시간 내에 파열 될수 있습니다,,,,,,,,,,,,,,,,,,
(3)
고속 주행시 타이어가 발열로 인하여 주름이 잡히는 현상이며, 이현상이 발생하면
타이어 파손 초래,전동저항 등이 발생 한다
(4)
스탠딩 웨이브 현상 의 방지책
가. 타이어 공기압을 15~20% 정도 높여준다 (고속 주행시)
나, 강성이 큰 타이어 (레이디얼,편평 타이어)를 사용한다
다, 저속으로 주행한다 (공기압이 적을때)
레이디얼 타이어
카커스 코드를 타이어 단면 방향으로 하고, 브레이커를 원둘레 방향으로 넣어 만든
타이어 이다
레이디얼 타이어의 장점
1,타이어 접지 면적이 크다
2,트레드가 하중에 의한 변형이 적다
3,타이어 수명이 길다
4,선회시 사이드 슬립이 적어 코너링 포스가 좋다
5,전동 저항이 적다
6,로드 홀딩(Road Holding) 이 우수하다
7,스탠딩 웨이브 현상 발생이 적다
8,고속 주행시 안전성이 좋다
하이드로 플레닝 현상
자동차가 노면 위에 얇은 수막으로 덮힌 노면을 고속으로 주행할때
타이어 트레드에서 물은 배출 하여야 하나 타이어의 회전속도가 빨라
물 을 배출 하지 못해 물 위를 활주하는 현상이 발생하므로 조향성,제동성및
구동성이 급격히 감소하는 현상이다
방지책
1,트레트 (타이어 긑의 모양) 의 마모가 적은 것을 사용한다
2,공기압을 규정값으로 하고 주행속도를 줄인다
3,리브 패턴의 타이어를 사용한다
4,트래드 패턴은 카프 모양으로 세이빙 가공한 것을 사용한다
리브패턴~타이어의 원둘레 방향으로 몇 개의 홈을 둔것이며 ,옆 방향 미끄럼에
대한 저항이 크고 ,조향성이 우수 하다
라그패턴~타이어의 회전방향의 직각으로 홈을 둔 것이며 ,전후 방향에 대한
강력한 견인력을 줄수 있다
블록 패턴~눈 위 또는 모래 위 등과 같이 연한 노면을 다지면서 주행하고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 할수 있다
타이어 트레드 패턴의 필요성
1,타이어의 사이드 슬립 및 전진방향 미끄러짐을 방지한다
2.타이어 내부에서 발생한 열을 방출한다
3.트래드에서 발생한 절상의 확산을 방지한다
4.구동력이나 선회성능을 향상시킨다
편평 타이어의 장점
1.코너링 포스가 향상된다
2.제동성과 승차감이 향상된다
3.플랫(타이어의 공기가 빠진 현상)시 공기가 급격히 배출되지 않는다
4.타이어 수명이 길다
스노우 타이어(눈 위에 주행하기 좋은 타이어)주의할 점에 대해 5가지
1.급제동을 하지 말 것
2.출발을 천천히 할 것
3.트래드부가 50% 이상 마모되면 체인을 병용할 것
4.구동 바퀴에 걸리는 하중을 크게 할 것
5.경사지를 주행할 때에는 서행한다
튜브리스 타이어의 장점(튜브 없는 타이어,,빈 타이어)
~~~승용차.화물차.RV차 튜브 없는 타이어 를 설명하였습니다~~~
1.튜브가 없어 조금 가볍다
2.못 등이 박혀도 공기 누출이 작다
3.고속 주행시 발열현상이 적다
4.펑크수리가 간단하다
알반적인 자동차용 타이어 취급시 5가지
1.공기압력을 규정대로 주입한다
2.급출발.급정지.급선회등은 피한다
3.앞바퀴 얼라이먼트를 정확히 한다
4.타이어를 정기적으로 로테이션 한다
5.타이어 온도가 120~130도 이상 되면 강도와 내마모성이 급격히 감소
하므로 과부하 및 고속운전은 피한다
타이어가 편 마멸 되는 원인
1,앞 바퀴 정렬이 불량하다 (휠 언라인 먼트 에는 캠버,토인, 캐스터,킹 핀 경사각 있음)
2,타이어 공기압 압력이 부적절하다
3,쇽업소버의 기능이 불량하다
4,현가 스프링의 피로(반복 하중)및 절손(부서짐) 되었다
5,볼 조인트의 이상마모
6,로어암 부싱의 마모
7,사고로 인한 크로스 멤버의 휘어짐
8,타이어 편마모 주 원인은 캠버각이 안 맞을때 한쪽의 옆면으로 깍아 먹음
9,타이어의 휠 밸런스가 맞지 않을때(동적 평형~~좌,우의 무게중심 정적 평형~~상,하의 무게중심)
10,급출발,급정지 또는 과도한 선회시
11, 휠(림) 의굴곡 ,파손,끌김, 휘어짐,타원형 변형
12,뒤 타이어 에도 휠 언라인 먼트 있음
13, 앞,뒤 너클의 휨~~ 앞,뒤 쏘바의 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