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제18기 초기불전학림 네 번째 공부날입니다.
이제 낮기온도 현저히 떨어져 가을 기운이 완연합니다.
정성스레 꽃과 과일 공양을 올려 초기불전학림 제4강 법회를 준비하셨습니다.
■ 삼귀의와 오계 수지, 니까야 독송
■ 원장스님 인사 말씀
「무자식 경 」 1(S3:19)을 통해 재물을 바르게 사용하지 못하는 자와 바르게 사용하는 사람의 차이를 설명하시면서
고유명절 한가위를 맞는 인사말씀을 해주셨습니다.
"대왕이여, 그와 같이 참된 사람은 막대한 재물을 얻어서 자신을 행복하게 하고 기쁘게 합니다. 부모를 행복하게 하고 기쁘게 하고, 아들과 아내를 행복하게 하고 기쁘게 하고, 하인과 일꾼들을 행복하게 하고 기쁘게 하며, 친구와 동료들을 행복하게 하고 기쁘게 하며, 사문과 바라문들에게 더 높은 곳으로 인도하고 신성한 과보을 가져다주고 행복을 익게 하고 천상에 태어나게 하는 보시를 합니다. 그가 그의 재물을 이처럼 바르게 사용하면 왕들이 거두어 가지 못하고, 도둑들이 훔쳐가지 못하고, 불이 태우지 못하고, 물이 쓸어가 버리지 못하고, 마음에 들지 않은 상속자에게 넘어가지 못합니다.
대왕이여, 이처럼 재물을 바르게 사용하면 그것은 유용한 것이지 아무 쓸모가 없는 것이 아닙니다."
원장스님 인사 말씀 바로 가기 https://m.cafe.daum.net/chobul/RFMQ/455?svc=cafeapp
■ 4강 공부내용
오늘은 3강에서 공부한 「개미집 경」(M23)을 톱아보고, 「역마차 교대 경」(M24)을 공부하였습니다.
본경은 청정도론의 근간이 되는 일곱 가지 청정을 담고 있는 중요한 경으로 칠청정에 대한 자료 파일(M0926-m24.pdf(5쪽분량))을
따로 준비해주셨습니다. (아래 첨부파일 참고)
(보리원 법당에 20여명, 유튜브 초기불교 채널 실시간 참석자 80여명)
■ 『맛지마니까야』 1권 제3장 비유품, 「개미집 경」(M23) 요약
꾸마라 깟사빠 존자의 어머니의 일화(출가자 신분으로 임신함)와 꾸마라 깟사빠의 출생과 출가(7세),
10대 후반으로 추정되는 시기에 불환과를 얻어 정거천의 천신으로 태어난 동료수행자의 권유로 부
처님을 찾아가 개미집 등의 비유에 담긴 가르침을 듣고 이를 명상주제로 아라한과를 얻게 되는 과정이 나타남
천신이 도반에 대한 자비심으로 열다섯 가지 비유가 담긴 말로 깨달음의 길로 이끔
① 개미집-사대로 이루어진 몸
② 밤에 연기를 내뿜는 것-낮에 행한 것에 대해 밤에 사유하고 고찰하는 것
③ 낮에 불타오름-낮에 몸과 말과 마음으로 행위에 적용시키는 것
④ 바라문-모든 번뇌를 제거하고 바르게 원만하게 깨달으신 여래
⑤ 현자-유익한 비구
⑥ 칼- 성스러운 통찰지
⑦ 파는 것-정진
⑧ 빗장-무명
⑨ 두꺼비-분노에 따른 절망
⑩ 두 갈래 길-의심
⑪ 체-다섯 가지 장애
⑫ 거북이-취착의 대상인 오취온
⑬ 칼과 도마-다섯 가닥의 얽어매는 감각적 욕망
⑭ 고깃덩이-향락과 탐욕
⑮ 용-번뇌 다한 비구(용은 그대로 두라, 해치지 마라, 예배하라)
현자는=유학인 비구, 칼= 통찰지(무상/고/무아를 꿰뚫어 아는 통찰지), 파는 것=해체해서 보기
끊임 없이 해체해서 보기-무상/고/무아를 철견하여 염오-이욕-해탈-해탈지견으로 나아가는 6단계 가르침과 동일함을 강조하심.
■ 「역마차 교대 경」(M24)
뿐나 만따니뿟따=안냐꼰단냐 존자의 여동생 만따니의 아들 =부루나 존자(법을 설하는 자들 가운데 으뜸)
안냐 꼰단냐 존자는 아라한이 된 후 그를 출가시켰고 까삘라왓투에 머물면서 수행하여 아라한이 되었다고 함.
동향사람 500명을 출가하게 하여 열가지 설법의 기본을 가르쳤다하며 그들은 모두 아라한이 되었다고 함.
세존을 뵙기 위해 사왓티로 왔으며 사리뿟따 존자가 그의 명성을 듣고 이를 시험한 것이 바로 본 경이다.
7청정과 관련된 사리뿟따 존자의 질문을 받고 7번의 역마차 교대를 예를 들어 7청정을 요약설명하여 사리뿟따 존자의 감탄을 자아내게 하였고
이것은 『 청정도론』 등에서 상좌부 수행의 핵심으로 정착됨.
(세존께서 '법을 설하는 자들 가운데 으뜸'이라 칭하심.-『앙굿따라 니까야 』 하나의 모음(A1:14:1-9))
■ 「역마차 교대 경」(M24)의 구성
§§1~8. 사리뿟따 존자가 뿐나 만따니뿟따 존자를 만나는 과정
세존께서 라자가하의 대나무 숲(죽림정사) 다람쥐 보호구역에서 머묾
세존의 고향(까삘라왓투)에 머물던 많은 비구들이 세존의 고향에서 안거를 마침
세존께서 10가지 주제(① 소욕 ② 지족 ③ 한거 ④ 교제하지 않음 ⑤ 정진 ⑥ 계 ⑦ 삼매 ⑧ 통찰지 ⑨ 해탈 ⑩ 해탈지견으로 존경받는 제자,
뿐나 만따니뿟따 존자를 칭송하자 사리뿟따 존자는 그를 만나 대화를 나누고자 함.
세존께서 사왓티로 이동, 아나타삔디까 승원에 머무실 때 뿐냐 만따니뿟따 존자도 사왓티로 세존을 뵈러와 법문을 듣고 기뻐함.
그 소식을 듣고 사리뿟따 존자가 뿐나 만따니뿟따 존자를 찾아감.
§§9~15. 7청정에 대한 대화
-사리뿟따존자의 질문( §9)
① 계행의 청정을 위해 세존의 문하에서 청정범행을 닦으십니까?
② 마음의 청정을 위해
③ 견의 정정을 위해
④ 의심을 극복함에 의한 청정
⑤ 도와 도 아님에 대한 지견에 의한 청정(도비도지견청정)
⑥ 도닦음에 대한 지견에 의한 청정(행도지견청정)
⑦ 지견에 의한 청정(지견청정)을 위해 세존의 문하에서 도를 닦으십니까? 라는 질문에 모두 '그렇지 않다'고 답함.
- 사리뿟따존자의 추가 질문( §10)
"그대는 무엇을 위해 세존의 문하에서 청정범행을 닦습니까?"(사리뿟따)
"도반이여, 취착없는 완전한 열반을 위해 세존의 문하에서 청정범행을 닦습니다."
- 역마차 교대의 비유(§§14~15)
7개의 역마차를 한 구간씩 교대로 이용하여 마지막 일곱 번째 역마차로 목적지에 닿음.
- 앞단계의 청정은 뒷 단계의 청정을 증득하기 위한 수단.(adhigama-upaya)
① 계행의 청정은 마음의 청정을 위한 것
② 마음의 청정은 견의 청정을 위한 것
③ 견의 청정은 의심을 극복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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⑦ 지견에 의한 청정(지견청정)은 취착없는 완전한 열반을 위한 것이다.
이 취착없는 완전한 열반을 위해 세존의 문하에서 정정범행을 닦습니다.
- 서로를 칭찬함( (§§16~17)
■ 일곱 가지 청정(7청정, satta-visuddhi)
나무에 비유한 칠청정(청정도론)
초기불교의 교학인 온/처/계/근/제/연은 통찰지의 토양
계청정, 심청정-통찰지의 뿌리
나머지 5청정-통찰지의 몸통
-『청정도론』에 대해
『청정도론』 은 AD.425경 붓다고사 스님께서 스리랑카의 마하위하라(대사)에서 청정에 이르는 길을
계/정/혜 삼학을 칠청정의 방법론으로 풀어쓴 4부니까야에 대한 주석서.
청정=열반, 도=열반을 얻기위한 수단, 론=주석서
도는 다시 아래 다섯 가지로 정리(붓다고사 스님)
① 위빳사나
② 사마타와 위빳사나
③ 8정도
④ 계정혜(삼학)
⑤ 37보리분법
7단계의 청정에 대해 살펴본 후 다음 시간 「미끼 경 」(M25) 공부를 예고하고 사홍서원으로 법회를 마감하였습니다.
7청정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아래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끝까지 방송 모니터링 하시며 법회장에 함께하신 원장스님과 열강하신 법사스님께 감사드립니다.
미디어팀의 노고와 수강하신 분들의 열의, 공양올리신 분들의 정성에도 감사드리며
사-두 사-두 사-두~
보리원 신축불사 낙성식 소식 참고하세요
초기불전연구원 | 보리원 신축불사 낙성식 안내(10/9 한글날, 9:30~) - Daum 카페
첫댓글 사두 사두 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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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사~두 사~두 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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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두 사두 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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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두 사두 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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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맙습니다, 사두 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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