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워킹홀리데이 접수를 시작했습니다. 이번 워킹홀리데이는 개편으로 확대 시행하게 되어 더 많은 분들에게 캐나다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되었는데요. 그래서인지 정말 많은 분들이 워킹홀리데이에 대한 궁금증을 저희 둥지에 문의하셨습니다.
그래서 이번엔 워킹홀리데이에 관한 여러분의 질문을 모아 핵심만 쏙쏙 정리한 Q&A 시간을 마련해 보았습니다. 지금부터 함께 워킹홀리데이에 관한 여러분의 궁금증을 함께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정된 IEC 프로그램
워킹홀리데이는 캐나다에서 외국 청년들에게 제공하는 국제 경험 프로그램(IEC, International Experience Canada)의 하위 경로 중 하나입니다. IEC는 캐나다 국외의 청년들에게 캐나다를 경험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과정으로 워킹홀리데이, 차세대 전문가, 국제 인턴십 이렇게 3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존에 한국인은 워킹홀리데이 하나만 이용할 수 있었는데, 이번 개정을 통해 차세대 전문가와 국제 인턴십까지 추가되었습니다. 또 4천 명이었던 제한 인원이 1,200명으로 늘어났고 단 한 번 1년만 이용할 수 있던 지원 기회도 2년씩 2번 이용 가능해졌습니다. 지원 연령도 18세에서 30세에서 35세로 크게 늘어났습니다. 변경된 워킹홀리데이에 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면 이해할 수 있습니다.
※변경된 IEC 내용 참고하기
캐나다 IEC 프로그램 Q & A
워킹홀리데이, 차세대 전문가, 국제 인턴십
Q: 이미 캐나다 워킹홀리데이를 진행한 사람도 다시 신청할 수 있나요? 기간도 똑같이 2년인지 궁금합니다.
2023년 12월 11일 이전에 참여했던 분들도 개정된 워킹홀리데이 자격요건에 충족한다면, 한 번 더 신청할 수 있고, 비자 기간도 최대 24개월까지입니다.
Q: 현재 캐나다에서 이미 워킹홀리데이 프로그램으로 일하고 있는데요. 2024 워킹홀리데이도 다시 신청할 수 있을까요?
이와 같은 조건을 가진 분들 중 이미 프로파일 등록을 하신 분이 있는데요. 아직 추첨이 진행되기 전이라 정확한 답이라고 하긴 좀 이르지만, 일단 프로필 등록은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이전에 받은 신체검사와 바이오매트릭스도 유효기간이 남아있다면 다시 제출할 수 있습니다.
Q: 현재 캐나다에 있는데, 워킹홀리데이 신청이 가능할까요?
캐나다 내에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종 심사 단계에서 거절되는 사례도 간혹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Q: 최대 24개월이라고 되어있던데, 24개월 퍼밋을 못 받을 수도 있는 건가요?
이건 지원자의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퍼밋은 캐나다 입국 시 심사관이 정하는 것인데 이때 여권의 유효기간을 주로 확인하거나 간혹 보험 기간을 확인하기도 합니다. 만약 여권 유효기간이나 보험기간이 24개월이 되지 않는다면, 여권이나 보험 만료일을 기준으로 퍼밋이 발급됩니다.
Q: 2024 워킹홀리데이는 1번 연장해서 2번까지 할 수 있다고 하는데, 첫 번째 워킹홀리데이가 끝나면 자동으로 연장이 되는 건가요? 아니면 새로 다시 신청해야 하나요?
첫 번째 워킹홀리데이가 끝난 후, 재신청 하셔야 합니다.
Q: 2024 IEC 프로그램은 워킹홀리데이, 차세대 전문가, 국제 인턴십 3가지가 있다고 하는데 동시에 신청이 가능한가요?
IEC 프로그램은 캐나다 이민국 홈페이지에서 지원하게 되는데 이때 프로필을 생성하면, 자격요건에 따라 지원 가능한 프로그램이 표시됩니다. 그중 원하는 프로그램은 전부 지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지원하게 된다면 초대장 발급 순서 때문에 어떤 프로그램에 먼저 선발될지 그 여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현재 캐나다 이민국 홈페이지에 업데이트된 정보를 토대로 보면, 초대장 발급 순서는 국제 인턴십, 차세대 전문가, 워킹홀리데이 순이므로 국제 인턴십과 워킹홀리데이 2곳에 동시에 지원했다면, 국제 인턴십 초대장을 먼저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국제 인턴십 카테고리에 자리가 없다면 워킹홀리데이 초대장을 받게 될 수 있는데, 각 프로그램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원하는 프로그램을 잘 고려해 계획성 있는 지원이 필요합니다.
Q: 기존 2023 워킹홀리데이 최종 합격을 받은 상태라서 내년에 출국하려고 했는데요. 이번 2024 워킹홀리데이 기간이 2년이라는 소식을 듣고 그냥 다시 새로 신청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전엔 최종 합격 후 기한 내에 입국하지 못한 경우, 새롭게 지원해 다시 초대장을 받더라도 마지막 단계에서 거절되었습니다. 하지만 2023년 1월 9일에 업데이트된 내용을 보면 최종 승인 레터를 받기 전 취소하거나, 기한 내 입국하지 못했다면 워킹홀리데이에 참여를 하지 않은 것으로 간주해 처음부터 다시 지원할 수 있게 됩니다.
최종 합격까지 받은 상태에서 새로운 워킹홀리데이 프로그램에 신청하고 싶다면 합격 후 캐나다 입국 기한인 1년이 지난 후 다시 지원하는 것이 방법입니다.
Q: 현재 LMIA를 통해 클로즈 워크퍼밋을 받아 일하고 있는데요. 2024 워킹홀리데이를 신청해 워크퍼밋을 받게 되면 기존 퍼밋은 어떻게 되나요? 그리고 워킹홀리데이로 바꾸면 Express Entry 신청 시에 LMIA 점수는 못 받게 되나요? 혹시 안 된다면 워킹홀리데이로 일하면서 영주권용 LMIA를 신청할 수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새로운 워크퍼밋을 신청하게 되면 기존 워크퍼밋은 만료가 되는데, 워킹홀리데이는 특이하게 다른 퍼밋과 동시에 소지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워킹홀리데이 비자를 발급받았다고 할지라도 기존 LMIA를 통해 받은 워크퍼밋은 만료일까지 유효합니다.
또 Express Entry 신청하며 영주권 초청과 서류 접수할 때까지 LMIA 워크퍼밋이 유효하다면 추가 점수 50점도 받을 수 있습니다.
Q: 차세대 전문가로 신청하려면 먼저 제가 직접 캐나다에서 직업을 구한 후 신청해야 하나요? 그렇다면 구직 중 면접할 때 비자에 대한 걸 물을 것 같은데요. 차세대 전문가 비자를 확실히 받을 수 있다는 보장이 없다고 생각해서 걱정입니다.
먼저 고용주의 지원이 있어야 하므로 지원해 줄 수 있는 고용주를 찾은 후에 접수해야 하며, 비자 수속 기간이나 승인 관련한 부분도 물론 고용주와 별도로 상의하며 진행하셔야 됩니다.
고객분들이 보내주신 질문으로 구성해 본 Q&A는 여기까지입니다. 바뀐 워킹홀리데이로 인해 더 많은 분들이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캐나다에서 더 오랜 시간 경험을 쌓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는데요. 아직 더 궁금하신 점 있다면 저희 둥지 카카오 플러스 통해서 문의하세요. 일대일로 더 많은 정보 접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