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베코 뉴데일리 밴에 대해서 소개를 드립니다.
그동안 국내에서 밴은 소형은 현대 스타렉스 밴이 중형으로는 쏠라티 밴이 판매가 되고, 수입차는 벤츠
스프린터가 판매가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이베코가 데일리 밴의 판매가 시작되었고, 르노 삼성도 마스터 밴으로 이 시장에 도전을 했습니다.
현재 기준으로 보면 데일리 밴은 시장 진입에 실패했고, 마스터는 나름대로 성과를 거두었는데 가격이 큰
장점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엔진이나 차체 크기를 비교하면 데일리와 마스터는 완전히 다른 차종이지만 외관 상 비슷한 부분이 있다보니
고객들이 동일한 차종으로 착각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여러가지 이유로 마스터가 많이 주춤하고 있고, 다른 회사 차량도 실적이 특별한 것이 없는데 주요 차종이
아닌 탓으로 생각합니다.
유럽 등 선진국에서는 밴이 운송차량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지만 국내는 운송 방법의 차이때문인지 숫자가
현저히 작습니다.
그래도 최근에는 이전보다 관심도가 많아졌는지 고객들의 문의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데일리와 경쟁 차종은 현대 쏠라티와 벤츠 스프린터로 생각하시면 되는데 여기서는 데일리 밴의 전반적인 사양에
대해서 말씀을 드립니다.
-. 종 류
데일리 밴 차량은 높이로 구분을 합니다.
모델에 따라서 H1, H2, H3, H3L로 구분을 하는데 아래 모델 별 특징을 설명드립니다.
· H1
적재칸의 높이가 1,530mm이고, 적재칸의 크기는 9루베입니다.
소량의 화물 운송을 하는 용도로 적당한데 본 차량을 고급 앰블런스 사용하기에 적합하다고 생각해서
검토가 진행된 적도 있습니다.
· H2
적재칸의 높이가 1,900mm이고, 적재칸의 크기는 12루베입니다.
기존에 많이 보이는 현대 쏠라티, 벤츠 스프린터와 비슷한 크기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 H3
적재칸의 높이가 2,100mm이고, 적재칸의 크기가 18루베인데 아주 큰 크기입니다.
주요 특징은 위 H1, H2는 후축이 단륜인데 H3부터는 복륜입니다.
· H3L
적재칸의 높이가 2,100mm이고, 적재칸의 크기가 19.6배인데 국내에서는 가장 큰 크기입니다.
위 H3와 축간거리는 4,100mm로 같은데 뒤로 리어 오버항(Rear Overhang)을 뒤로 키운 차량
이므로 적재칸이 아주 큰데 이베코가 향후 계획하고 있는 승합차의 기본 모델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 프레임 타입
데일리와 타 회사 차량의 가장 차이나는 부분은 프레임입니다.
데일리는 정확하게 메인 프레인이 장착된 프레임 타입이고, 타 회사 차량은 철판을 프레임처럼 만들어 프레임
역활을 하게하는 유니바디 타입입니다.
각자의 타입에 장단점이 있지만 여기서는 프레임 타입의 장점에 대해서만 얘기합니다.
뼈대가 튼튼하기때문에 당연히 내구성이 좋고, 사고 등 차체에 큰 충격이 가해졌을때 유니바디 타입은 차체가
비틀려서 심한 경우 폐차까지 진행되지만 프레인 타입은 메인 프레임이 버티어주므로 부분 수리로 처리가 가능
합니다.
< 데일리 프레임 타입 >
< 유니바디 타입 >
-. 엔진
저속과 고속에 걸친 긴 구간에서 최대토르크를 내는 엔진이므로 어느 구간에서나 힘이 딸리지 않는데 아래 사진
왼쪽 위의 그래프입니다.
< 뉴데일리 엔전 성능곡선도 >
-. 트랜스미션
8단 풀오토미션이므로 안정적인 운전이 가능하고, 에코와 파워 기능이 별도로 있어서 유리합니다.
-. 자동비상제동장차(AEBS)
차량이 고속일때 전방의 충돌 가능성을 사전에 감지하고 자동으로 차량을 제동하는 장치를 갖추고 있습니다.
-. 차선이탈 방지장치
차량이 운행 중에 차선을 이탈 시 경고 신호를 보내서 사고 방지를 도와주는 장치를 갖추고 있습니다.
-. 체중 감응형 열선 에어서스펜션 운전석 시트
열선이 내장되어 있고, 운전자의 체중에 맞추어 자세를 잡아주는 에어 서스펜션 시트입니다.
-. 더블 위시본(독립 현가장치) 타입의 전축
범퍼로드에서 진동처리 및 덤핑제어에 있어서 도로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타입입니다.
-. 리프스프링 또는 에어서스펜션을 선택할 수 있는 후축
용도에 맞게 사용이 가능하도록 후축을 스프링 서스펜션과 에어 서스펜션으로 구분합니다.
-. 어댑티드 크루즈 컨트롤(ACC)
앞서가는 차량과의 거리를 유지하기 위해서 가속과 제동을 자동으로 조정해주는 자동화된 크루즈
큰트롤입니다.
-. 전기식 파위 스티어링
차량 속도에 따라서 다양한 조향력을 제공하며, 조향 시 적은 힘으로도 부드럽게 조향이 가능합니다.
-. LED 헤드라이트
긴 헤드라이트 수명을 보장하고, 기존 대비 하향등, 하향등 성능을 향상시키며, 운전자 인지도도 대폭
상승시킵니다.
-. 요소수 소모량
타사 대비 요소수 소모량이 적습니다.
-. 엔진오일 교환주기
타사 대비 엔진 오일의 교환 주기가 깁니다.
-. 3분할로 나누어진 범퍼
범퍼를 3개로 분할해서 범퍼 파손 시 정비 비용이 절감됩니다.
아래 뉴데일리 밴을 종합적으로 정리한 표와 카타로그를 올려드립니다.
이베코 최효동소장 (010-3318-0388)
◆ 이베코 데일리 밴 사양
종 류(높이기준) | H1 | H2 | H3 | H3L |
적재공간 크기(m3) | 9 | 12 | 18 | 19.6 |
축간거리(mm) | 3,520 | ← | 4,100 | ← |
차량 | 길이(mm) | 5,600 | 6,000 | 7,170 | 7,540 |
높이(mm) | 2,320 | 2,700 | 3,050 | ← |
적재칸 | 높이(mm) | 1,530 | 1,900 | 2,100 | ← |
길이(mm) | 3,130 | 3,540 | 4,680 | 5,125 |
폭(mm) | 1,800 | ← | ← | ← |
엔진마력 | 180 | ← | ← | ← |
트랜스미션 | ZF8단자동 | ← | ← | ← |
서스펜션 | 판스프링 | ← | 에어 | ← |
자동제동장치 | 있음 | ← | ← | ← |
차선이탈방지장치 | 있음 | ← | ← | ← |
적응형오토크루즈 | 있음 | ← | ← | ← |
체중감응형 운전석시트 | 있음 | ← | ← | ← |
운전석에어백 | 있음 | ← | ← | ← |
후축타이어 | 단륜 | ← | 복륜 | ← |
◆ 뉴데일리 밴 카타로그
용량이 초과되어 잔여 카타로그는 다음 글에서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