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천 순대거리
- 지역 :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병천면 병천리 234-9 일대
병천 아우내장터는 1919년 4월 1일 유관순 열사와 수많은 사람들이 태극기를 흔들며 대한독립 만세를 외쳤던 역사적인 곳이다. 아우내장터가 지금의 병천장터다.
지금도 5일장이 서는 날이면 인근 마을 사람들이 모여들어 왁자지껄한 옛 장터 분위기가 물씬 풍긴다. 병천순대는 이런 장터에서 탄생했다.
주민들에 따르면 지금과 같이 순대국밥 음식점이 거리를 이룬 것은 20년 안팎이다. 그 전에는 60년대 중반부터 순대국밥을 팔던 집들이 몇 곳뿐이었다. 병천순대는 아우내장터에 5일장이 열릴 때만 팔았던 장터 길거리 음식이었다.
장이 서는 날 순대국밥을 팔았던 세월까지 다 합치면 병천 순대의 역사는 60년이 넘는다. 세월이야 어찌 됐든 시골장터에 장서는 날 장구경도 하고 유명한 병천순대도 맛볼 수 있었다.
현재 아우내장터 주변 큰 길을 따라 순대국밥집들이 영업을 하고 있다. 주요메뉴는 순대, 순대보쌈, 순대국밥, 순대전골, 얼큰이국밥 등이다.
병천순대는 야채와 선지 등 들어가는 재료가 많다. 유명세를 타기 전에는 집집마다 순대를 만들었는데 사람들이 몰리자 수요를 감당하기 어려워서 순대 공장을 만들었다.
뽀얗게 우러난 순대국밥 국물에 순대와 고기 등을 넣고 양념장이나 매운 고추 다진 것, 소금, 새우젓 등으로 간을 맞춰 먹는다.
맛있는팁
병천순대는 다른 지역에 비해 양배추와 선지가 많이 들어가는 것이 특징이다. 그 만큼 고소한 맛이 뛰어나다는 이야기다. 또한 양배추는 단맛뿐 아니라 선지처럼 부드럽고 촉촉한 맛을 전해준다.
찾아가는길
- 승용차 서울→경부고속도로→천안IC→아산 방면→유관순기념관 방면→병천순대거리
- 대중교통(버스) 서울→경부고속도로→천안IC→아산 방면→유관순기념관 방면→병천순대거리
- 대중교통(기차) 천안 아산역에서 95번 버스 승차 후 병천우체국 하차(1시간 30분 소요)
주변관광지
테딘워터파크&스파(휴러클리조트)
수질이 좋기로 유명한 천안의 온천수에 칼슘, 칼륨, 마그네슘, 미네랄 등이 풍부한 탄산온천을 더해 여성들의 피부미용과 다이어트에 제격이다. 뿐만 아니라 성인병 예방과 혈액순환에도 탁월한 효과를 나타내 웰빙 라이프를 즐기기에 안성맞춤이다.
유관순 열사 유적지
유관순 열사는 1902년 병천면 용두리에서 태어나 이화학당에 재학중 3.1독립만세운동이 일어나자 귀향하여 1919년 4월 1일, 아우내 만세운동을 일으켜 공주감옥에 수감되었다. 열사의 정신을 후세에 전하기 위하여 1969년 추모각을 건립하였다.
출처 : 한국관광공사
카페 게시글
여행&맛집
맛집여행, 병천 순대거리
운영자
추천 0
조회 193
18.06.07 00:02
댓글 0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