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회원여러분.
카페지기 인사드립니다.
지난달에 이어 6월에도 서울시내 답사를 하려고 합니다.
이번 답사는 회현동 일대 답사입니다.
회현동은 남창동, 남대문로 3가, 4가, 5가, 봉래동 1가, 2가, 회현동 1가 2가, 충무로1가, 순화동 등의 법정동을 포함하는 행정동으로, 태평로, 남대문로, 소공로, 퇴계로 등의 길을 서울의 주요 길이 지나가는 교통의 요지입니다. 이곳은 조선시대에는 한양도성 안과 밖에 걸쳐 있는 곳으로, 명문가와 남산골 샌님이 함께 살던 곳이며, 일제시기에는 일본인들이 대거 밀집해 살던 곳입니다.
이 지역에는 선혜청과 남대문시장, 남대문교회와 상동교회, 지천사와 남지 터, 초기 일본인의 주택, 최초의 백화점과 아파트, 한옥 상가 등 역사적으로 의미가 있는 건축물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 지역의 역사적 의미를 살펴보면서, 서울의 변화상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답사 출발은 서울역 2번 출구 강우규 의사 동상 앞에서 시작해서, 서울로7017을 건너 남대문교회 등을 돌아보면서 약 2㎞ 남짓한 거리를 2시간 정도 답사하려고 합니다.
토요일 오후는 인파가 많아, 답사하기가 부적절한 시간이라서, 부득이 도심 답사는 10시에 시작합니다.
시간이 허락되시는 회원님은 이날 참석해주시기 바랍니다.
답사 일자 : 6월 15일 (토) 오전 10시
답사 시간 : 오전 10시 ~ 12시 반.
모임 장소 : 서울역 강우규 동상 앞 (지하철 서울역 2번 출구, 경의중앙선 1번 출구 앞)
참가회비 : 2만원 (자료집 제공)
** 자료집을 출력해야 하므로, 참석하실 분은 미리 아래 계좌로 송금해주셨으면 합니다.
** 국민은행 019-21-0964-618 김용만 입니다.
** 송금 후 010-2258-0740로 문자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참가자 성함)
** 답사 1일전 까지 신청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카페지기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