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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티슈 및 위생용품 시장동향2018-10-21 박용주 멕시코 멕시코시티무역관 - 미국의 독주(獨走)가 약해지며 다른 국가기업에게도 기회의 시장 - - 우리기업, 화장품 관련 클렌징 제품 유망 -
□ 티슈 및 위생용품 상품분류
□ 티슈 및 위생용품 시장동향 및 트렌드
ㅇ 2017년 기준 멕시코 티슈 및 위생용품 시장규모는 약 807.7억 페소(약 42.5억 달러) 규모로 지난 5년간 약 33.3% 성장 -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품목은 아동용 기저귀 제품으로 전체 시장의 약 48%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화장지(27%), 위생청결제(9%), 물티슈(6%) 등이 그 뒤를 따름 - 지난 5년동안 가장 많이 성장한 품목은 성인용 기저귀로 약 84.2% 성장하였으며, 종이 책상보, 종이 수건, 여성용 위생용품 또한40% 성장을 기록
ㅇ 시장 성장 요인은 멕시코 인구의 증가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위생에 대한 전반적인 관심이 증가했기 때문으로 분석됨.
’12-’16 멕시코 티슈 및 위생용품 시장규모 (단위: 백만 멕시코 페소화, %)
주: 증감율은 ’12~’17년 기준 자료원: Euromonitor
ㅇ 멕시코 트렌드는 다양성(diversification), 프리미엄(Premium), 친환경(Eco-Friendly) - 위생용품 제조회사들의 경우 다양한 소비층을 공략하기 위한 공격적인 마케팅을 진행 중이며 패키징을 통해 차별화 전략을 추진 중 - 특히 위생용품 제조회사들은 미래 소비층인 젊은 세대를 공락해 SNS를 통한 디지털 마케팅을 활용하고 있으며 다양한 할인행사를 진행 - 아동용 기저귀의 경우, 이전에는 대용량의 저가 제품이 유행하였지만 최근 멕시코의 중산층이 증가하면서 고가형 프리미엄 제품들도 판매량이 증가하는 추세 - 업계 관계자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물티슈 제품은 화학성분이 포함돼있지 않을 뿐만 아니라 알로에, 코코넛, 아몬드 오일 등 스킨케어 성분까지 첨가된 친환경 제품이 인기
SNS를 활용한 마케팅 활용사례 주: Saba社 트위터(twitter)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2017년 멕시코 티슈 및 위생용품 총 수입량은 약 9,310억 달러로 ‘15년부터 연평균 약 6.88% 감소 - 책상보 및 서비에트(HS코드 481830) 및 위생 타월·탐폰 등(HS코드 961900)의 경우 소폭 증가하였으나 화장지(HS코드481810) 수입이 연평균 37.97% 감소하였으며 지제(紙製)의 손수건·크렌싱 티슈(HS코드 481820) 또한 연평균 8.97% 감소
’15~’17년 멕시코 티슈 및 위생용품 수입현황 (단위: 백만 달러, %)
주: 연평균증가율(CAGR)은 ‘15~’17년 기준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멕시코 경제부(SE)
ㅇ 티슈 및 위생용품 최대 수입국은 미국으로 2017년 기준 약 68.8%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그 뒤를 체코 공화국(9.0%), 중국(5.6%)이 따름. - 하지만 미국을 비롯한 주요 수입국들의 수입 비중이 지속적으로 줄어드는 점을 보면 수입 제품이 다행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음.
멕시코 티슈 및 위생용품 주요수입국 현황 (단위: 백만 달러, %)
주: 증감율은 ’15~’17년 기준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對 한국 수입동향 및 규모 및 동향
ㅇ 대한민국은 멕시코 티슈 및 위생용품 제 26위 수입국으로 시장 점유율 미미 - 가장 수입량이 많은 화장지도 2017년 기준으로 약 5만 8천 달러밖에 수입하지 않았기 때문에 아직은 주요 수출시장이라고 보기에는 어려운 상황
’15~’17년 對 한국 멕시코 티슈 및 위생용품 수입현황 (단위: 달러, %)
주: 증감율은 ’15~’17년 기준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멕시코 티슈 및 위생용품 분야 최대 기업은 미국계 기업인 Kimberly-Clark로 전체 시장의 63.4%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를 스웨덴계 Essity(9.7%), 멕시코-벨기에계 Ontex(6.2%)가 따름. - Kimberly-Clark의 선전으로 멕시코 티슈 및 위생용품 산업은 미국계 기업들이 주도를 하고 있으나 멕시코계 기업 9개가 20위 안에 들며 외국계 기업들과 경쟁 중
멕시코 티슈 및 위생용품 주요기업별 시장점유율 (단위: %)
주: 비중은 ’17년 기준 자료원: Euromonitor
□ 유통구조
ㅇ 멕시코 내 티슈 및 위생용품 유통은 주로 대형 약국, 슈퍼마켓, 편의점을 통해 이루어짐. - 전국적으로 1,200개 이상의 매장을 가지고 있는 약국 체인점 “Farmacias de Ahorro”를 통한 유통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다양한 제품이 있는 Soriana, Walmart 등 멕시코 주요 슈퍼마켓 또한 주요 판매처 - 이 외에도 Oxxo와 같은 편의점에서도 관련 제품 판매를 늘리고 있는 상황
멕시코 티슈 및 위생용품 유통구조 자료원: Euromonitor
□ 관세율 및 인증
ㅇ 멕시코 티슈 및 위생용품 관련 관세율을 5%이며 모두 멕시코 규격 인증(NOM)이 필요 - 다만 자유무역협정을 체결하고 있는 국가의 경우 특혜관세가 적용 * 국별 특별관세: 미국(면제), 일본(면제), 페루(3%), 파나마(3%) 등
멕시코 티슈 및 위생용품 관세율 및 필요인증
자료원: 조사기관 Dia en Línea
□ 시사점
ㅇ 멕시코 티슈 및 위생용품 시장 내 국내기업의 비중이 아직은 높지 않지만, 성장가능성이 큰 시장이며 제품이 다양해지면서 특정 기업의 독점현상이 빠르게 약해지는 상황 - 조사 전문기관 Euromonitor에 따르면 전체 시장이 2022년까지는 약 12% 성장할 것으로 전망
ㅇ 이에 따라, 우리기업은 멕시코 티슈 및 위생용품 시장에 전략적으로 진출할 필요가 있으며 패키징 등을 통해 차별화를 하는 전략을 연구해야 함. - 특히, 멕시코 내 한국산 화장품의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얼굴용 클렌징 제품이 유망할 것으로 전망
자료원: 멕시코 경제부(SE), 멕시코 통계청(INEGI,) Euromonitor, Global Trade Atlas, Dia en Línea, Twitter 자료 종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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