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파트매매 대상부동산설명
충남 천안 동남구 청당동 992 청당코오롱하늘채 아파트 28평 - 매매금액 337,000,000원 - 생애첫주택구입 대상자 - 전세로 세입자가 살고 있는 상태에서 매매 - 공인중개사 통한 중개거래 - 천안 포함 아산 평택 안성 등 가능한 법무사문의
아파트매매 관련 세금 ㆍ 아파트매매계약 이후 처리되는 순서 ㆍ 어느 도시 법무사 이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순서대로 정리해드리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2. 아파트매매 관련 세금
매매금액 3억3천7백만원 - 생애첫주택구입 - 천안 소재 아파트 33평의 경우 총등기비용은 260 ~ 300만원 사이로 상황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데, 법무사수수료는 고정이고, 달라지는 부분은 세금만 해당됩니다.
아파트매매 관련 세금 항목은 취득세, 지방교육세, 농어촌특별세, 등기신청수수료, 인지대, 국민주택채권매입비용 등이 있는데, 법무사사무실마다 용어가 약간씩 다를 수 있습니다.
이는 천안법무사 아닌 아산법무사 평택법무사 안성법무사 통해서도 아파트매매 비용견적을 먼저 받아볼 수 있으며, 채권 세금 포함하여 전부 공개하는 법무사만 이용해야 피해없습니다.
3. 아파트매매 계약 후 순서
천안청당동 소재 아파트매매 ㆍ 천안법무사 아닌 아산법무사 이용 ㆍ 아파트가 있는 동네 부동산사무실 통한 중개거래 ㆍ 담보대출 안하지만, 매도인이 담보대출 받아 사용하고 있는 상태
우선 아파트매매 경우 법무사에서 매수인과 매도인 그리고 담당 부동산사무실과 다 같이 만나 마무리하는 잔금장소로 직접 방문하기 때문에, 사무실이 어디 있는지 관계없어 천안법무사 아닌 아산법무사 이용이 가능합니다.
당연히 아산법무사에서 천안청당동 방문해서 진행하는 조건으로 비용견적을 드렸을 것이고, 그것을 보고 정식으로 의뢰하면 수수료 부분은 변동없이 처리되므로, 천안법무사 이용 안해도 상관없습니다.
매수인은 담보대출 안하므로 잔금일에 매도인에게 모두 계좌이체할 준비하고 오시면 되고, 잔금일에 매도인이 사용한 대출은 그 은행에 이체하여 상환 처리하고, 나머지만 매도인에게 주면 됩니다.
그 외 매수인이 해야 할일은 법무사에서 안내한 필요서류를 준비해서 도장과 함께 가지고 오시면 되며, 법무사 일은 법무사가 하고, 공인중개사 일은 공인중개사가 하기 떄문에 다른 할일은 없습니다.
4. 견적 먼저 제공 안하는 법무사
몇 개 항목을 일부러 누락한 견적을 보내고 그후 의뢰해서 준비하고 만나기로한 날이 다가오면 그때되서 일부러 빼먹은 항목을 추가하는 법무사들이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이러한 법무사들은 채권 세금도 시세에 따라 변한다고만 하고 계산을 안해주므로, 법무사문의 신청할때 채권 세금 포함한 제대로된 비용견적을 제공 안하는 법무사는 이용하지 않는게 안전합니다.
잔금일 기준으로 1 ~ 5일 정도 남긴 상태에서 위와 같은 행동을 하는 이유는 날짜가 촉박해서 매수인이 다른 법무사를 찾을 수 없도록 하기 위한 악의적인 목적인 것입니다.
법무사문의 신청시 아파트매매 관련 견적은 장거리 출장을 간게 아니라면 당일 안에 받을 수 있고, 늦어도 2일 정도 안으로는 받을 수 있으니, 그 안에 견적을 안주는 법무사는 이용 안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