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혜(智慧/知慧, wisdom)있는 사람의 인생덕목(人生德目, the virtues of life)(The virtues of life of a man of wisdom) ★
⊙말(언어, 言語)(Language)
말을 많이 하면 필요 없는 말이 나온다. 양 귀로 많이 들으며, 입은 세 번 생각하 고 열라.(If you talk too much, you'll get something you don't need. Listen to it with both ears a lot, think about it three times and open it.)
⊙책(독서, 讀書)(book:reading)
수입의 1%를 책을 사는데 투자하라. 옷이 헤어지면 입을 수 없어 버리지만 책은 시간이 지나도 위대한 진가를 품고 있다. (Invest 1% of your income in buying books. You can't wear it when you break up, but books have great value over time.)
⊙노점상할머니 등 노점상에서 물건을 살 때 깎지말라.(Don't shave when you buy things at street vendors such as street vendors and grandmothers.)
그냥 돈을 주면 나태함을 키우지만, 부르는대로 주고 사면 희망과 건강을 선물하는 것이다. (If you just give money, you will develop laziness, but if you give and buy as you are called, you will give hope and health.)
⊙웃음(미소, 微笑)웃는 연습을 생활화 하라.( Make the practice of laughing a part of your life.)
웃음은 만병의 예방약(萬病의 豫防藥, a preventive medicine for all diseases)이며 치료약(治療藥, remedy)이며, 노인을 젊게하고, 젊은이를 동자(童子, a child of a child)로 만든다. (Laughter is a preventive medicine and a cure for all diseases, making the elderly young and making the young children children.)
⊙TV(바보상자)텔레비젼과 많은 시간 동거하지 말라.(Don't cohabit with TV too much time.)
술에 취하면 정신을 잃고, 마약(痲藥, narcotic)에 취하면 이성을 잃지만 텔레비젼에 취하면 모든게 마비된 바보가 된다.(When you're drunk, you lose your mind, when you're on drugs, you lose your mind, but when you're drunk on television, you're a paralysed fool.)
⊙성냄(화, 禍)화내는 사람이 언제나 손해를 본다.(He who is angry always loses money.)
화내는 사람은 자기를 죽이고 남을 죽이며아무도 가깝게 오지 않아서 늘 외롭고 쓸쓸하다.(He who is angry kills himself and kills others, and he is always lonely and lonely because no one comes near him.)
⊙기도(祈禱)(prayer)
기도는 녹슨 쇳덩이도 녹이며천 년 암흑 동굴의 어둠을 없애는 한줄기 빛이다.(Prayer is a ray of light that melts rusty iron balls and removes the darkness of a thousand-year-old dark cave.)
주먹을 불끈 쥐기보다 두 손을 모으고 기도하는 자가 더 강하다. 기도는 자성(自省, intrinsic nature)①을 찾게하며 만생을 요익하게 하는 묘약이다. (Those who pray with their hands together are stronger than those who clench their fists. Prayer is a potion that finds magnetism and benefits life.)
⊙이웃(인, 隣)(neighbor)
이웃과 절대로 등지지 말라. 이웃은 나의 모습을 비추어 보는 큰 거울이다.(Never turn your back on your neighbor. The neighborhood is a big mirror that reflects on me.)
이웃이 나를 마주할 때, 외면하거나 미소를 보내지 않으면, 목욕하고 바르게 앉아 자신을 곰곰히 되돌아 봐야 한다. (When my neighbor faces me, if I don't look away or smile, I have to take a bath and sit right and reflect on myself.)
⊙사랑(자애, 慈愛)(love:self-love)
머리와 입으로 하는 사랑에는 향기가 없다. 진정한 사랑은 이해·관용·포용· 동화·자기낮춤이 선행된다.(There is no scent in love with the head and mouth. True love is preceded by understanding, tolerance, inclusion, fairy tales, and self-lowering.)
존경하는 김수환 추기경 말씀, "사랑이 머리에서 가슴으로 내려오는데 칠 십년 걸렸다." (The respected Cardinal Kim Soo-hwan said, "It took 70 years for love to come down from head to heart.")
⊙멈춤(지관, 止觀) (stall: vipassana, 명상의 한 방법).
가끔은 칠흑같은 어두운 방에서 자신을 바라보라.(Sometimes look at yourself in a pitch dark room.)
마음의 눈으로 마음의 가슴으로 주인공 이 되어 "나는 누구인가? 어디서 왔나? 어디로 가나?" 조급함이 사라지고 삶에 대한 여유로움이 생기나니.(With the eyes of my heart, I became the main character with the heart of my heart and said, "Who am I? Where are you from? Where are you going?" Since the impatience disappears and there is a sense of relaxation in life.)
= 華谷·孝菴의 좋은글 중에서 =
* 주석(註釋)
①자성(自省, intrinsic nature):
[요약]
모든 존재가 지니고 있는 변하지 않는 존재성을 이르는 말.
[본문]
산스크리트 스바하바(svabhāva)를 번역한 말이다. 다른 것과 혼동되지 않으며, 변하지도 않는 독자적인 본성을 의미한다. 해석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할 수 있다.
첫째, 변계자성·의타자성·원성자성의 삼성(三性) 또는 《능가경》의 집성(集性)자성·성(性)자성·상성(相性)자성·대종성(大種性)자성·인성(因性)자성·연성(緣性)자성·성성(成性)자성의 칠종자성을 말한다.
《중론》에서는 일체의 현상계는 인연을 따라 이루어지므로 무자성(無自性)이라고 해서 자성을 부정하기도 한다.
칠종자성은 다음과 같다.
① 집성자성은 모든 선(善)의 원인이 되는 자성이고, ② 성자성은 앞의 제1의심(第一義心)에 의해 생긴 선의 원인에 내재하는 자성이다.
③ 상성자 성은 보아서 분별할 수 있는 자성이다. 제1의심에 의해 생긴 선의 원인이 밖으로 나타나는 자성을 말한다.
④ 대종성자성은 지·수·화·풍 사대(四大)가 각각 지니고 있는 자성이다. 이 사대가 각각 자성이 있음을 말한 것으로, 대종은 본래 범인이나 성인 모두에 통하나 여기에서는 성(聖)에 준하여 말한 것이다.
⑤ 인성자성은 대종의 결과에 의해 생기는 인(因)의 자성을 말한다. 여기서 인은 능생(能生)의 뜻으로 무엇인가를 생기게 하는 것이다.
⑥ 연성자성은, 첫번째 자성이 과덕(果德)을 얻기 위해서는 많은 조연(助緣) 이 필요한데, 이때 조연에 내재되는 자성을 말한다.
⑦ 성성자성은 인연이 화합하여 이룩한 자성이다.
여래의 첫번째 과덕을 성취하는 자성이다.
둘째, 법상종(法相宗)이나 구사종(俱舍宗)의 자상(自相)을 말한다. 만유의 모든 법이 지닌 본성 또는 본체를 뜻하며 차별이나 공상(共相)에 대비되는 뜻을 지닌다.
예를 들어 무탐(無貪)·무진(無瞋)·무치 (無癡)와 같은 삼선근이나 참회·부끄러 움과 같은 마음의 작용은 그 자성이 선하므로 자성선(自性善)이라 하고, 본성은 늘 깨끗한 진여(眞如)이므로 자성청정심(自性淸淨心)이라 하는 것과 같다.
수론파(數論派)에서는 25체(諦)의 하나로 본다. 이에 따르면 현상 세계를 개발하는 물질적인 본체로 기쁨[喜] 과 근심[憂]·어리석음[闇]의 세 성질이 있으며, 정신적인 본체인 신아(神我)의 작용이 미칠 때 물질계가 전개한다.
한편 “이 꽃은 붉은 꽃이다.”라고 할 때 앞의 ‘이 꽃’은 꽃 자체를 가리키는 것이므로 자성이라 하고, 뒤의 ‘붉은 꽃’은 꽃에 대한 차별 또는 구별이라 한다.
셋째, 사물 자체의 정해진 본질, 즉 사물을 사물답게 하는 까닭의 근본을 말한다. 선종에서는 모든 사람이 태어나면서부터 가지고 있는 불성(佛性)을 뜻하기도 한다.
불의 진신, 진여의 법성, 대일여래 법신 자신을 뜻하는 말로도 쓰이며, 우리들이 본래 갖추고 있는 진성(眞性)을 말하기도 한다.
자성에서 파생된 어휘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① 자성법신(自性法身)은 진각종의 교주 비로자나불을 뜻한다. 자성신과 같은 말이다.
② 자성본불(自性本佛)은 본래부터 갖추고 있는 불성을 뜻한다.
③ 자성삼보(自性三寶)는 자성의 각(覺)인 불(佛), 자성의 정(正)인 법(法), 자성의 정(淨)인 승(僧)을 말한다.
④ 자성유심(自性唯心)은 마음 밖에 법이 따로 없고 일체 만유는 자기 본성으로서의 마음뿐이라는 뜻이다.
⑤ 자성일(自性日)은 진각종 불공법 중 하나로 일주일 중 자신의 성품을 돌이켜 보고 본심을 찾는 하루를 말한다.
⑥ 자성진여(自性眞如)는 자성이 변하지 않고 사라지지 않는 절대적인 진리라는 뜻이다. <끝>
첫댓글 佛法僧 三寶님께 歸依합니다.
거룩하시고 慈悲하신 부처님의 加被와 慈悲光明이 비춰주시길 至極한 마음으로 祈禱드립니다. 感謝합니다.
成佛하십시요.
南無阿彌陀佛 觀世音菩薩()()()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
효암(孝菴)박규택(空認 大法師) 시인님의 좋은글 "지혜(智慧/知慧, Wisdom)있는 사람의
인생덕목(人生德目, the virtues of life)" 즐감하고 갑니다.
오늘은 마음이 풍성하고 힘찬 즐거운 주말 되세요....
나무 관세음보살, 나무 관세음보살, 나무 관세음보살.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
고맙습니다
나무관세음보살 _()_
감사합니다. 나무관세음보살()
고맙습니다. 아미타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