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20일 탄생화 뷰글라스(Bugloss)
지치과.
꽃말은 '진실'
지치과(―科 Boraginaceae) 리콥시스속(―屬 Lycopsis)· 에키움속(Echium)에 속하는 식물.
푸른색 꽃이 종모양으로 피는, 지중해연안이 원산지인 생명력 강한 식물입니다.
거무스름한 털에 싸여 둥글게 생긴 세밀한 꽃. 뻣뻣한 털이 많은 1년생 잡초로 꽃은 작고 밝은 푸른색이며, 꽃 아래쪽이 깔때기처럼 좁아지는데 이곳은 털이 많고 흰색을 띤다.
꽃은 꽃통[花冠]의 중간에서 구부러져 반쯤 닫힌 물망초 송이와 비슷하다.
꽃잎은 5장이고 벨벳처럼 진한 청색.
키는 40㎝ 정도 자라고 잎가장자리는 톱니 모양이며 가시가 있다.
술 부대처럼 생겼습니다.
줄기는 아주 짧고요.
햇볕을 좋아합니다.
뿌리는 알케네트 염료의 원료.
마호가니 색으로 물들이는 아름다운 염료입니다.
유럽 각지의 모래가 많은 땅과 들에서 자라며 북아메리카 동부에도 귀화식물로 자라고 있다.
풀밭지치(Echium vulgare)는 밝은 푸른색 꽃이 피고 키가 90㎝ 정도이며 뻣뻣한 털이 많이 난 유럽산 식물로 북아메리카에는 귀화식물로 자란다.
지중해산 에키움 리코프시스(E. lycopsis /E. plantagineum)도 비슷하지만 꽃이 더 크고 키가 좀 작으며 털이 좀더 부드럽다. 이 식물은 정원에 심는다.
뷰글라스는 서양에서 오래전부터 민간약초로 사용 되었는데, 꽃은 설탕에 절이거나 셀러드에 넣어 먹고 씨는 달여서 와인에 섞어 마신다.
잎을 우려낸 즙은 일반적으로 강정제, 이뇨제로 열을 내리고 기침, 염증성 통증, 신경계 질환, 두통, 감기의 증상을 완화 시킨다.
꽃의 윗부분은 종기에 사용되고, 즙은 건성피부의 연화제로 쓴다.
꽃점
거짓으로 가득 찬 세상에서도 당신은 정직한 사람.
"그런 것은 꿈에도 생각하지 않았다."라며 의외의 결과에 놀라는 일도 많을 것입니다.
진실은 자기 가슴 속에만 담아 두는 것은 아닙니다.
많은 사람에게 전해야만 합니다.
당신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의 행복을 위해서라도. 좋아하는 사람에게도 당신의 마음을 분명히 전하세요.
그렇지 않으면 불성실한 경쟁자에게 가로채이고 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