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계란에 대한 놀란으로 한때 소비자들의 불안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만큼 높았습니다. 이러다 보니 평소 계란 유통기한에 대해 잘 모르고 지나가셨던 분들도 계란 유통기한에 대해 신경을 많이 쓰시는 분들이 늘어났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계란 유통기한에 대해 알아봅니다.
1. 계란의 유통기한
계란은 보통 1~2주가 유통기한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먹을 수 있는 소비기한은 환경에 민감한 음식인 만큼 보관법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다고 합니다. 평소 3~5도의 온도로 습도가 80% 되는 환경에서 보관을 한다면 3~5주 정도는 무난하게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구입한지 2주 정도 지났다면 혹시 모르니 날로 먹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상온에서 보관된 경우 먹을 수 있는 기간은 더욱 짧아지는데요. 상온 보관을 할 경우 계란의 유통기한은 일주일이라고 합니다. 또한 계란을 마트에서 바로 사온 경우 냉장보관을 기본으로 한다면 한 달 정도 기간을 잡아 섭취하면 된다고 합니다.
2. 삶은 계란
삶은 계란의 유통기한은 어떻게 될까요? 삶은 계란은 조리를 했기 때문에 기간은 더욱 짧아지는데요. 삶은 경우 냉장보관을 할 수 없기 때문에 1~2일 안에 소진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고에 넣어 놓는다면 3~4일 정도 섭취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더운 여름 상온에서 보관하면 상해버리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3. 맥반석 계란
찜질방이나 사우나 하면 생각나는 대표적인 간식 바로 맥반석 계란이데요. 훈제 방식으로 조리한 맥반석의 경우 냉장보관을 하거나 10도 이하의 서늘한 곳에 보관하면 3~4주 정도 문제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삶은 계란에 비해 맥반석 계란은 섭취 기간이 긴데요. 그 이유는 70도 정도의 온도에서 구워지기 때문에 표면에 있는 숨구멍이 막혀 수분이 일반 계란의 50% 정도 밖에 안되기 때문에 미생물이 자랄 수 있는 환경이 아니라고 합니다. 그래도 너무 습하거나 높은 온도에 지속적으로 노출을 시키면 기간이 짧아질 수 있으니 더운 날에는 조심해서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4. 조리된 계란
계란 말이나 계란찜 등 이미 조리가 된 음식의 유통기한을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계신는데요. 가끔 부침개에 풀어 놓은 계란이 남는 경우가 있죠. 이 경우에는 풀어진 계란을 냉장고에 넣어두고 이틀 안에는 소진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조리가 된 찜이나 부침개들도 하루나 이틀 안에 드셔야 합니다.
오늘은 계란 유통기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앞서 말씀드린 것 같이 우리가 구입한 날짜를 확인해 가면서 먹는 게 좋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