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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의 통변(通變)
◈정재(正財)는 자산(資産)과 신용(信用), 번영(繁榮)과 명예(名譽),를 관장(管掌)하고 록(祿)과 복(福)이 풍족(豊足)하고 정신력(精神力)이 왕성(旺盛)하고 정의감(正義感)이 강(强)하며 의협(義俠)으로써 치부(致富)하고 사회공론(社會共論)을 존중(尊重)하며 배우자(配偶者)를 비롯한 인연(因緣)과 인복(人福)은 있으나 주색(酒色)을 즐기는 경향(傾向)이 있다.
◈월지(月支)에 정재(正財)가 있으면 인품(人品)이 단정(端正)하고 성실(誠實)하고 근면(勤勉)하며 인망(人望)이 두텁고 마음씨가 착하며 원만(圓滿)하고 착실(着實)한 동시(同時)에 검소(儉素)하고 절약(節約)하며 충성심(忠誠心)이 강(强)하다;
◈정재(正財)가 묘(墓)와 같이 있으면 인색(吝嗇)한 수전노(守錢奴)다.
◈정재(正財)가 많으면 인정(人情)과 색정(色情)으로 산재(産災)하고 어머니를 극(剋)하며 생가(生家)를 계승(繼承)하기 어렵다;
◈정재(正財)가 많으면 탁(濁)하고 어리석으며 재다(財多)하고 인성(印星)이 사(死)와 같이 있으면 일찍 어머니와 생리사별(生離死別)한다.
◈재다(財多)하고 신약(身弱)하면 정신(精神)을 헛되이 쓰고 머리를 짜 내지만 재물(財物)은 모을 수 없으며 귀가 얇아서 한쪽 말에 치우치기 쉬우며 속삭이는 버릇이 있으며 인수(印綬)와 비견(比肩)을 기뻐한다.
◈재다신약(財多身弱)하고 인수(印綬)가 경(輕)하면 학문(學問)을 많이 해도 고생(苦生)은 면(免)하기 어렵다.
◈재왕(財旺)하고 신약(身弱)하면 처(妻)가 주권(主權)을 잡고 가정(家庭)을 지배(支配)한다.
◈신강(身强)하고 재왕(財旺)하며 생관(生官)하면 부귀겸전(富貴兼全)한다.
◈년주(年柱)에 정재(正財)가 있으면 조부(祖父)가 부귀(富貴)한 인물(人物)이요 년월(年月)에 정재(正財) 또는 정관(正官)이 있으면 반드시 부귀(富貴)한 가정(家庭)에서 출생(出生)하고 두 집(二家)을 상속(相續)한다.
◈월상(月上)에 정재(正財)가 있으면 검소(儉素)한 절약가(節約家)다.
◈월지(月支)가 재성(財星)의 절지(絶地)에 해당(該當)하면 부인(婦人)의 내조(內助)가 없고 현명(賢明)하지 못하다.
◈일시(日時)에 정재(正財), 정관(正官)이 있으면 능(能)히 독립(獨立)하고 자연(自然)히 부귀(富貴)한다.
◈시상(時上)에 정재(正財)가 있으면 부귀(富貴)한 집안을 이루나 성미(性味)가 조급(躁急)하며 형,충,파,해(刑,沖,破,害)가 없고 유력(有力)하면 반드시 아름다운 부인(婦人)을 얻고 좋은 아들을 두며 부모(父母)의 재산(財産)을 상속(相續)받고 재산(財産)이 풍족(豊足)하며 데릴사위로 치부(致富)하는 경우(境遇)가 많다.
◈정재(正財)가 지지(地支)에 있으면 많은 재물(財物)을 깊이 저장(貯藏)하고 월지(月支)에 재성(財星), 관성(官星)이 있으면 천간(天干)에 투출(透出)하지 않아도 복록(福綠)이 많다.
◈월지(月支)에 재성(財星)이 없어도 주중(柱中)에 재성(財星)이 있으면 재복운(財福運)은 있다.
◈월지(月支)에 정재(正財)가 있으면 재성(財星)이 득시(得時)한 것이니 일찍 부자(富者)집 숙녀(淑女)를 득배(得配)한다.
◈월지(月支)에 재성(財星)과 관성(官星)이 있으면 득시(得時)라 하고 일지(日支)에 있는 재성(財星)과 관성(官星)을 득위(得位)라 하며 시지(時支)의 재관(財官)은 유성(有成)이라한다.
◈재성(財星)이 득위(得位)하면 아내(妻)로 인(因)해서 치부(致富)하고 흥가(興家)하며 재성(財星)이 유성(有成)하면 성재(成財)할 수 있다.
◈재성(財星)은 득시(得時)를 상격(上格)으로하고 득위(得位)를 중격(中格)으로 하며 유성(有成)을 하격(下格)으로 삼는다.
◈정재(正財)는 지장간(地藏干)에 있는 것이 풍부(豊富)하고 노출(露出)되고 투출(透出)하면 뜬구름처럼 부동(浮動)한다.
◈정재(正財)가 투간(透干)하고 비견(比肩), 겁재(劫財)가 있으면 마치 여러 사람이 재물(財物)을 탐(貪)하고 있는 형국(形局)이라 도리어 분탈(分奪)되지 않는다.
◈관성(官星)은 투출(透出)하고 재성(財星)이 지장(地藏)되면 벼슬이 높고 명성(名聲)을 떨친다.
◈정재(正財)가 식신(食神)을 보면 반드시 처덕(妻德)이 많다.
◈정재(正財)가 정재(正財)와 같이 있으면 처(妻)의 마음이 강(强)하다.
◈관성(官星)과 재성(財星)이 있거나 재생관(財生官)하면 반드시 한 가정(家庭)을 다스릴 수 있는 유능(有能)한 현처(顯妻)를 얻는다.
◈정재(正財)와 편재(偏財)가 혼잡(混雜)되면 화살(化殺)로 변화(變化)하고 정재(正財)가 목욕(沐浴)과 같이 있으면 처첩(妻妾)이 다정(多情)하여 정조(貞操)를 지키지 않는다;
◈정재(正財)가 비견(比肩)을 보거나 쇠(衰),묘(墓),절(絶),목욕(沐浴),등(等)과 같이 있으면 처(妻)가 반드시 병약(病弱)하거나 우매(愚昧)하여 불연(不緣)인즉 재가(再嫁)한다.
◈사주(四柱)에 비견(比肩)이 삼합성국(三合成局)하면 처(妻)가 반드시 변심(變心)하거나 극처(剋妻)한다.
◈비견(比肩)이 건록(建祿)에 있으면 처(妻)가 부정(不貞)하게 된다.
◈재성(財星)과 비견(比肩)이 같이 투출(透出)하면 처(妻)의 몸이 반드시 허약(虛弱)하다.
◈정재(正財)가 관살(官殺)을 보고 재관(財官)이 왕성(旺盛)하면 처(妻)가 반드시 남편(男便)을 억누르니 남편(男便)이 아내(妻)를 두려워한다.
◈음간지(陰干支)는 정재(正財)를 아버지(父)로 삼으니 정재(正財)를 위협(威脅)하는 겁재(劫財)를 보면 반드시 아버지(父)가 다치거나 건강(健康)으로 고생(苦生)하고 부운(父運)이 쇠퇴(衰退)한다.
◈정재(正財)가 겁재(劫財)와 같이 있으면 조실부(早失父)하거나 부운(父運)이 일찍 쇠퇴(衰退)하며 빈천(貧賤)하게 된다.
◈정재(正財)가 인수(印綬)와 같이 있으면 만사(萬事)뜻을 이룰 수 없다.
◈정재(正財)가 많고 인수(印綬)가 사지(死地)에 임(臨)하면 어려서 어머니(母)가 다친다.
◈먼저 재성(財星)이 있고 뒤에 인수(印綬)가 있으면 길명(吉命)이요 먼저 인수(印綬)가 있고 뒤에 재성(財星)이 있으면 염치(廉恥)를 모르는 흉명(凶命)이다.
◈세운(歲運)에서 재성(財星)이 삼합국(三合局)을 이루면 반드시 발복(發福)한다.
◈사주(四柱)에 재성(財星)이 없으면 재운(財運)을 만나도 외화내곤(外華內困)하고 유명무실(有名無實)하다.
◈재다신약자(財多身弱者)가 재관운(財官運)을 만나면 재물(財物)을 도둑 맡고 몸을 다치며 재난(災難)이 발생(發生)한다.
◈월지(月支)의 재성(財星), 관성(官星)은 형,충,파,해(刑,沖,破,害)를 가장 싫어 한다; 만일(萬一) 형,충,파,해(刑,沖,破,害) 당(當)하고 양인(陽刃)을 만나면 생명(生命)이 위험(危險)하거나 재난(災難)을 겪는다.
◈정재(正財)가 절지(絶地)에 있으면 부모처자(父母妻子)와 인연(因緣)이 박(薄)하고 여명(女命)은 남편(男便)과 의 인연(因緣)이 박(薄)하다.
◈재성(財星), 관성(官星)이 절지(絶地), 목욕지(沐浴地)에 있으면 고독(孤獨)하고 빈한(貧寒)하며 만사(萬事) 성사(成事)됨이 어렵다.
◈정재(正財)가 묘지(墓地)에 있거나 묘운(墓運)에 들면 처(妻)에게 재난(災難)이 발생(發生)하거나 병고(病苦)가 있거나 사별(死別)한다.
◈정재(正財)가 공망(空亡)이면 재물(財物)을 모을 수 없고 만년(萬年)에 반드시 패(敗)하여 처연(妻緣)이 막히고 끝내 뜻을 이루지 못하는 낙백(落魄)의 사람이 된다.
◈재성(財星)이 공망(空亡)이면 만혼(晩婚)하고 부부(夫婦)가 원만(圓滿)치 못하며 집안에 풍파(風波)가 발생(發生)하고 심(甚)한즉 극처(剋妻)한다.
◈재성(財星), 관성(官星)이 공망(空亡)이면 중년(中年)에 자식(子息)을 잃고 상처(喪妻)한다; 단(但) 공망인연(空亡姻緣)을 마나면 해소(解消)된다.
◈정재(正財)가 형,충,파,해(刑,沖,破,害)되면 일생고생(一生苦生)이 끊이질 않는다.
◈정재(正財)가 함지살(咸池殺)<도화살(桃花殺),년살(年殺)>에 해당(該當)하면 아내(妻)가 호색(好色)하다.
◈년지(年支)에 정재(正財)가 있고 유력(有力)하면 반드시 조업(祖業)을 상속(相續)하고 번영(繁榮)하나 극파(剋破)되면 빈곤(貧困)하다.
◈시지(時支)에 정재(正財)가 있고 형,충,파,해(刑,沖,破,害)가 없으면 반드시 아름다운 처(妻)를 얻고 뜻을 이루며 육친이외(六親以外)의 재물(財物)을 얻게 되고 현명(賢明)하고 귀(貴)한 아들(子)을 얻는다.
◈정재(正財)가 태다(太多)하면 도리어 가난(家難)하다.
◈정재(正財)가 인수(印綬)를 보고 인성(印星)이 과다(過多)하면 음란(淫亂)하고 천(賤)하다.
◈정재(正財)가 인수(印綬)를 파(破)하면 고부간(姑婦間)에 불화(不和)하다.
◈여명(女命)에 재성(財星), 관성(官星), 인성(印星)에 충,파(沖,破)가 없으면 재색(才色)을 겸(兼)한다.
◈재성(財星)이 강(强)하면 부(富)하고 재왕생관(財旺生官)하면 스스로 영화(榮華)를 누린다.
◈재왕(財旺)한 생관자(生官者)는 재물(財物)로써 명리(名利)를 구(求)한다.
◈재성(財星)이 왕지(旺地)에 있으면 인복(人福)이 많고 재왕생관(財旺生官)하면 귀소부다(貴少富多)하다.
◈재성(財星), 관성(官星)이 모두 왕성(旺盛)하면 아버지(父)의 자산(資産)을 얻고 관직(官職)에서 크게 출세(出世)한다.
◈재성(財星)이 유기(有氣)하면 처세(處世)가 원만(圓滿)하고 유유(悠悠)하다.
◈재왕(財旺)하면 비견(比肩)을 만나도 무방(無妨)하다.
◈재성(財星), 관성(官星)이 모두 목욕지(沐浴地)에 임(臨)하면 장년(長年)에 성공(成功)하기 어렵고 죽기 쉽다.
◈신왕(身旺)하고 재성(財星), 관성(官星)이 연약(軟弱)하면 빈한(貧寒)하다.
◈재성(財星)은 절지(絶地)에 있고 관성(官星)이 왕성(旺盛)하면 귀(貴)는 하되 영현(榮顯)하지 못하다.
◈재성(財星)이 칠살(七殺)과 작당(作黨)하면 어려서 요절(要節)하기 쉽다.
◈재성(財星)은 칠살(七殺)을 미워하고 재성(財星)이 칠살(七殺)을 보면 가난(家難)하다.
◈신왕(身旺)하고 재성(財星)이 만반(滿盤)이면 귀(貴)하지 않으면 부자(富者)가 된다.
◈재왕(財旺)하고 신약(身弱)한데 식상(食傷)을 보면 사망(死亡)한다.
◈재왕(財旺)하고 신쇠(身衰)하면 재물(財物)로 인(因)해서 죽는다.
◈월주(月柱)의 재성(財星)이 겁재(劫財)를 보면 일생가난(一生家難)하다.
◈재관(財官)이 묘지(墓地)에 이르면 자식(子息)을 잃지 않으면 상처(喪妻)한다.
◈재성(財星)이 경(輕)하고 겁재(劫財)를 만나면 풍류(風流)를 즐기고 유랑방탕(流浪彷蕩) 한다.
◈신왕(身旺)하고 재성(財星)이 묘지(墓地)에 이르면 재물(財物)을 모우고 아내(妻)는 절약(節約)으로 재물(財物)을 지킨다.
◈재성(財星)이 공망(空亡)이면 바람처럼 옮겨 다니고 표류(漂流)한다.
◈재성(財星)은 상관(傷官)을 기뻐하고 비견(比肩), 겁재(劫財)에 임(臨)하면 아버지(父)를 잃고 집(家)을 파(破)한다.
◈재성(財星)이 장생(長生)에 있으면 자영업(自營業)으로 출세(出世)한다.
◈재성(財星)과 인성(印星)이 일간(日干)의 좌우(左右)에 자리하면 부모(父母)가 모두 건전(健全)하다.
◈재성(財星)과 인성(印星)이 같이 혼잡(混雜)되면 고단(苦丹)하다.
◈재성(財星)과 인성(印星)은 쇠지(衰地)를 가장 두려워 한다; 왕지(旺地)는 생지(生地)요 절지(絶地)는 쇠지(衰地)다.
◈재성(財星)과 인성(印星)이 부딪치면 풍파(風波)를 겪는다.
◈재성(財星)과 인성(印星)이 서로 상(傷)하면 상하(上下)가 없다.
◈재성(財星)을 파(破)하면 전답(田畓)을 팔고 타향(他鄕)에서 동분서주(東奔西走)한다.
◈재성(財星)과 인성(印星)이 교차(交叉)하면 반드시 전진(前進)하기를 욕망(欲望)하고 후퇴(後退)하기를 싫어한다.
◈귀인(貴人)은 인수(印綬)를 택(擇)하고 재성(財星)을 버리며 부자(富者)는 재성(財星)을 택(擇)하고 인수(印綬)를 버린다.
◈재성(財星)이 사생(四生)<인,사,신,해(寅,巳,申,亥)>와 같이 있으면 처(妻)가 현명(賢明)하고 기쁨을 준다.
◈재왕(財旺)하면 처(妻)가 현명(賢明)하고 지지(地支)에 순수(純粹)한 재국(財局)을 이루면 대부대귀(大富大貴)를 의심(疑心)치 않으며 이때 관왕지(官旺地)로 향(向)하면 재물(財物)로서 관직(官職))을 얻는다.
◈세운(歲運)에서 재성(財星)이 양인(陽刃)을 만나면 재물(財物)로 인(因)해서 화(禍)를 당(當)하거나 여자문제(女子問題)로 손실(損失)이 많다.
◈시상귀록자(時上貴祿者)<시상건록(時上建祿)>는 재성(財星)이 있으면 유복(有福)하고 재성(財星)이 없으면 가난(家難)하다.
◈재성(財星), 관성(官星), 인성(印星)은 비견(比肩), 겁재(劫財)를 싫어한다.
◈재성(財星)이 와서 인성(印星)을 극(剋)하면 물에 빠져죽거나 객사(客死)하거나 노상(路上)에서 횡액(橫厄)을 당(當)한다.
통변학(通變學)
정재(正財)는 편관(偏官)을 생(生)하고 편관(偏官)은 정인(正印)을 생(生)하고 정인(正印)은 비견(比肩)을 생(生)하고 비견(比肩)은 상관(傷官)을 생(生)하고 상관(傷官)은 편재(偏財)를 생(生)하며 편재(偏財)는 정관(正官)을 생(生)하고 정관(正官)은 편인(偏印)을 생(生)하고 편인(偏印)은 겁재(劫財)를 생(生)하며 겁재(劫財)는 식신(食神)을 생(生)하고 식신(食神)은 정재(正財)를 생(生)한다.
정재(正財)는 정인(正印)을 극(剋)하고 정인(正印)은 상관(傷官)을 극(剋)하며 상관(傷官)은 정관(正官)을 극(剋)하고 정관(正官)은 겁재(劫財)를 극(剋)하며 겁재(劫財)는 정재(正財)를 극(剋)한다.
정재(正財)는 비견(比肩)의 정재(正財)이고 겁재(劫財)의 편재(偏財)이며 식신(食神)의 상관(傷官)이요 상관(傷官)의 식신(食神)이며 편재(偏財)의 겁재(劫財)이고 정재(正財)의 비견(比肩)이며 편관(偏官)의 정인(正印)이요 정관(正官)의 편인(偏印)이며 편인(偏印)의 정관(正官)이요 정인(正印)의 편관(偏官)이다.
◎윤창역술원 쌍문역 010985037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