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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중국 정수기 시장동향(2013.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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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6-02-22 | 국가 | 중국 | 작성자 | 김주선(시안무역관) |
품목 | 기타 | ||||
품목코드 | 220190 | ||||
작성일자: 2013.6.8 작성자: 시안 무역관 왕양(714510@kotra.or.kr)
1. 조사 지역의 수질 조사
□ 수질오염 관련 기사 헤드라인 번역 및 해당 기사 주소
□ 조사 지역의 대기, 실내 공기질 관련 기사 헤드라인 번역 및 해당 기사
□ 조사지역의 음용수 관습
2. 조사 지역의 시장 조사
□ 조사 지역의 음용수 관련 제품의 시장 현황
○ 음용수(음수기용 생수) 시장 - 시안의 경우 음수기용 생수는 대부분 好快活, 涟漪 등 현지브랜드 제품을 사용하고 있음.
○ 정수기 시장 - 중국에서 사용되는 정수기는 음수기(飮水機)와 필터식 정수기(淨水器)로 나누어짐. 기존에는 음수기가 상용되어 왔으며, 최근 필터식 정수기가 증가하는 추세임.
3. 정수기 시장현황
□ 시장규모
○ 현재 미국, 유럽, 한국, 일본 등의 국가는 가정용 정수기 보급률이 70% 이상에 달하고 있음. 이와 비교하여 중국의 가정용 정수기 보급률은 약 2% 수준으로 미미한 수준이며 대부분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 대도시를 위주로 보급되어 있음. 현재 중국의 정수기 판매는 사무실 및 공공장소 63%, 상업 18%, 가정 8%, 기타로 구성되어 있음. - (http://www.chinairn.com/rprint/659063.html) - 중국 정수기 판매에서 산시성이 속한 서북지역이 차지하는 비중은 미미한 편임. 2009년 기준, 서북지역 정수기판매량은 77만 대로 중국 전체의 5% 비중임.
[2009 중국 정수기판매 지역별 비중] 자료원: 北京话境纵横咨询有限公司
- 산시성의 정수기 보급률은 도시의 경우 약 5%, 농촌의 경우에는 2%정도 수준임.
○ 현재 중국에서는 대부분이 음수기를 구입하여 쓰고 있으나, 생수를 계속 추가 구입해야 하고, 생수제조업체의 위생문제도 발생할 수 있어 자체 정화능력을 가진 정수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농촌의 경우에는 대부분이 물을 끓여서 식수로 사용하고 있으나 최근에는 위생이나 편의성 문제 때문에 농촌에서도 정수기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음.
○ 통계에 따르면, 산시성의 정수기 시장은 연간 약 2억 위안 정도로 형성되고 있으며, 매년 7% 정도의 속도로 성장할 것이라 예측되고 있음.
□ 경쟁상황
○ 2000년대 접어들어 최근 美的、格力、科龙、TCL등의 중국 현지 가전제품업체가 잇따라 정수기 시장에 진입했으며, 삼성, LG, 소니 등도 정수기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 검토 중에 있음. 현재 중국에는 정수기 시장진입에 대한 기준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 시장 진입장벽이 낮음. 따라서 현재 수많은 중소기업들이 시장에 진출해 있음.
○ 산시성 정수기 시장에는 일본 브랜드를 비롯한 20여 브랜드가 판매되고 있음.
[산시성의 정수기 수입 현황] HS코드 842121 - 액체용의 여과기와 청정기(물의 여과 및 청정용의 것) 기준 단위: 만 불 자료원: World Trade Atlas
HS코드 84212110 - 가정용 액체용의 여과기와 청정기(물의 여과 및 청정용의 것) 기준 단위: 만 불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활성탄 필터 정수기의 경우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인 100-300위안으로 판매되고 있음. 필터 여과식 정수기는 가격 편차가 비교적 큰 편이며, 가격대는 400-5000위안에서 형성되고 있음. 그 중 반침투막식 정수기의 판매가는 일반적으로 2000위안 이상임. 필터방식에 따른 가격차이가 상당히 큰 편임.
□ 시장전망
○ 음수기와 비교했을 때, 필터식 정수기는 편리성과 품질 면에서 우수하기 때문에 기존 중국 시장의 주류인 생수통 정수기를 대체하며 수요가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임.
○ 아직까진 낮은 보급률이지만 시장규모가 지속적으로 성장해왔기 때문에 성장세가 계속 유지될 것으로 전망됨.
○ 향후 도시거주민 가처분소득 증가, 농민 순수입 증가와 더불어 정수기 보급이 확대될 것으로 보임. 또한 가정뿐만 아니라 휴게소, 학교, 병원 등 공공장소에서도 정수기 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바이두, 中国行业研究网, 北京话境纵横咨询有限公司, 각종 언론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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