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말의 때를 행복하게 사는 방법
데살로니가전서 5:16~24
16 항상 기뻐하라 17 쉬지 말고 기도하라 18 범사에 감사하라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19 성령을 소멸하지 말며 20 예언을 멸시하지 말고 21 범사에 헤아려 좋은 것을 취하고 22 악은 어떤 모양이라도 버리라 23 평강의 하나님이 친히 너희를 온전히 거룩하게 하시고 또 너희의 온 영과 혼과 몸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강림하실 때에 흠 없게 보전되기를 원하노라 24 너희를 부르시는 이는 미쁘시니 그가 또한 이루시리라
◈ 주제 : 성령을 소멸하지 말며 예언을 멸시하지 말고 범사에 좋은 것을 헤아려 취하면 행복해집니다.
◈ 16~24절은 마지막 세대를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을 교훈합니다.
◈ 12~15절 하나님께서 성도들에게 원하며 이루시고자 하는 목적은 [너희끼리 화목하라]는 것이었습니다.
◈ 예수 그리스도가 이 땅에 오신 목적은 눅 2:14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하나님이 기뻐하신 사람들 중에 평화]를 주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과 원수 된 우리와 화친하기 위해 친히 사람으로 오셨습니다.
◈ 예수 그리스도는 그 대가를 위해 다 맞아주시고 죽어 가시면서, [이제 화친의 조건을 다 갖추었으니 나와 화친하자. 화목하자]고 손 내미신 사건이 십자가 사건입니다.
그리고 오늘 본문은 화목을 이루며 행복하게 사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 화목하기 위한 방법은 15절 [항상 선을 따르라]는 것입니다.
◈ [선] = 토브 = 하나님이 보시기 좋은 것, 아름다운 것이지만, 첫 번째가 기준을 세우고, 그 기준을 따르는 것입니다.
내가 아무리 스스로 만족해도 하나님 말씀에 달아보고 부족하면 다시 해야 합니다.
화목하기 위해 [항상 선을 따르라]는 그 방법을 16절부터 제시합니다.
◈ 1. 항상 기뻐해야 합니다.
◈ 16절 [항상 기뻐하라] = 판토테 카이로 = 원하는 일이 이루어졌을 때 얻을 수 있는 기쁨만이 아니라, 어렵거나 힘든 일로 기뻐할 수 없는 상황이라도 기뻐하라는 뜻입니다.
◈ [항상] = 판토테 = 언제나, 항상, 늘, 범사에 - 예외 없음을 뜻합니다.
[기뻐하라]는 할 수 있지만, [항상]은 사람으로서는 불가능한 일입니다.
그 방법은 오직 성령께서 주셔야만 하는 것이 맞습니다. - 숨 샬롬의 은혜라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도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이것은 밥상은 차려주시지만 먹는 것은 내가 먹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항상 기뻐하라]를 행할 수 있는 방법은 19절이 해답입니다.
◈ 19절 [성령을 소멸하지 말며] = 메 스벤뉘미 = 절대 불을 끄지 말라, 절대 억누르지 말라를 의미합니다.
◈ 이것은 성령님께서 주시는 마음, 감화 감동, 깨달음, 알게 하심, 믿게 하심, 생각나고 기억나게 하시는 말씀, 행하게 하시는 의지 등을 절대 무시하거나, 억누르지 말라는 것입니다.
이것을 갈 5:16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말하고, 행하게 하심을 따라 행한다]고 말합니다.
◈ [성령을 따라 산다]는 것은 [육체의 욕심, 소욕 대로 살지 않는 삶]을 말합니다.
◈ 1) 성적인 방종, 2) 신앙적 타락, 3) 사회적인 방종, 4) 술로 인한 방종을 따르지 않음을 말합니다.
◈ 2. 쉬지 말고 기도해야 합니다.
◈ 17절 [쉬지 말고 기도하라]
◈ [쉬지 말고] = 아디알레이프토스 = 끊임없이, 중단없이, 계속적으로 – 간절히 - 항상 기도하는 마음가짐으로 생활하라는 의미입니다.
◈ 기도의 실제는 [응답 받을 때까지, 기적이 일어날 때까지 기도 제목을 놓치지 말라]는 것입니다.
그러려면 말씀을 붙들어야만 합니다.
그러나 이런 방법도 우리의 힘으로는 곧 한계를 느끼게 됩니다.
[쉬지 말고 기도하라]를 행할 수 있는 방법은 20절이 해답입니다.
◈ 20절 [예언을 멸시하지 말고] = 프로페테이아 = 하나님 말씀, 복음을 의미합니다.
◈ 기도는 하나님의 말씀을 그대로 읽는 것입니다.
말씀을 읊조리고, 묵상하며 선포할 때 기도할 수 있습니다. - 기도의 언어 변화, 능력체험
◈ [예언]은 예수 그리스도의 비밀이라고도 합니다.
◈ 구약은 오실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예언입니다.
◈ 신약은 오신 예수 그리스도가 말씀하시고, 다시 오실 것에 대한 예언입니다.
◈ 그러므로 성경을 읽고 생각하며, 마음에 채워서 읊조리는 생활이 쉬지 않고 기도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마음에 새긴 말씀을 성령님이 생각나게 하시는 약속의 말씀으로 하나님께 아뢰는 것이 쉬지 않는 기도입니다.
◈ 기도하기 전에 어떤 것도 계획하지 말아야 합니다.
◈ 기도하기 전에 어떤 결단도 하지 말아야 합니다.
◈ 기도하기 전에 아무 일도 하지 말아야 합니다.
◈ 무엇 하나를 하더라도 하나님께 먼저 찾고, 먼저 묻는 것입니다.
이것이 범사에 하나님을 인정하는 것이고, 기도보다 성령보다 앞서지 않는 것입니다.
◈ [멸시] = 엑수데네오 = 경멸하다, 하찮게 여기다 - 부모가 잘 차려준 밥상을 그 부모 면전에다 엎어버리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결코 가볍게, 별 것 아닌 것처럼, 하찮게 여기지 말라는 것입니다.
◈ 수 1:8 [이 율법책을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며 주야로 그것을 묵상하여 그 안에 기록된 대로 다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네 길이 평탄하게 될 것이며 네가 형통하리라]
저와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이 성령 안에서 기도함이 즐겁고 행복하기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 3. 범사에 감사해야 합니다.
◈ 18절 [범사에 감사하라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 [범사에] = 파스 = 모든, 온갖, 어떤 것이든지 -기쁘고 즐거울 때만이 아니라 슬프고 괴롭고 고통의 때도 라는 뜻입니다.
이것은 사람으로서는 더 어렵고 힘들고 불가능한 일입니다.
감사는 할 수 있지만, 모든 일에는 정말 어렵습니다.
아프고 슬프고 괴롭고 억울하고 섭섭할 때도 감사한다는 것은 정말 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우리에게 범사에 감사할 수 있도록 그 해답을 알려주셨습니다.
◈ 21~22절 [범사에 헤아려 좋은 것을 취하고 22 악은 어떤 모양이라도 버리라]
◈ [범사에] = 파스 = 성령의 은사라는 범위 안에서의 모든 것을 뜻합니다.
범사에 감사할 수 있는 방법은 [범사에 헤아려 좋은 것을 취하]는 것입니다.
◈ [헤아려] = 도키마조 = 시험하다(test), 검사하다, 살펴보다를 뜻합니다.
◈ 성령의 은사에 참과 거짓을 구별하는 방법은 1) 성도 신앙의 유익, 2) 교회의 덕, 3) 하나님께 영광이 되는가 안 되는가를 자세하게 헤아려가며 살펴보는 것입니다.
◈ [좋은 것] = 칼로스 = 선한, 좋은, 아름다운, 고상한 - 하나님 말씀, 성령을 뜻합니다.
좋은 것을 취하는 것이 예언(하나님의 말씀)을 멸시하지 않는 태도입니다.
◈ [취하고] = 카테고 = 굳게 붙잡다, 차지하다, 소유하다 – 먹으라, 씹고, 소화 시켜서 하나 되게 하라(내 것이 되게 하라)는 뜻입니다.
◈ [악] = 하나님 보시기에 좋지 않은 것을 말합니다. / 유대인의 자기 기준(아브라함의 혈통)
◈ 1) 성적인 방종, 2) 신앙적 타락, 3) 사회적인 방종, 4) 술로 인한 방종을 따르는 삶을 말합니다.
◈ [어떤 모양] = 형태, 생각, 마음(실체가 안 보여도)을 의미합니다.
이런 악을 간직한 채로는 화목하지 못하고, 선을 따를 수 없습니다.
◈ 23절 [평강의 하나님이 친히 너희를 온전히 거룩하게 하시고 또 너희의 온 영과 혼과 몸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강림하실 때에 흠 없게 보전되기를 원하노라]
이것이 결론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강림하실 때까지 어떤 환경이나 형편에 휘둘리지 말아야 합니다.
온전히 거룩하게, 흠이 없도록 보전하기 위해 그 방법을 알려주시고 지켜내라고 명령하신 것입니다.
그런데 이것을 우리가 이루는 것이 아닙니다.
◈ 24절 [너희를 부르시는 이는 미쁘시니 그가 또한 이루시리라]
하나님이 우리를 통해 하나님이 이룰 수 있도록 간섭하시고 섭리하시겠다는 것입니다.
단, 우리가 아멘 하고 실천할 때, 성령님이 우리 연약함을 도와 이루실 것입니다.
◈ 말씀을 정리합니다.
◈ 25~26절 [형제들아 우리를 위하여 기도하라 26 거룩하게 입맞춤으로 모든 형제에게 문안하라]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로 하나님의 자녀 된 믿음의 형제들은 서로를 위해 중보해야 합니다.
특별히 말씀을 가르치는 자와 좋은 것을 함께해야 합니다.
그것이 항상 기뻐하고 쉬지 않고 기도하고 범사에 감사하는 일입니다.
[문안] = 아스파조마이 = 당신의 믿음은 안녕하십니까?, 당신의 신앙생활은 평안하십니까? 를 묻는 샬롬의 인사입니다.
◈ 27절 [내가 주를 힘입어 너희를 명하노니 모든 형제에게 이 편지를 [돌려가며]읽어 주라]
◈ 28절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가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 축도.
이 모든 은혜가 [하나님의 뜻]이라고 선포합니다.
[하나님의 뜻] = 하나님의 계획, 목적, 의도를 의미합니다.
[항상 기뻐하라, 쉬지 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 = 화목을 위해 하라는 것입니다.
이것을 온전히 행하려면 성령을 소멸하지 말고, 예언을 멸시하지 말고, 범사에 헤아려 좋은 것을 취하고 악은 어떤 모양이라도 버려야 한다고 교훈합니다.
이것을 위해 서로 기도하고 문안하며 기록된 말씀을 읽어주어야 합니다.
첫댓글 아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