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사단 교육운동본부는 2019년 10월 24일(목) '2019 민주피아 라이브러리-시네마 리터러시; 영화, 세계와 시민을 읽다'를 진행하였다. 11월 14일까지 총 9회차로 진행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영화영상학과 교수부터, 작가, 교육가, 제작자, 영화평론가 등 전문가 특강으로 이루어졌다. 시네마 리터러시를 구연하고 있는 각 분야 전문가들과 함께 전문 분야와 영화를 어떻게 콜라보레이션(collaboration)하는지 탐구하며, <영화를 통한 세계해석, 시민성 탐구> 인식의 지평을 넓히는 시간을 가진다.
24일 진행된 강의는 시네마 리터러시 여섯번째 강의로 홍정우 오픈스페이스 대표가 진행하였다. 오픈스페이스 방식으로 진행된 오픈스페이스 토론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민주피아 레벨 업, 영화 속으로 한 걸음 더!'라는 주제로 오픈스페이스 토론을 진행했다.
민주피아란 민주주의와 유토피아의 합성어로 '영화를 통한 즐겁고 신나는 민주시민교육모델'로, 학생들을 비롯한 시민들에게 확산함으로써 다문화 수용성 제고와 다문화시대를 슬기롭게 살아가기 위한 '시민되기'를 모색하는 프로그램이다.
#민주피아 #시네마리터러시 #시민성 #영화를통한교육 #유성상교수 #박종호교수 #유지나교수 #이형식교수 #홍정우대표 #한기일작가 #정성일평론가 #심성보교수 #오픈스페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