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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에이지 운동1
< 1장>
뉴에이지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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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
1.뉴에이지의 정의
2.뉴에이지의 파급 효과를 찾아내는 기준을 제공함.
3.공립학교에 파고드는 뉴에이지의 문제점에 접근하기 위한 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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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비
준비 질문의 목적은 문제의 실마리를 풀기 위한 것이며 공부를 시작할 때 그룹원들이
아주 정확하고 논리적인 대답을 할 수 있도록 요구하는 것이아니라 그저 뉴에이지 운동에
대한 느낌이나 생각을 한 문장으로 간단히 해 줄것을 설명하시오. 예를 들면 "나에게 뉴
에이지라는 단어는 말리부 해변에 서서 하늘로 팔을 뻗치고 '나는 신이다'라고 외치는 셜
리 매클레인을 생각나게한다."와 같이 말이다. 준비 단계에서 재치있는 유머는 상당한 도
움이 되지만 토론에 방해가 되거나 진행에 차질이 생기도록 해서는 안된다.
워너 어하드가 말한 것처럼 트레이닝의 가장 핵심적 목표는 변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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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에이지의 영향을 찾아내는 방법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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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완전성에 관하여 "라이프스프링(생명의 근원)"의 창시자인 존 헨리는
"우리는 지금 이대로 완벽한 존재이다. 그리고 우리가 이 사실을 받아들일 때 인
생은 역동적이 된다."고 말했다. 인간의 잠재력과 무한한 가능성에 관하여 "라이프스프
링"에서 발간한 안내용 책자에는 "라이프스프링을 사람들 안에 무한한 잠재력과 지식과
가능성이 내재되어 있다고 본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또한 헨리는 "나는 내 생에 어떤
일이 일어나든 그 책임은 100% 나 자신에게 있다"라고 말하면서 인간이 현실을 조정하고
결정 할 능력이 있음을 강조 했다.
라이프스프링의 훈련 프로그램에 참가했던 한 사람은 그 훈련의 지도자가 "여러분은 인
생의 모든 일에 대해서 책임이 있습니다. 여러분의 부모를 택하는 문제에서부터 여러분이
죽는 때를 선택하는데 이르기 까지 모든 것은 여러분의 결정에 달려 있습니다."라고 말했
다고 알려 주었다. 이것은 너무나도 어처구니 없는 말 처럼 들리지만 뉴에이저들에게는
보편적인 신조이다. 예를 들면, 노버트 글래스 박사는 루돌프 스타이너의 추종자로서 "수
태, 출생, 그리고 유년기"라는 책을 썼는데 모든 사람은 자신이 태어나기 전 부터 존재하
며 윤회를 겪으며 자신의 부모를 선택 한다고 주장한다.
인간에게 신의 능력을 주입 시키려는 뉴에이지의 의도는 지금은 고인이 된 비벌리 게일
린의 한 인터뷰에서도 잘 나타나 있다. 게일리는 L.A.공립학교들에 종합교육을 도입 시킨
인물이다.
"일단 우리가 모두 자신이 신이라는 것과 신의 속성을 소유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으면
인생의 목적은 우리 안에 있는 신성을 회복하는 것이다. 즉 완전한 사랑과 완전한 지혜와
완전한 이해 완전한 지성을 말이다."
뉴에이지 운동은 양자역학과 아원자학(아원자학)을 도입 하므로써 인간이 자신의 인생
을 창조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역설한다. 뉴에이저들은 양자역학은 무한한 숫자의 우
주가 존재함을 보여준다고 설명 한다. 우리가 면밀히 관찰하면 우리는 하나의 우주를 삶
속으로 끌어 들일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게리 루카브는 "누가 우주를 보고 있는
가?"라는 책에서 "우주는 어떻게 실현되는가? 그 대답은 우리가 우주를 실현 시키고 있
는 것이다." 라고 썼다.
문제4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하여 사람들은 뉴에이지 운동에 매료 된다.
˙사람들은 표면상으로 심판하지 않는 뉴에이지의 신에 이끌리며 모든 종교는 공
통적 진리를 표방 한다고 주장하는 뉴에이저들에게 매력을 느끼는 것이다.
˙요가, 유체이탈 등 여러가지 신비한 의식의 경험을 통하여 의식의 전환을 경험
하기 때문이다.
˙자연요법을 통하여 건강증진을 강조하기 때문이다.
˙인간관계 개선과 자아개발을 중요시 여기기 때문이다.
˙인생을 자신의 힘으로 조정하는 힘을 강조하기 때문이다. 점성학,태로카드 등
다양한 복술을 이용하여 미래를 점치며 따라서 자신의 미래를 조절 할 수 있다
고 사람들을 유혹 한다.
˙고대 문화의 신비주의와 영적 비밀들을 접촉할 수 있도록 해 주기 때문이다.
˙사회적 진공상태를 메꾸어 준다. 오늘날 우리는 변화된 사회에 살고 있으며 뉴
에이지 운동은 동일한 정체성을 가진 사람들을 하나로 묶는 역할을 해준다.
˙영적 진공 상태를 채워 준다. 뉴에이지는 사회적인 성공을 이룩했지만 공허함을
느끼는 사람들의 영적 공감을 메꾸어 주기 때문이다.
˙뉴에이지는 인생에 의미를 부여하기 때문이다. "나는 누구인가?" "나는 왜 여기
있는가?" "그리고 고통은 왜 있는 것인가?" 등등 인생의 근본적인 문제들에 대
하여 해답을 주기 때문이다.
< 2장>
기독교인의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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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
1.그룹원들이 전도의 성공 여부에 대한 두려움을 솔직히 나눌 수 있는 시간을 제
공하는 것
2.그리스도인들이 뉴에이저들에게 다가가 이야기 하므로 그들이 기독교인들에 대
하여 가지고 있는 편견들을 깨뜨릴 수 있도록 고무하기 위함
3.그룹원들에게 복음의 의미를 재인식 시키며 복음을 전하는 것이 얼마나 가치
있는 일인가를 깨닫도록 하기 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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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1
이것은 준비 단계로서 그룹원들의 특성을 파악하는 좋은 기회이다. 그리고 나서 문제로
들어가면서 심도 깊은 대화를 시작 하도록 하라. 다시 강조 하지만 재미있는 대답들은 긴
장을 해소하는데 상당한 도움을 줄 것이다. 당신은 전도가 모든 크리스천들에게 기꺼운
주제가 아님을 기억해야 한다. 많은 신자들이 전도 하지 않는 것에 대하여 죄책감을 느끼
고 있다는 사실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문제2
전도하지 않는 것에 대한 변명과 그 정당성들을 생각해 두라. 그 이유들 중에 다수가
상당히 타당성이 있다. 사람들이 직면하는 전도의 어려움들을 끌어 내라. 이런 질문들을
해 보라. "노방 전도의 열정을 방해 하는 것이 무엇인가?" "당신에게는 전도하는데 있어
무엇이 장애가 되는가?"
공통된 대답은 전도의 두려움과 시간의 부족으로 나타날 것이다. 시간은 중요한 문제이
지만 사람들이 일하거나 다른 사람들과 시간을 보낼 때 시간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리
스도인이면서 잃어버린 영혼들을 위하여 전도 하는데 시간을 할애하지 않는 사람은 시간
사용의 우선 순위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어쨌든 2장의 목표는 그룹원들에게 전도해야 한다는 강박감을 주기 위한 것이 아니라
그들도 전도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일깨워 주기 위함이다.
문제4
대개의 사람들은 친구나 부모님을 통하여 주님께로 인도된다. 전도집회나 수련
회 교회 예배에서 사람들이 예수를 영접했다 하더라도 그곳까지 그들을 데리고 가
는 것은 대개 친구나 부모님이기 때문이다.
잃어버린 영혼들을 주님께로 인도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무엇인가? 첫째, 그들
은 주님과 살아있는 교제를 가졌다는 것이다. 둘째, 그들은 자신이 인도할 사람을
친구로서 알았다는 것이다. 셋째, 그들은 구원의 메시지를 이해 했다는 것이다.
이 세 가지야말로 전도자로서 훈련 받아야 할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문제5
에베소서 6:19~20
이방인들에게 쉬지 않고 전도했던 바울은 에베소 교인들에게 자신이 복음을 선
포 하는데 담대할 수 있도록 기도를 요청했다. 분명히 바울에게도 전도의 두려움
은 있었고 그러므로 그는 그것을 극복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도우심이 필요했던 것
이다.
디모데후서 1:6~8
그룹원들 중에 수줍음을 타는 사람들에게 디모데에게도 소심함의 문제가 있었다
는 사실은 그들에게 위안이 될 것이다.(고전 16:10~11, 디전 4:12 참조) 그럼에
도 불구하고 바울은 디모데가 그 일을 감당 할 수 있다고 믿었다.(디전 4:12) 이
말씀에서 바울은 사람이 하나님으로 부터 은사를 받았다 할찌라도 그 은사는 계속
개발되어야 함을 보여주고 있다.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전도의 기술을 단련하는데
너무나도 쉽게 포기해 버리고 있다.
마태복음 28:19~20
이 말씀에 따르면 교회에 있어서 전도는 선택이 아니라 명령이다. 예수께서는
우리에게 명령만 내리시고 그를 수행할 아무런 능력도 주시지 않는 것은 아니다.
주님께서는 우리와 항상 함께 하시며 세상 끝날까지 함께 계시겠다고 약속해 주셨
기 때문이다. 복음 전파는 교회의 기본 목적이며 모든 크리스천들은 각자 그 목적
에 도달하기 위한 나름대로의 방법을 발견해야 한다.
문제6
뉴에이저들이 그리스도인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몇가지 편견들은 우리들이 반지
성적이며 정죄하기를 좋아하며, 위선적이라는 것이다. 뉴에이저들은 그리스도인들
이 자신들의 이야기를 듣는 것에 흥미가 없다고 믿는다.
문제7,8
고린도전서 9:19~23에서 나타난 바울의 제일 큰 염려는 자신이 그리스도께로
인도해야 할 자들에게 필요 이상으로 공격적이 되는 것이었다. 그 예로서 율법 아
래 있는 자들에게 접근을 시도할 때 바울은 주님께서 율법을 성취 하심으로 말미
암아 더 이상 올무에 매일 필요가 없다는 것을 설명 하면서도 율법을 잔인하게 질
타하지 않았던 것이다. 그 대신 그는 주님과 같이 죄인의 친구가 되며 그렇게 하
므로써 한 영혼이라도 더 구원 하기를 원했다.
우리가 뉴에이저들에게 다가갈때 바울의 이러한 복음전파의 원칙은 어떻게 연관
되는가? 우리는 뉴에이저들의 관심사인 환경문제, 인권, 사회정의와 같은 사항들
에 대하여 함께 나눌 수 있는가? 우리는 윤회, 샤크라, 요가, 피라미드, 크리스탈
등등과 같은 주제들을 빼놓고 그들과 대화를 할 수 있는가?
나는 뉴에이지의 가르침과 여러 신비한 의식들은 기독교 신학과 본질적으로 반
대되며, 뉴에이저와 크리스챤들 사이에 논쟁을 불러 일으키므로써 뉴에이지에 빠
진 사람들에게 그들이 하나님 앞에서 심판을 받을 것이고 구원자가 필요하다는 사
실을 깨닫게 하는데 결정적인 장애가 된다는 사실이다. 다른 말로 하면 우리가 윤
회나 요가 수정같은 것들이 옳지 않다는 것을 설명하려는 의도로 뉴에이저들에게
다가 간다면 그리고 우리가 그들과 논쟁하며 이긴다면 우리는 더 중요한 것을 잃
게 될 것이라는 이야기 이다.
나는 다음 장의 도입 부분에서 자신은 "하나님은 인격의 신이 아니며, 그 분이
심판하신다는 것과 인간에게는 한 번 밖에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믿
을 수 없다고 말하면서 나에게 맞섰던 한 젊은 여인의 이야기를 하려고 한다. 그
녀는 몇가지 문제를 가지고 나를 찾아왔는데 그 문제들은 우리의 토론에 논쟁을
불러일으킬 소지가 다분한 것들이다. 나는 그녀가 제기한 문제들 중 하나를 선택
하는 대신 그녀가 말하려고 하는 문제들의 이면에 공통되어 있는 근본적인 문제를
뽑아냈다. 그것은 하나님의 인격이었다. 인격적이신 하나님은 뉴에이저들이 성경
적인 구원의 방법을 깨닫도록 돕는 가장 본질적인 주제이기 때문이다.
문제10
뉴에이지는 기독교의 복음의 내용들과 완전히 대치되는 논리를 정립시켜 놓았
다. 성령에 의한 거듭남을 통한 변화 대신에 뉴에이지는 우리의 세계관과 신조의
변화를 통한 변형을 주장한다. 하나님과의 개인적인 관계 대신에 뉴에이지는 개인
의 영적 인도자를 제공해 준다. 성경의 계시 대신 뉴에이지는 UFO, 진화된 영들,
교령술, 심령의 힘, 개인의 직관 등을 강조한다.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에 의한 하
나님의 왕국 대신, 인간에 의한 유토피아를 제시한다. 기독교의 복음은 죄인이 은
혜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지만 뉴에이지의 복음은 무지한 인간이 지식을 통하여 개
화되므로써 구원 받는다고 한다.
뉴에이지의 신은 매혹적이며 달콤한 복음을 제시하지만 그것은 영적으로 기만하
는 것이다. 유체이탈의 경험을 예로 들어 보자. 유체이탈은 우주뿐만 아니라 4차
원의 세계를 여행 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한다. 유체이탈 연구가인 로버트 먼로는
헤미 씽크라는 기술을 개발했는데 이는 음악을 사용하여 대뇌의 2개의 반구를 일
치시키는 기술이다. 헤미씽크를 경험한 사람들은 불면증과 고통,약물 중독이 치료
되었으며 육체의 병의 빠른 치유와 학습 능력의 증가, 창조성의 증진, 스트레스
해소, 심지어는 테니스와 골프 실력도 부쩍 늘었다고 증언 했다.
먼로는 유체이탈 경험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준비 단계를 거쳐야 한다고
말한다. 첫째, 마음을 비우고 둘째, 리듬감을 가지고 숨을 쉬며, 주문과 같은 노
래를 하고 셋째, 자신의 열등감을 버리고 자신이 가장 훌륭한 존재라는 내용의 문
구를 반복해서 말하는 것이다. 이 프로그램에 참가했던 사람들의 증언에 따르면
먼로는 신에 대하여 질문을 받으면, 정중하게 대답을 회피했으며, "당신은 영원히
그 개념과는 상관없이 살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고 한다. 이러한 영적 기만 행
위는 결국 인간을 영적 파멸로 몰고 갈 것이다.
< 3장>
뉴에이지의 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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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
1.뉴에이저들에게 다가가 뉴에이지의 본질적 개념들과 성경의 차이점을 설명할 때
가장 기본이 되는 문제가 "하나님은 인격적인 신"이라는 사실임을 그룹원들에게
인식 시키는 것임.
2.신이란 존재는 비인격적인 힘인지 아니면 인격적 존재인지에 대하여 생각해 보
기 위함.
3.사랑과 심판의 의미와 같은 성경의 주요 주제들과 관련하여 하나님의 속성을 토
론 해 보기 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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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1 a.
근본적인 문제는 분리에 대한 잘못된 신조에 있으므로 그 해결책은 인간 각자가
신과 하나가 됨을 인식하는데 있다. 궁극적 목표는 인간의 특별한 관계를 해체시
키고 만물과 하나 되도록 만드는데 있는 것이다. 뉴에이지 운동은 이를 확장으 과
정으로 보며 개인의 의식이 우주 의식과 일치되는 지점으로 동일시 한다.
문제1 b.
신이 비인격적인 힘이라는 주장은 도덕적 문제들과는 하등의 관련성이 없다. 그
이유는 비인격적인 힘은 도덕의 구별을 하지 않기 때문이다. 당신은 전기를 비난
할 수는 없다. 뉴에이지의 신조에는 우리가 도덕과 상관 없다 할찌라도 신의 본질
을 가지고 있는 존재로 간주 된다.
뉴에이저들은 인간의 막혀있는 신적 능력을 다시 흐르게 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하여 말한다. 무지와 부정적인 자세가 그런 막힘을 가져온다고 주장한다. 신의
힘이 인간 속으로 흐르는 것을 막는 것이 인간의 무지와 부정적 태도라는 주장은
인간의 죄로 인한 하나님과 인간의 단절과는 전혀 별개의 것이다.
전자와 후자는 어떻게 다른가? 이것이 바로 죄가 다루어지는 방법이다. 뉴에이
저들은 만약 내가 승진해야 할 자리를 대신 차지한 친구에 대하여 나쁜 감정을 품
는다면 바로 그것이 신의 능력이 내안으로 흐르는 것을 막는다고 말 할 것이다.
그러나 어쨌든 나는 우주 에너지에게 나의 악한 마음을 고백하므로써 그 힘을 다
시 흐르도록 할 수는 없다. 비인격적 힘과 같은 그런 에너지는 나의 사정과 그러
한 선악의 구별은 염두에 두지 않을 것이다. 대신 나는 내 방법대로 일을 처리해
야 한다.
신이 인격적이며 거룩한 존재라면 질투와 시기심의 죄는 신과의 교제를 파괴할
것이다. 그러한 죄를 다루는 방법은 나의 죄악을 그 신께 고백하는 것이다. 그렇
게만 하면 우리의 교제는 다시 회복될 수 있다.
문제3.
비인격인 신: 우리의 문제는 우리가 신으로부터 분리 되어 있다는 잘못된 신조
에 있다.
인격적인 신; 우리의 문제는 거룩한 하나님에 대항하는 도덕적 불복종에 있다.
문제4.
몇 개의 장면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아기를 돌보는 어머니의 모습, 해변을 거니
는 연인, 결혼 50주년을 자축하는 남편과 아내, 아들과 함께 공놀이를 하는 아버
지의 모습
문제5.
문제4에서 거론되는 사랑에 관한 이미지들은 모두 인간 상호간의 모습일 것이
다. 어떤 사람들은 개와 그 주인의 모습이나 나라를 사랑하는 애국자의 모습을 떠
올릴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 사람들은 그것을 사랑의 상이라고는 생각지 않을
것이며 그러한 관계는 핵심이 사랑이라고 보지는 않는다. 그러한 이미지는 헌신이
나 충성심으로 분류 되어야 할 것이다.
문제6.
사랑에 관한 부분(문제4~6)은 크리스천들이 뉴에이저들에게 신이 사랑이라면
그는 인격적이어야만 한다는 사실을 깨우치기 위한 목적으로 씌여졌다. 사랑은 비
인격적 힘이라는 맥락과는 도저히 일치할 수 없다. 유명한 천문학자인 스티븐 호
킹은 셜리 매클레인의 질문에 대하여 정확한 대답을 해 주었다. 셜리 매클레인이
"조화의 힘도 사랑하는 능력이 있지 않는가?"라고 묻자 호킹은 "나는 에너지에 관
하여 사랑이라는 개념이 관련되어 있는지는 모른다. 나는 사랑이라는 단어가 우주
를 묘사 하는데 사용 될 수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중요한 차이점은 뉴에이지의 신은 우리의 고통을 알 수 없지만 성경의 하나님은
그 속에 개입하시고 그 고통을 지시며 우리와 함께 슬퍼하시고 그것을 마무리 하
도록 일하신다는 것이다. 전자와 후자중 어느 것이 참 사랑이라고 생각 하는가?
문제7,8
신에 대한 별개의 두 개념에 대하여 시걸 박사는 이런 표현을 했다. 천국인이
아니면 에너지의 근원인가? 이것은 바로 인간의 죽음 후의 모습을 묘사한 것이
다. 신이 단지 에너지의 근원이라면 인간 개인의 궁극적 모습은 우주 속으로 들어
가 우주의 일부가 돼 버리는 것이다. 이것은 독특한 한 인간으로서의 의미가 사라
지는 것을 말한다. 라즈니쉬는 "당신은 결코 신을 만나지 못할 것이다. 당신이 거
기에 가면 신은 거기에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자아가 거기 있기 때문이다. 당신
이 사라져 버리면 신은 거기에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신과의 조우는 정말로 없
다. 당신이 없어질 때 신이 거기에 있다. 당신의 빈 손바닥, 바로 거기에 신이 있
다" 올더스 헉슬리는 이런 말을 한 바 있다. "자아가 없어지는 것을 알게 되는 것
이 인간의 삶의 마지막이며 인간이 존재하는 궁극적 목표이다."
어떻게 이러한 존재가 있을 수 있는가? 교령술에 의해 씌어진 "기적의 여로"에
의하면 인간은 구별도 없고 언어의 교류도 없고 어떤 사건도 없이 영원한 현재만
이 존재하는 신의 경지로 빨려들어 간다고 한다.
그러한 상태는 영원한 삶보다는 영원한 죽음에 가깝게 들린다. 뉴에이지의 신은
최악의 심판을 행한 것이다. 모든 존재는 궁극적으로 환상이며 신이라는 만물 속
으로 흔적도 없이 사라져 가는 심판을 내린 것이다. 어떤 예외도 허용되지 않는,
한편 신이 인격적이라면 사후의 삶은 예수를 그들의 구원자로 신뢰했던 사람들을
위하여 그 분과의 영원한 교제가 허용된 것이다. 예수님께서는 "영생은 곧 유일하
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다"라고 말씀 하셨다.
또한 "내 아버지 집에 거 할곳이 많도다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 일렀으리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처소를 예비하러 가노니 가서 너희를 위하여 처소를 예비하면 내가
다시 와서 너희를 내게로 영접하여 나 있는 곳에 너희도 있게 하리라"고 약속해
주셨다. 바울은 삶을 떠나서 그리스도와 함께 있고 싶은 소망에 대하여 말하고 있
다. 사도 요한은 자신의 환상을 이렇게 기록 했다. "또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보니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이 없어졌고 바다도 다시 있지 않더라.. 내가 들으니 보
좌에서 큰 음성이 나서 가로되 보라 하나님의 장막이 사람들과 함께 있으매 하나
님이 저희와 함께 거하시리니 저희는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은 친히 저희와
함께 계셔서"
그렇다. 성경은 하나님과 영원히 분리 될 저주 받은자들에 대하여 말씀하고 있
지만 하나님은 "주의 약속은 어떤 이의 더디다고 생각하는 것 같이 더딘것이 아니
라 오직 너희를 대하여 오래 참으사 아무도 멸망치 않고 다 회개하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는 사실도 기록하고 있다. 게다가 하나님은 그의 독생자 예수 그리
스도를 보내셔서 우리에게 구원을 허락하신 만큼 충분히 우리를 사랑 하셨다. 하
나님께서는 우리와 교제하기를 원하신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우리와 강제로 그
러한 관계를 맺기를 원하시지는 않는다.
문제9
뉴에이저가 임종을 맞이할 때 무슨 말을 할까? 금방 떠오르는 것은 환생이다.
그는 영적으로 진화된 상태에서 다른 사람의 육신을 입고 다시 태어날 것이다. 또
한편으로는 자신이 기억 하지도 못하는 자신의 전생의 업을 갚으려 다시 태어날지
도 모른다. 좀더 궁극적인 의미에서 그 뉴에이저는 우주의 한 부분으로 흔적도 없
이 사라질 것이다. 또한 그는 이러한 결과를 신의식의 진화라고 기뻐할지도 모른
다.
크리스천들이 죽음을 맞이 할 때는 어떤 생각을 하게 될까? 그는 하나님의 존
전에 곧 서게 될 것과 그분과 영원한 관계를 시작할 것이라는 확신에 차 있을 것
이다. 그리고 부활할 육체에 대한 소망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 4장>
영매와 영적 인도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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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
1.채널링의 정의와 뉴에이저들의 공허감을 메꾸어주는 채널링의 역할을 이해함.
2.왜 성경은 심령술을 금지하고 있는가를 이해함.
3.성령의 역할을 규정하고 성령의 교통하심과 교령술의 차이점을 이해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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윌리암 카우츠와 멜라니 브라논은 채널 링의 직관이론을 역설하고 그것을 다음
과 같이 정의 했다. "내적인 발전, 보편적 이지만 보이지 않는 정보와 통찰력과
의 직관적인 교류.. 의식의 한계를 넘는 지식은 인간의 정신 속으로 자유롭게 흘
러 들어갈 수 있으며 말하고 글을 쓰는 것을 통해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 될 수 있
다."
존 클리모는 개인화된 영의 이론을 주장했다. "채널링이란 육체를 입고 있는 인
간은 알 수 없는 차원과 영역의 정보를 영적으로 진화 된 인간 즉 영매에게 전달
하는 것이며 영매가 정상적인 정신상태에 있을 때는 불가능하다."
언어 학자인 사라 토머슨은 11명의 영매와 만나 자료를 수집 했는데 다음과 같
은 사실을 발견 하였다. 그들 모두는 교령하는 영들이 살았다고 주장하는 때와 장
소에 맞지않는 발음과 모순된 악센트와 방언을 사용하고 있었다. 예를 들면 마조
리 터코트는 16세기에 스코틀랜드에서 살았던 매튜라는 영과 교령하는 영매이다.
그는 매튜의 목소리로 말할 때 [ 랩스칼리언] 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데 그 단어
가 스코틀랜드에서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8C경이라고 한다. 또한 그는 [ 식민지
의 겁장이] 라는 뜻으로 Bully Boy라는 단어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16C 스코틀랜드
에서는 Bully Boy가 "좋은 친구"라는 뜻으로 씌어졌다고 한다. 또 다른 예로 매튜
가 교령하는 상태에서 "GH"를 묵으로 발음하는데 스코틀랜드 사람들은 "Neighber"
를 예로부터 지금까지 "GH"를 "CH(추)"로 발음해 왔다.
토마슨은 1C에 살았던 문둥병 환자 마푸와 교령하는 페니 토리슨의 어투도 조사
를 했는데 그녀는 영국식 악센트를 사용해서 말을 하고 있었다. 그러나 영국식 앤
센트는 AD 800년을 전후로 해서 사용되기 시작한 것이므로 마푸가 살았던 1C에 영
국식 악센트는 존재하지 않았다. 또한 토마슨은 J.Z. 나이트와 교령하는 3만 5천
년 된 아틀란타의 전사 람다에게서도 모순되는 점을 발견 했는데 람다가 J.Z. 나
이트를 통해 말을 할 때 현대적인 어법과 악센트를 구사하고 있었다는 점이다. 토
마슨은 "마푸와 람다"를 예로 들면서 이것은 유래없는 언어적 우연의 일치가 아니
면 나이트나 토리스가 교령술을 위해서 자신들이 언어를 만들고 있는 것이라고 말
했다. 토마슨은 그녀의 연구 결과를 다음과 같이 결론내리고 있다. "영매들의 어
법에는 그들의 진실성을 의심케하는 의문점들이 상당히 산재하고 있다."
영적인 안내자들과의 접촉을 장려하는 뉴에이저들 중 하나인 게리 루카브는 이
렇게 말했다. "당신은 이 지구 위에 홀로 사는 것이 아니라 누군가 여러분을 도와
주고 있다는 사실을 상기하라. 육신적이 아닌 스승 안내자와 동행하도록 하라. 그
들에게 의존하고 그 의존을 두려워하지 말라 우주속의 영적인 스승이나 안내자에
게 의존하는 것이 잘못된 것인가? 그 의존 속에서 기뻐하라. 당신의 영적 스승과
안내자들이 더 가까이 오도록 허락하라"
문제1
셜리 매클레인은 채널 링의 역할에 대하여 이렇게 쓰고 있다. "내가 영적인 스
승과 교통하기 위하여 내 자신 깊숙이 들어갈 때 나는 자신보다 훨씬 진보된 누구
아니면 어떤 그것과 아주 우호적인 교류를 하게 된다."
뉴에이지의 신은 비인격적이므로 인간과 교류할 수는 없다. "기적의 여로"에서
는 "신은 언어를 이해 할 수 없다. 그 이유는 그들은 인간과는 별개의 정신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라고 말하고 있다. 적어도 이러한 신과 의미있는 관계를
가진다는 것은 어려울 것이다. 영적인 스승이나 지도자들과의 교류나 가르침을 갈
구하면서 뉴에이저들은 하나님의 자리를 저급한 영들로 대체 시키고 있다.
문제2
당신이 창세기 3장을 뉴에이저들에게 보여주게 되면 그들은 자신들의 신조와의
유사점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그 유사점이란 무엇인가?
˙"네가 정녕 죽지 아니하리라"(창 3:4) 뉴에이저들은 누구도 정녕 죽는다는 것을
부인하며 하나님의 심판도 부인한다.
˙"너희 눈이 밝아 하나님과 같이 되어"(창 3:5) 뉴에이지운동이 주장하는 의식
개혁의 열쇠는 눈 즉 시각에 있다. 뉴에이지 운동에 따르면 우리는 모두 신이며
신과 같은 능력을 소유하고 있다. 셜리 매클레인은 "신과 인간사이에 구별이란
없다. 우리 각자가 신과 같고 신은 우리 개인 속에 있다. 우리는 문자 그대로
신의 에너지로 만들어 졌으므로 우리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창조 할 수 있
다. 신의 에너지는 우주 자체를 만든 힘이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선악의 구별"(창 3:5) 아담과 이브는 어떤 의미에서 하나님의 도덕적 판단의
절대권을 강탈하므로써 선과 악을 결정하게 되었다. 뉴에이지는 신을 도덕적 구
별이 없는 비인격적 단일체의 수준으로 전락 시켰으므로 인간이 선과 악의 판단
자가 된다. 그러므로 절대적 도덕이란 있을 수 없게 되었다.
< 5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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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
1.인간의 정신이 육체에 끼치는 영향에 대하여 사람들이 어떻게 느끼고 있는가를
토론함.
2.크리스천들도 뉴에이지의 주장에 동의할 수 있는 것들이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
지만 그 주장뒤에 숨겨져 있는 허구성들을 인식 하도록 하기 위함.
3.뉴에이지와 기독교 신앙의 차이점을 구별 하도록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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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1
이 문제를 다루는 목적은 육체와 정신 사이의 신비한 관계를 정의하려는 의도
보다는 그룹원들에게 다른 사람들의 다양한 견해를 정의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토의는 5~10분내로 제한하도록
문제3
뉴에이지와 기독교는 영적인 문제는 육체적 문제의 근원이 될 수 있다는데 일치
한다. 그러나 양자는 분명히 다르다. 뉴에이지 운동은 인간의 죄 때문에 탄식하며
죄를 고백하면 사해주시는 성령 하나님에 대한 이해가 없으므로 그들은 인간의 영
적인 문제를 올바로 다룰 수 없다.
문제5
여기서 핵심적인 이슈는 신앙의 목표(대상)이다. 그것이 옳든 그르든 신앙에는
그 대상이 있다. 뉴에이저들에게는 신앙의 대상은 육체에 미치는 정신의 영향이
다.
주님께서는 신앙의 대상에 대하여 분명히 명시하여 주셨다. "너희는 마음에 근
심하지 말라 하나님을 믿으니 또 나를 믿으라" 나사로의 죽음에 대하여 마르다에
게 말씀 하시면서 주님께서는 자신에 대한 가장 중요한 말씀을 해 주셨다.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
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 비슷한 사건 이지만 날 때부터 소경된
자를 고치시고 주님께서는 다시 자신을 믿어야 할 이유에 대하여 말씀 하셨다.
"예수께서 저희가 그 사람을 쫓아 냈다 하는 말을 들으셨더니 그를 만나사 가라사
대 네가 인자를 믿느냐 대답하여 가로되 주여 그가 누구시오니이까 내가 믿고자
하나이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가 그를 보았거니와 지금 너와 말하는 자가 그이
니라 가로되 주여 내가 믿나이다 하고 절 하는지라" 마지막으로 주님께서 "하나님
의 보내신 자를 믿는 것이 하나님의 일이니라 하시니"라고 말씀 하셨다.
문제6
뉴잉글랜드 의학 저널에는 3년 반동안의 실험 연구결과가 보고 되었는데 그 내
용은 한창 인기를 얻고 있는 뉴에이지의 긍정적 정신 상태의 치유력에 도전을 가
하는 것이 었다. 연구를 시작하면서 의학자들은 암말기 환자 204명과 치유 단계의
환자 155명을 대상으로 각 환자들에게 자신의 병에 대한 정신 상태를 상중하로 구
분하였다. 연구기간 동안 암말기 환자중 75%인 154명이 죽었고 치유단계의 환자중
26%인 41명이 재발 하였다. 그런데 이 연구의 가장 중요한 성과는 자신의 병의 치
유에 대하여 가졌던 환자들의 정신 상태와는 어떤 연관성도 발견할 수 없었다는
점이다. 상중하의 구분에서 상에 속했던 많은 사람들이 죽거나 하에 속한 사람들
과 똑같이 암의 재발을 경험하게 되었다.
뉴잉글랜드 의학 저널의 편집장인 마르시아 엔젤 박사는 적극적인 정신 상태가
심각한 병을 치유할 수 있다는 믿음에 대하여 통찰력 있는 견해를 보여 주었다.
그녀는 이러한 믿음이 환자에게 끼치는 2가지 폐해를 이렇게 지적 하였다. 첫째,
이러한 믿음은 환자에게 필요한 기본적인 치료를 환자가 거부하게 만든다. 둘째,
만약 환자 자신이 적극적 정신의 치유력에 대하여 절대적 믿음을 가지고 있는데
병이 호전 되지 않을 경우 환자는 자신을 비난하게 된다.
엔젤박사는 폐결핵으로 죽은 여자의 일기를 인용하였다. "힘든 날이다.. 계속되
는 끔찍한 고통과 무력함 나는 아무 것도 할 수 없다. 무력함은 육체 때문이 아니
다. 나는 나 자신을 고쳐야 한다. 이러한 치유는 꼭, 즉시 이루어 질 것이다. 내
병이 낫지 않는 이유는 바로 내 정신이 잘 조절되지 않고 있는데 근거한다." 안젤
박사는 "병과 죽음을 인간의 실패로 보는 견해는 환자에게 치명적인 것이다. 환자
는 이미 병이라는 무거운 짐을 지고 있는데 거기다 그 책임이 자신에게 있다는 부
담까지 떠맡게 해서는 안된다."
그러나 뉴에이지와 홀리스틱 헬쓰 운동은 여전히 그 책임의 부담을 인간에게 지
우고 있다.
뉴에이지 저널과의 한 인터뷰에서 심리학자 켄 윌비는 뉴에이지의 치유방법에
대하여 비난하였다. "뉴에이지 정신에 의해 저질러지는 죄, 당신들은 현실을 창조
하고 당신들의 사고는 세상을 지배하므로 만약 당신이 병에 걸리게 되면 그것은
당신들이 그 병을 불러온 것이다." 윌버 박사는 뉴에이지 힐링의 근본적인 실수는
인간이 영적 정신적 감정적 심리적 육체적인 복합체라는 것을 망각하고 정신적인
치료방법만을 선택하는데 있다고 지적했다.
문제7
병이 치유되지 않을 때 크리스천은 그러한 상황을 어떻게 받아 들이는가? 이에
대하여 크리스천의 대답은 동일하지 않다. 내가 이러한 질문을 하는 의도는 논란
을 일으키려는 것이 아니라 뉴에이지와 기독교 신앙의 근본적인 차이점을 구별하
기 위함이다. 뉴에이저들은 자신들의 신앙을 완전한 내적 충만의 원리와 현실을
창조할 수 있는 정신의 능력에 두고 있다. 원리와 능력은 "보증"과 관련된 어휘들
이다. 이것은 원인과 결과의 단어이다. 만약 당신이 원인(적극적 정신상태)을 가
지고 있다면 결과(건강)는 자동적으로 따르게 된다.
기독교에 있어 신앙의 목표는 비인격적 원리나 힘이 아닌 예수 그리스도라는 인
격이다. 당신이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을 가지게 될 때 그가 당신을 위하여
죽었으므로 그 분이 당신을 사랑한다는 사실에 주목하게 된다. 그 사랑이 당신이
원하는 모든 것을 이루어 준다는 "보증"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이러한 신앙은
그 상황이 어떠 하든지 인격적인 하나님을 믿는 문제인 것이다.
문제8
아래의 도표는 문제4~8에서 토의한 것을 정리한 것이다.
뉴 에 이 지 | 기 독 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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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앙이란 인간의 정신력과 치유력을|신앙이란 인격적 하나님의 사랑과 지혜
믿는 것이다. |를 믿는 것이다.
신앙은 인과응보에 근거 하므로 신 |신앙의 결과가 이 땅에서 보증 되지는
앙의 결과는 보증된다 |않는다. 그 이유는 믿음을 하나님의 주권과
|의사에 달려있기 때문이다.
치유되지 않는 것은 믿음의 부족이 |치유되지 않는 것이 하나님에 대한 신뢰를
며 약한 정신력 때문인 것으로 규정|바꾸지는 않는다. 그분이 그의 때에 치유하
된다. |실 것을 약속하셨기 때문이므로
문제9
누군가 정신의 치유력에 대하여 절대적 믿음을 가진 사람이 있다면 여기에 그와
관련된 이야기가 하나 있다. 1889년에 챨스와 미틀 필모어는 유니티 학파로 일컬
어지는 추상적인 교회를 시작 하였다. 그들은 정신의 치유력에 대하여 절대적인
믿음을 가지고 있었다. 챨스는 정신의 치유력에 100% 확신을 가지고 "Unity"라는
잡지에 자신은 죽지 않을 것이라고 예언 하였다. 그때 그는 92세 였다. 독자들이
이 환상적인 예언에 대하여 질문을 하자 그는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독자들은
지금 내가 육체를 입고 영원히 산다는 것인지를 묻고 있다. 나는 92년 동안 사귀
어온 나의 육체를 입고 계속 살고 싶지만 나의 육체는 완전히 건강한 젊은이의 몸
으로 바뀔 것이다." 그러나 필모어느 그 후 몇 달후 죽었다.
문제10
치유를 필요로 하는 뉴에이저가 있다면 그를 위하여 하나님께 기도하라. 이것은
하나님의 사랑을 그에게 나타낼 수 있는 정확한 전도의 기회가 된다.
< 6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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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
1.비인격적인 신과 도덕적 죄의 문제와 인격적 하나님과 도덕적 죄의 관련성에 대
하여 알아 봄.
2.뉴에이저에게 죄의 의미를 설명하는데 인간의 상호 관련성이 매우 유용함을 이
해 하도록 함.
3.죄의 속성과 죄가 인간과 하나님을 분리 시킨다는 사실을 이해하도록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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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1
게이트웨이 연구소는 죄란 마음의 문제이며 인간과 신사이에 죄의 문제란 없다
고 명백히 주장한다. 인간은 누구에 의해 용서를 받는가? 뉴에이저들에 따르면
인간 자신이 용서의 주체이다. 인도덕적으로 누구에게도 책임이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뉴에이저들은 자신이 용서의 주체라는 의식의 전환을 통해서
자신을 용서 하든가 자신의 참 신이므로 용서 같은 것은 필요 없다고 간주해 버린
다.
문제2
무엇이 빠진 것이가? 첫째, 거룩하신 하나님. 둘째 죄가 인간과 하나님을 분리
시켰다는 사실을 깨달음. 셋째 인간은 하나님 앞에 죄인 이라는 사실. 넷째 우리
가 죄의 사함을 받기 위해 하나님께 우리의 죄를 자백해야 한다는 사실
문제3
하나님이 인격적인 분이라는 사실을 인정할 때 복음은 인간에게 죄사함을 준다.
용서란 죄가 존재한다는 전제하에 인격적, 도덕적 존재와 연관되는 것이다.
< 7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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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
1.하나님의 사랑에 관하여 모호한 것들을 정리함.
2.뉴에이지 신의 무조건적인 사랑 뒤에는 거룩함을 부인하는 요소가 있다는 사실
을 보여주기 위함.
3.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사랑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기회를 가지기 위함.
문제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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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은 빛이시라" "하나님은 사랑이시라"에 관한 뉴에이지와 성경적인 의미
를 비교해 보면 뉴에이지는 거룩함을 생략해 버렸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것은
당연한 일이다. 거룩함이란 선악을 구별하여 심판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뉴에이
지의 신은 사람들에게 배타적이라기 보다는 포괄적 의미로 느껴진다. 거룩함이 없
는 뉴에이지 신의 사상은 무조건적이며 순박하며, 비현실적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요한1서 4:8~10절에 나타난 하나님의 사랑의 목표는 무엇인가? 여러분
이 이 말씀을 공부해 보면 하나님의 사랑은 사실적이며 구체적이고 희생적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 이러한 하나님의 속성은 인간의 죄를 다루기 위함이다.
문제6,7
이러한 딜레마를 다루는 뉴에이지의 방법은 거룩함을 제외시킨 신의 사랑을 강
조한다. 마르시는 사랑, 지성, 의식과 같은 인격적 특성들은 비인격적 빛의 속성
으로 간주하였으며 역시 거룩함이란 찾아볼 수 없다. 그러한 신은 아주 포괄적인
사랑이므로 인간이 악을 저질러도 상관하지 않는다. 인간이란 존재는 이 불완전한
세상에서 고통을 당할 때 뉴에이지의 신이 하는 것은 사랑의 교훈을 배우라고 인
간을 격려하는 것이다.
오늘날 인간은 2000년전보다 사랑을 배우는 데는 흥미가 없다는 사실을 역사는
말해준다. 뉴에이지의 신은 우리의 고통에 어떻게 반응 하는가? 유니티 학파의 학
자는 "신은 모든 만물의 본질 가운데 존재하며 신은 원리이며 불변하며 영원히 알
수 없는 존재이다. 신이 고통을 느낄 수 없는 원리라는 것은 사실이며 도움을 부
르짖는 인간의 외침에 마음이 움직이지 않는 다는 것은 진실이다."라고 말했다.
성경의 하나님은 이와는 매우 다르다. 출애굽기에 보면 "내가 애굽에 있는 내
백성의 고통을 정녕히 보고 그들이 그 간역자로 인하여 부르짖음을 듣고 그 우고
를 알고 내가 데려와서 그들을 애굽인의 손에서 건져내고 그들을 그 땅에서 인도
하여 아름답고 광대한 땅 젖과 꿀이 흐르는 땅 가나안 족속, 헷 족속, 아모리 족
속, 브리스 족속, 히위족속, 여부스 족속의 지방에 이르려 하노라"라고 하나님께
서는 말씀 하신다. 성경의 하나님은 거룩 하시므로 악으로 인해 생겨나는 인간의
고통에 대하여 매우 세심하게 알고 계시며 염려하신다. 하나님께서는 예수를 통하
여 역사 가운데로 들어 오실만큼 인간에 대하여 염려하신다.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
추시고 죽기까지 복종 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이러한 하나님은 우리의
고통에 대하여 진정으로 불쌍히 여기신다.
하나님은 거룩 하시므로 그분의 거룩함 으로부터 분리된 인간은 어떻게 그 분과
화해할 수 있겠는가? 하나님께서는 인간과 자신이 화해할 뿐 아니라 그의 거룩함
과 사랑을 보존하실 수 있는 방법을 간구 하셨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죄를 죄없
는 한 사람 예수에게 담당 시키셨으며 죄의 댓가인 죽음으로 그 값을 치루셨다.
그것은 이사야가 예언했던 것과 한 치의 오차도 없는 것이다. "그가 찔림은 우리
의 허물을 인함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을 인함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 우리는 다
양같아서 그릇 행하여 각기 제 갈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무리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 시키셨도다(이사야 53:5~6)"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을 통하여 하나님
께서는 "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
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라"고 하셨다.
문제8
달라이 라마의 말은 인간의 사랑의 능력이 인간의 고통을 해결해 줄 수 있다는
우리의 사고에 호소하고 있다. 그러나 형제애가 필요한 것은 사실이지만 그 사랑
의 능력은 하나님의 사랑에 뿌리를 두는 것이어야 한다. 마치 요한이 말한 것처럼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 사랑하는 자들아
하나님이 이같이 우리를 사랑하셨은 즉 서로 사랑 하는 것이 마땅하도다 (요일
4:10~11)
< 8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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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
1.뉴에이지 운동과 기독교는 양자가 모두 진리에 대하여 말하고 있지만 의심의 여
지없이 양자가 모두 다 사실일 수는 없다는 것을 확인 하기 위함.
2.성경이 왜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은 좁고 길이 협착하여 찾는 이가 적음이니라"
고 말씀하고 있는가를 이해하기 위함.
3.모든 길은 신에게로 이른다는 뉴에이지 신조의 허구성을 분석해 봄.
----------------------------------------------------------------------------
문제2
a.신에 관한 관점.
뉴 에 이 지 | 기 독 교
---------------------------------+---------------------------------------
신은 비인격적이며 도덕적 구별이 | 신은 인격적이며 도덕적으로 거룩하며
없으며 모든 창조물 가운데 '기'로 | 창조물과는 분리된다.
존재한다. |
b.인간에 관한 관점
뉴 에 이 지 | 기 독 교
---------------------------------+----------------------------------------
인간이란 신이며 신의 본질을 가지 | 인간이란 신의 형상으로 지음 받았지만
고 있으며 신으로 부터 분리된 존재| 신의 본질을 가지고 있지는 않다. 죄의
가 아니라 신과 하나이다. | 속성을 지니고 있으며 신과 분리된다.
c. 사후의 삶에 관한 관점
뉴 에 이 지 | 기 독 교
---------------------------------+----------------------------------------
사후의 삶은 영적인 개화를 위한 | 사후의 삶은 지옥이나 천국 중 어느 하나
진행과정 | 에 속하게 됨.
문제4
물질적으로 그는 가진 것이 없으며 육신적으로는 배고팠고 사회적으로는 소외되
었다. 그렇지만 영적으로 죄를 깊이 회개 하였다. "아버지여 내가 하늘과 아버지
께 죄를 얻었사오니 지금 부터는 아버지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감당치 못 하겠나이
다."
문제5
이 비유는 뉴에이저들이 주장하는 것 처럼 구원이란 인간의 내적 완전성을 획득
하는 것이 아님을 명백히 보여준다. 대신 구원이란 우리가 거부하며 경멸 했던 하
나님과의 개인적인 관계의 회복이다. C.S.루이스는 인간의 상황에 대하여 정확하
게 묘사 하였다. "타락한 인간은 발전이 필요한 단순히 불완전한 존재가 아니라,
자신의 머리를 조아려야 할 반역자이다." 우리가 깨뜨려버린 관계를 회복할 수 있
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고 하지만 오직 진실로 유일한 길은 우리의 죄를 고백
하고 용서함을 받기 위해 우리의 무익함을 인정하는 것이다.
< 9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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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
1.예수 그리스도의 유일성이 기독교에서는 왜 중요하며, 성경은 이에 대하여 무엇
이라고 말하고 있는가를 이해하기 위함.
2.예수의 부활이 오늘날 우리와는 어떻게 연관되는지 알아보기 위함.
3.기독교의 중심 메시지는 종교가 아닌 관계라는 것을 이해하기 위함. 또한 부활
하신 주님을 증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의 생활임
을 인식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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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1
뉴에이저들은 예수가 그리스도 의식을 실현한 모범이라는 것을 부인하지는 않는
다. 그러나 그들은 예수가 유일한 그리스도라는 사실을 인정하려 들지 않는다. 예
수가 유일한 그리스도가 아니라면 우리는 그를 존경할 수는 있지만 경배 할 수는
없는 것이다. 성경은 예수는 하나님의 독생자 였음을 말씀하고 있지만 뉴에이저들
은 우리 모두가 신의 아들임을 주장한다. 예수의 유일성이 부인 될 때 그의 삶은
하나의 모범으로서 의미는 있을 찌라도 우리의 죄를 대속하며 하나님과 인간 사이
에 증거자는 될 수 없다. "만능인(The Umiversalian)"이라는 뉴에이지 잡지는 다
음과 같은 문구를 사용한다. "신은 중심이며, 사랑은 동기이고 그리스도는 모범이
다."
문제2
예수의 유일성은 크리스천에게 중요하다. 그것은 예수만이 하나님과 연결된 독
생자이기 때문이다. 더우기 예수의 성육신은 하나님이 인간을 그토록 사랑하시므
로 이 땅위에 강림 하셨다는 의미에서 더욱 중요하다. 예수의 유일성은 인간의 모
범으로서의 의미가 아닌 우리의 구원 자로서 더욱 중요하다.
문제4
뉴에이저들이 예수의 육체적 부활을 역사의 오류로 간주하려 하거나 영적인 의
미로만 해석하려드는 것은 아이러니컬 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주님의 부
활에 비하면 아무 것도 아닌 생명의 연장이나 시신이 썩지 않는 것은 대단한 것으
로 여긴다. 예를 들면 셜리 매클레인은 AIDS로 죽어가던 자신의 친구에 대한 이야
기를 들려 주었는데 매클레인의 친구는 의사들이 그 병을 고칠 수 없다는 것에 화
를 냈으며 그 병을 치유 할 수 없다는 사실에 분통을 터뜨렸다. 매클레인은 그에
게 인간의 육체속에는 샤크라라는 에너지 센터가 있는데 그 힘을 이용해 보라고
말했다고 한다. 그녀의 친구는 그 충고를 따랐고 의사들이 기대했던 것보다 6개월
을 더 살았다고 한다.
또 다른 예로서 뉴에이지 운동의 초창기에 가장 인기 있던 책중의 하나가 요가
수행자인 파라마한사 요가나다의 자서전이었는데 그 책은 자아실현의 힘들에 대하
여 강조하고 있었다. 1952년 3월 7일에 요가난다는 죽었다. 그의 책 서두에는 요
가난다가 죽은 병원의 영안실 담당자였던 해리 로우의 편지가 실려있는데 로우는
이렇게 쓰고 있다. "요가난다가 죽은지 20일이 지났을 때도 어떤 육체적인 변화는
보이지 않았다."
이와 비교하면 주님께서는 6개월을 더 사신 것도 아니며, 죽고 난 후 20일 동안
시신이 썩지 않은 것도 아니었다. 그는 죽었고 3일만에 죽음으로 부터 부활 하셨
다.
문제7
성령은 믿을 만한 것인가? 성경의 저자들은 예수의 삶과 가르침을 정확하게 기
록한 것일까? 초대 교회는 자신들의 목적을 위하여 역사적인 예수의 이미지를 윤
색하거나 변형시킨 것은 아닌가? 우리에게는 성경의 원본이 없는데 우리가 사용
하고 있는 사본들과 원본이 동일하다는 것을 믿을 수 있는가?
성경외에도 고고학적 자료나 세속적 자료들도 신약 성경의 사건들을 사실적으로
뒷바침 해주고 있다. 신약성경은 예수의 제자들에 의해 씌어졌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왜곡된 사실에 대하여 반박할 수 있는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들에게 전해졌
다. 성경의 제자들 역시 역사적 정확성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었던 것을 알 수
있다. 신약 성경은 예수의 부활이 있은 후 20-60년 후에 씌어 졌는데 갈라디아서
가 제일 먼저 씌어졌고 계시록이 마지막으로 씌어졌다. 사도행전과 공관복음서가
AD 70년에 있었던 예루살렘의 멸망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지 않은 사실은 이 책들
이 그 이전에 씌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이 책들은 AD 40년 중반에서 AD 50년 중반
에 걸쳐 씌어 졌는데 이는 예수가 십자가에 못박힌 뒤 15년에서 30년이 지난 뒤
다. 또한 복음서들은 구전되는 정보들과 기록들을 근거로하여 씌어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