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느 지역의 山과 江을 알면 그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더듬어 볼 수 있다고 했다.
중국 문명의 발상지인 황허 유역의 자연 환경을 보자. 문명 중에서도 신화는 자연환경으로부터 자연스럽게 발생한다. 신화를 통하여 그 지역 문화의 뿌리를 알 수 있다.)
*황허 지역(中原)의 자연환경과 신화
1) 저습하며, 호수가 많다.(해하,황허,회하 등) 황토 지역이다.
2) 홍수 때 퇴적물을 싣고 와서 낙양 하류에 퇴적한다.
홍수 때는 평야지대가 물에 잠긴다. 평야지대는 물이 잘 빠지지 않아 오래 잠긴다. 그러는 중에 땅은 퇴적물에 의하여
비옥해진다.
3) 홍수-건조가 반복한다.(가뭄 때는 정주 하류에 물이 흐르지 않는다.)
4) 홍수 후는 토지가 비옥해져서 농사짓기 좋다. 그러나 가뭄은 농산물을 뺏어간다.
5) 홍수, 가뭄, 메뚜기 떼의 재앙이 반복하였다.
6) 기우제 등 신에 기원하는 의례가 생겼다.
7) 자연을 관찰 -- 자연에 정령이 있다고 믿었다.
8) 정령사상은 인간과 정령을 이어주는 사람(샤먼, 제사장)이 나타났다.
9) 자연관찰-정령사상은 오행으로 발전하였다.
10) 오행사상은 종교, 철학으로 발전하였다.
위에 요약한 내용은 인간이 피할 수 없는 자연환경에 적응하여 살아가는 방법이다.
요약하면, 농사에 필요한 물을 공급해주므로, 황허를 떠날 수 없다. 그러나 홍수, 가뭄, 메뚜기 떼의 재앙 등, 인간의 힘으로서는 어쩔 수 없는 재난과도 함께 살아야 한다. 여기서 이 지역에 사는 사람이 생각해낸, 여러 살아가는 방법이 이 지역의 문화가 되었다.
재앙을 벗어나기 위해서 제일 먼저 한 일은 절대자(신)에게 빌었다. 방법으로 제사를 지냈다.(기우제), 인간이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으려 자연을 관찰하면서 과학을 발달시켰다.
더 발전하여, 종교로 철학으로 나아갔다.
중국 문화는 황허라는 강의 유역에서 살던 사람에 의하여 만들어지고, 시작하였다.
사진
중국2-1 황허유역이다. 이 중에 서안, 낙양, 정주, 임치 등은 고대도시이다
중국2-2 황허 유역은 황토지대이다. 사막도 많다. 사진 가운데의 골자기에 농경지도 보인다
중국2-3 한나라 때의 봉수대이다. 황토지역이고, 사막지대이고, 황허 상류지역이다;
첫댓글 농사짓기에 재해도 많이 찾아오는 지역입니다. 그런데도 고대인이 이곳에서 농사를 지은 이유는, 황토는 땅을 파기가 좋습니다. 황토 흙은 흡습성이 강해서 가뭄에 잘 견딥니다. 황토는 식물이 자라는데 필요한 영양분이 많습니다. 비옥한 땅이라는 것입니다.
20년 쯤 전의 여행에서 사람이 소처럼 가래를 끌면서 밭을 가는 것을 보았습니다.(중국도 지금은 그렇지 않겠지요/)
황허는 밭농사에 유리한 자연조건이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