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서울시 일반행정직 면접복기입니다. 최종합격 했습니다. 유진쌤 정말 감사합니다.
면접관님 세 분 모두 남성분이시고, 발표하기 전에 긴장하지 말고 대화한다고 생각하라고 하시며 편하게 해주셨습니다. 우측에 계신 분이 집중적으로 질문하셨고 좌측에 계신 분은 질문 전혀 안 하시고 심각하게 저를 보시기만 해서 더욱 긴장됐습니다.
면접 날짜 : 8월 10일
< 5분 스피치 주제>
(깨진 유리창 이론) 예방관리 vs 처벌 규제
-> 일탈범죄를 막기 위해서 예방 관리와 처벌 규제 중 무엇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본인의 의견과 이와는 반대되는 의견을 설득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발표하세요.
( 발표 개요 )
서론: 깨진 유리창 이론에 대한 간단한 서술 후 예방이 더욱 효과적이라고 말씀드린 후, 발표 방향에 대해 간단히 설명 (서론으로는 ~ 본론으로는 ~ 결론으로는 ~ 말씀드리겠습니다.)
본론: 예방 관리의 필요성, 예방 관리가 처벌 규제에 비해 갖는 장점
결론: 예방을 통한 기대효과, 공무원으로서의 포부
( 발표 후 )
1. (위원장님) 예방은 비용이 많이 들지 않나?
-> 단기적으로 봤을 때는 예방이 처벌보다 비용이 더 많이 드는 것으로 볼 수 있겠으나 안전 측면에서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처벌보다 예방의 정책 효과가 더 높을 것입니다.
2. (위원장님) 예방한다고 하면 불응하는 사람한테는 어떻게?
-> 불응하는 시민분이 납득하실 수 있도록 계속해서 정책의 필요성에 대해 말씀드리며 설득하고, 예방 정책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여 정책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는 방향으로 이를 해결하겠습니다.
3. (위원장님) 처벌(다른 입장)이 예방에 비해 가지는 장점?
-> 단기적으로 봤을 때 예방에 비해 비용 대비 가시적인 효과가 있기 때문에 시민분들이 보셨을 때 처벌에 대한 거부감이 더 낮다는 점이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4. (위원장님) 다수에게 반대 받았던 경험?
-> 대학교 때 조별발표 당시 발표 방식에 있어 다수의 조원분들과 의견이 달라 반대를 받았던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저는 제 의견의 장점과 동시에 조원분들이 우려하는 부분에 대해 미리 방지책을 말씀드리며 설득했습니다. (긴장해서 자세히 말씀드리지는 못했습니다)
5. (우면) 아까 홍보에 대해 말하던데, 어떤 방향으로?
-> 여러 시민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유튜브 등을 활용하여 홍보하는 방향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5-1.(우면) 디지털 취약자한테는 어떻게 홍보할거냐? (순간 당황했는데 그 와중에 찾동이 생각나서) 디지털 취약계층 분들께는 직접 찾아가서 정책에 대해 설명해드리며 알리는 방법으로 생각해보았습니다.
6. (우면) 발표할 때 기대효과도 말하던데 발표 틀을 준비한거냐
-> 처음에는 당황해서 설득 도구로 기대효과에 대해 말씀드린 거라고 말씀드렸는데, 면접관님이 웃으시면서 그러니까 준비할 때 생각한 틀에 맞춰서 발표한 거냐고 물어보셔서 그렇다고 말씀드렸습니다.
7. (우면) 수험생이 예방의 장점을 말하면서 예시로 장마를 들었는데, 우리 주제는 그것과 다른데, 이런 예시를 왜 들었나.
->( 매우 당황하여) 그 부분은 제가 말씀드릴 때 부적절한 예시를 말씀드린 것 같다, 죄송하다고 말씀드렸습니다.
8.(위원장님 웃으시면서) 쉬운 질문 드릴게요. 서울시 정책 중 어느게 좋다고 생각?
-> 저는 서울시의 ‘저출산’ 정책의 일환으로 ‘긴급 돌봄’ 정책이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출산을 지체하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돌봄 공백인데, 긴급 돌봄 정책으로 이러한 돌봄 공백을 완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 정책이 시민분들의 수요에 맞는 정책이라고 생각했습니다.
9. (우면) 어떤 일 하고 싶나? (주거)
-> 주거 취약계층을 위한 집수리 사업을 진행하는 주택과에 근무하고 싶습니다. 과거 봉사 당시 주거 개선 활동을 했을 때 시민분이 기뻐하셨던 기억이 계기가 되었습니다.
9-1. (우면) 취약계층 집 고쳤는데 집월세값이 오르면 어떻게 할거냐? 생각한 방법 있음?
-> 이러한 집 월세 값을 한시적, 단계적으로 지원하는 방법을 생각해보았습니다.
9-2. (우면) 그것 말고, 생각한 방법 있나?
-> 그 부분은 미처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추후 보완하여 숙지하겠습니다.
9-3. (우면) 수험생이 주택과에 근무하는 공무원이라고 가정했을 때, 집수리 사업 대상을 선정할 때 어떤 사람에게 먼저 집수리를 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 법률을 제외하고 생각한 기준이 있는가?
-> (잠시만 생각할 시간을 주시겠냐고 여쭤본 뒤 그러라고 하셔서 잠시 생각하고 대답했습니다) 저는 더 시급한 분을 선정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함께 거주하시는 가족이 있는 시민분들보다 혼자 사시는 시민분들을 우선으로 집수리 대상을 선정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합니다.
10. (우면) 따릉이 타봤냐. 불편했던 점 있냐.
-> 학원이나 아르바이트를 갈 때 이용한 경험이 있습니다. 낮은 요금으로 쉽게 자전거를 탈 수 있었다는 점이 좋았지만, 당시 자전거가 무겁고 커서, 제 체형의 시민분들이 이용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렇게 말씀드렸을 때, 면접관분들 모두 끄덕이며 공감해주셨습니다.)
10-1. (우면) 따릉이 개선점?
-> 과거 따릉이 수익구조와 관련해 고충이 있다는 기사를 봤습니다. 저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민간 기업과 협업하여 따릉이 어플에 광고를 노출하거나 따릉이 몸체에 광고를 붙여서 이러한 수익구조를 개선하는 아이디어도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10-2. (우면) 수익구조 말고, 따릉이를 많은 시민이 타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겠나?
-> 우선, 더 다양한 시민분들이 이용하실 수 있도록 자전거 크기가 다양화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노후화된 따릉이를 수리하여 시민분들의 만족도를 더 높이는 방법도 생각해 보았습니다.
11. (우면) 자전거도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냐.
-> 따릉이 이용 당시, 가는 길에 어린아이들도 많아 안전 걱정이 많이 되었고, 자전거 도로가 더 많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11-2. (우면)자전거 도로 만들려면 사람이 많이 타야할텐데 많은 사람이 따릉이 탈 방법?
-> 우선, 많은 분들이 따릉이를 이용하려면, 따릉이 이용의 필요성에 대해 많은 분들이 공감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서 환경 측면에서 따릉이의 장점을 많은 분들이 접할 수 있는 유튜브 등의 콘텐츠를 만들어 공감도를 높이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12. (위원장님)하고싶은 말? 어떤 공무원 될건지 간단히!
-> 좌우명(‘시간을 아껴쓰자,’) 에 대해 말씀드리며 법령, 선례, 매뉴얼을 빠르게 숙지하여 시민분들의 민원을 정확하고 빠르게 해결하는 공무원이 되겠습니다.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 후, 나가보라고 하셔서 의자 옆에 서서 고개 숙여 인사드린 후 방을 나왔습니다. 면접관님 세분 중 한 분은 아예 질문은 안 하셨는데, 대답할 때는 세 분 모두 한번씩은 보려고 했고, 당황스러운 질문에도 최대한 티내지 않고 미소를 지으며 대답을 했습니다.(그래도 긴장한 모습이 많이 보였을 것 같긴 합니다.) 면접관 님 질문에 대답하지 못한 부분도 있고, 원하시는 답변을 못한 부분도 있어 최종 합격 발표 전날까지 정말 많이 걱정했는데, 다행히 좋은 결과를 올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유진쌤 스터디를 통해 필기 합격 후에도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면접 준비에 몰두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면접 전날까지 유진쌤이 많이 조언해주셔서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필기시험부터 면접까지 유진쌤과 함께해서 영광이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 준비: 유진쌤 스터디 + 학원(스터디 포함) + 인강 수강(서울시 정책 부분 강의만)
-> 정책 부분은 인강 수강 외에도 중요 정책만 따로 워드로 정리해서 면접 직전까지 계속 읽었는데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첫댓글 고생 많으셨어요! 최종합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