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일병 사건'이란 2013년 7월 공군 성남비행단 단장 부관실에서 근무하던 김 모 일병이 부대 내 가혹행위로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건이다.
김 일병의 같은 과 선배가 쓴 대자보에는 "방독면을 포함한 완전군장을 시킨 채로 연병장을 수없이 돌리고, 본인의 과실을 모두 신병의 탓으로 돌리며 끝없이 정신적으로 압박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실제 김 일병은 한 중위의 지시로 총 2번의 군장구보를 했다. 사망 8일 전 시행된 첫 군장구보에서 두 사람은 함께 군장구보를 했으며, 원인은 김 일병의 지각 때문이었다. 첫 군장구보 당시 두 사람은 11kg에 달하는 완전군장을 하고 한 중위는 8바퀴, 김 일병은 15바퀴가량을 뛴 것으로 알려졌다.
두 번째 군장구보는 사망 전날 시행됐다. 이날은 단체로 7kg의 군장을 하고 연병장 8바퀴를 돌았으며, 김 일병은 거짓말을 했다는 이유로 2바퀴를 추가로 뛴 것으로 전해진다. 그리고 그날 밤 김 일병은 자살했다.
언론매체 보도 등을 통해 알려진 후자에 대한 주장은 김 일병이 갈수록 기억력을 잃어 업무에 지장을 줬다는 것이다. 전화를 받을 때 관등성명을 밝히지 않는다거나, 서류를 전달을 잊는 등 실수가 잦았으며 그때마다 "기억이 나지 않는다"는 말을 자주 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는 한 중위의 "거짓말"이란 지적으로 이어졌다.
김 일병 자살 사건 이후 공군 측은 2014년 1월 “(김일병에 대한) 구타·폭언 또는 가혹행위 등은 없었으며, 무장구보 등은 군인으로서 통상적으로 감당할 수 있는 정도다. 입대 이전부터 있었던 (김 일병의) 병리적인 성격이 자살에 이르도록 한 요인으로 작용했다는 전문가 의견도 있다”며 ‘일반사망’으로 결론을 내렸으나, 언론 보도가 이어지자 '지속적 괴롭힘과 얼차려 등으로 정신적 공황에 빠졌다'는 유가족의 요구에 따라 김 일병을 순직 처리했다.
그러나 공군은 '가혹행위와 폭언에 의한 순직'을 인정했음에도 가해자 처벌에는 소극적인 태도를 보여 많은 이들의 분노를 샀고, 지난해 9월 한 중위는 '육체적 가혹행위로 보기 어렵다'는 이유로 기소유예 처분을 받았다.
주위에서 한효주 얘기나 작품 얘기 나올 때 마다 얘기하지만 다들 그냥 뭐..... 너무나 한없이 가볍게 생각함 동생이 저런 짓을 하고있을 때 당연히 몰랐겠지 하지만 후에 다 밝혀졌을 때 저 가해자 처벌에 소극적인 태도와 가혹행위로 보기 어렵다는 판결은 어떻게 나오게됐을까?
첫댓글 ㅁㅊ.. 가해자 처벌에 소극적이면 불명예제대 당하기는 했나
가해자인 한지훈 중위는 전역 후 세종특별자치시 6급 공무원으로 재직 중이라고 나무위키에 적혀있음
주위에서 한효주 얘기나 작품 얘기 나올 때 마다 얘기하지만 다들 그냥 뭐..... 너무나 한없이 가볍게 생각함
동생이 저런 짓을 하고있을 때 당연히 몰랐겠지 하지만 후에 다 밝혀졌을 때 저 가해자 처벌에 소극적인 태도와 가혹행위로 보기 어렵다는 판결은 어떻게 나오게됐을까?
아무래도 아빠가 군인이라 외부인 개입의혹있더라
얘 공무원 되고 결혼도하고멀쩡하게 잘살고있대
동생면상 궁금하네ㅡㅡ누나잘만나서 유전무죄네
한효주씨 좋은 기사나 댓글 볼 때마다 항상 이 사건 생각해 난...
그런 글에 이 사건 얘기하면 무맥락 댓글 부털이니 따로 말은 안 하지만......
이때 한효주가 나서서 쉴드친 게 있지 않았나 그냥 연좌제가 아니었던 걸로 아는데 ...딱히 한효주 글에 말 얹은 적은 없지만 이 일 이후로 좋아지진 않긴 했지...
딱히 언급 안했고 로드킬 고라니 치웠다? 그런 기사 내서 욕먹었을껄
@2022.11.11 아하 ! 맞아 뭐가 있어서 읭?했던 기억이 있다 고마워
이거더하기 시상식때문에 좀 달리보이더라
나도 이래서 소비안함
삭제된 댓글 입니다.
22장난아니였지…
피해자만 안타까워..
똑같이 자식이 군대가서 가혹행위당하고 의문사 취급 당해봐야 심정이해할까
이거 그냥 사과하고 자숙하겠다고 했으면 네티즌들이 알아서 묻었을 건데 개뜬금 고라니 선행 기사 올라오고 시상식 기싸움 흙오이짤되는 거랑 여러가지 겹쳤을 걸
삭제된 댓글 입니다.
22
3 ㅎㅎ
가해자 처벌이 너무 약한거아니냐
진짜화나 개열받아 가해자들 왜 잘사는건데
소비 안함~
동생이 가해자, 살인자인데 조용하게 지나가긴 했네..
나도 이 사건 이후로 한효주꺼 안 보는데.
다들 모르는건지 반응 유하더라
헐대박이다 연어하다왔는데 이제앎..
아 맞다 이런 일 있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