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광선의 핵심 문제는 GTX가 아닙니다. 1. 수도권 동남부지역에서 서울역과 삼성역을 환승없이 갈 수 있을 것 2. 수도권통합요금제를 적용할 것 딱 두가지만 해결되면 됩니다.
이를 위한 국토부와 기재부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합니다.
<<GTX-A(삼성동탄)와 수광선을 연결하는 세번째 방안(개인의견)>> 삼성동탄광역급행철도 제2공구 중 한국지역난방공사 강남지사 인근인 수서동 729-5에 본선작업구#1(수직구)가 있습니다.(KR에 확인함) 이 수직구에서 GTX 수서역 방향으로 약 300m 정도의 확폭터널(접속부)을 미리 만든다면 향후 수광선 수서역과 연결선(약 1.2Km)을 설치할 수 있지않을까요? 이렇게 하면 현재 얘기가 나오고 있는 수서동탄 구간만 우선개통하는데 전혀 지장을 주지 않습니다. 어차피 연결선은 경강선 선로용량상 하루 40회 이상 GTX 운행이 어려우므로 복선이 아닌 단선으로 건설하고 삼성동탄 본선에 상,하행 분기선을 설치하는 방법도 있지않을까 생각해 봤습니다.
@OZ541네, 경의중앙선은 당연히 복복선화 되어야 합니다. 수광선과 GTX-A 연결 추진은 공항철도와 9호선 직결사업에서도 당위성을 찾을 수 있습니다. 공항철도는 영종도 주민들을 위해 수도권통합환승요금제 적용과 더불어 김포공항역에서 9호선과의 직결사업도 추진 중이지요. 그러나 9호선은 직류 1,500V 방식, 공항철도는 교류 25,000V 방식으로 전력공급방식의 차이가 있어 직교류겸용차량을 별도로 구매해야 하고 통행도 좌우측 반대여서 어려움이 있습니다. 더 중요한건 사업비와 운영비 분담문제로 꽤 지연되었지요. 하지만 수광선은 GTX 노선과 같은 교류 25,000V 전력공급방식이고 좌측통행으로 같습니다. 그리고 접속부 설치에 대해 관련 지자체들이 분담하겠다고 한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첫댓글 gtx-a와 수광선이 연결돼 차후 수서발 중앙선이나 원강선 이음 일부를 서울역으로 보낼 수 있죠.
네, 연결만하면 여러모로 쓸모있는 노선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광주역 저렇게 되면 용산-망우 선로 용량 줄이는데 도움은 될겁니다. 그래도 이 구간 복복선화는 해야 겠죠.
@OZ541 네, 경의중앙선은 당연히 복복선화 되어야 합니다.
수광선과 GTX-A 연결 추진은 공항철도와 9호선 직결사업에서도 당위성을 찾을 수 있습니다.
공항철도는 영종도 주민들을 위해 수도권통합환승요금제 적용과 더불어 김포공항역에서 9호선과의 직결사업도 추진 중이지요.
그러나 9호선은 직류 1,500V 방식, 공항철도는 교류 25,000V 방식으로 전력공급방식의 차이가 있어 직교류겸용차량을 별도로 구매해야 하고 통행도 좌우측 반대여서 어려움이 있습니다. 더 중요한건 사업비와 운영비 분담문제로 꽤 지연되었지요.
하지만 수광선은 GTX 노선과 같은 교류 25,000V 전력공급방식이고 좌측통행으로 같습니다. 그리고 접속부 설치에 대해 관련 지자체들이 분담하겠다고 한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광주역 경의중앙선 복복선을 어떻게 해요?
왼쪽으로는 한강이고 오른쪽으로는 도로랑 아파트가 가득한데요...
@KSG86 청량리~망우구간을 복복선화 해야 한다는 얘기고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도 포함되어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