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천서원 완문 [ 충렬공 전이갑, 충강공 전의갑 ]
완문
완문을 성급하는 일로 입안을 내린다.
행정에 있는 전씨는 견훤의 난 때 순절공신 충렬공과 충강공의 후예이다
두 공의 충의(忠義)는 성훈전교(聖訓傳敎)가 거듭 있어서
두 공의 후예에게 수백세토록 연호잡역(煙戶雜役)을 시키지 말도록 하라는
윤지가 본래 있으니,
어찌 한 두가지라도 영을 내릴 수 있겠는가.
이제부터 두 선생의 후예에게는
이른바 잡역을 면제하고 다시는 핍박하지 말도록 하는 뜻으로 이에 완문을
성급하겠다.
호포 외에 무릇 잡역에 처하면
완문에 의거해 시키지 말도록 하기를
영구히 준행하기를 마땅히 할 것
계사칠월
부관
[原文]
完文
爲完文成給事下立案
杏亭全氏 卽甄萱之亂 殉節功臣 忠烈忠康公之後裔也
二公忠義 則聖訓傳敎累有
而二公之後裔 數百世烟戶雜役勿侵事 綸旨自在
則豈可致令一二乎
從此以往 以兩先生後裔
則所謂雜役爲免 更勿侵逼之意 玆以完文成給爲去乎
戶布之外 凡處雜役
則依完文勿侵
永久遵行宜當者
癸巳七月
府官
◎ 전이갑 [ 全以甲 ]
요약/ 고려시대의 개국공신이다. 925년(태조 8) 태사(太師)로 추대되었다.
본관/정선(旌善)
자/자경(子經)
호/도원(挑源)
국적/한국
활동분야/군사
본관은 정선(旌善)이고 자는 자경(子經), 호는 도원(挑源)이다. 정선전씨의 중시조인 정선군(旌善郡) 전휘선(全諱宣)의 7세손 전우상(全禹相)의 아들로 태어났다. 관직에 올라 기랑(騎郞)을 지내던 중 왕건(王建)을 만나 고려의 개국공신이 되었다. 신숭겸(申崇謙)등과 함께 고려의 영토 개척에 큰 공을 세웠으며, 925년(태조 8) 태사(太師)에 추대되었다. 927년(태조 8) 견훤과 달성(達成) 팔공산에서 싸우던 중 태조(太祖)를 구한 후 신숭겸, 김락 장군과 함께 전사하였다.
카테고리
인물 > 군사 > 한국군사
출처
제공처 정보
두산백과 두산백과 http://www.doopedia.co.kr
[네이버 지식백과] 전이갑 [全以甲] (두산백과)
◎ 전의갑[ 全義甲 ]
분야
역사/전통 시대
유형
인물/문무 관인
지역
대구광역시 달성군
시대
고려/고려 전기
출처
디지털달성문화대전-전의갑
목차
정의가계활동 사항상훈과 추모
정의
고려 전기 팔공산 동수 전투에서 왕건을 구하고 전사한 무신.
가계
본관은 정선(旌善). 형은 전이갑(全以甲)이다.
활동 사항
전의갑(全義甲)은 형 전이갑과 함께 927년(태조 10) 후백제 견훤(甄萱)의 침공을 받은 신라를 돕기 위해 왕건(王建)과 함께 출전하였다. 견훤군과 팔공산에서 만나 격전 중 왕건이 위급하게 되자 전의갑은 신숭겸(申崇謙), 김낙(金樂) 장군 등과 의논하여 왕건을 탈출시키고 장렬하게 전사하였다.
상훈과 추모
고려 태조 왕건이 전의갑을 시중 개국 공신 충강공(侍中開國功臣忠康公)으로 봉하였다. 1692년(숙종 18) 경상남도 합천군 쌍책면 하신리 신촌에 전의갑, 전이갑 형제를 배향하는 도계 서원(道溪書院)이 건립되었으나 흥선 대원군(興宣大院君)의 서원 철폐령에 따라 1869년(고종 6) 훼철되었다. 1838년(헌종 4) 후손들과 지역 유림들이 전의갑, 전이갑 형제를 추모하기 위하여 한천 서원(寒泉書院)을 창건하였다. 조정에서 한천 서원에 숭절사(崇節祠)란 사액을 내렸으나 1871년(고종 8) 서원 철폐령으로 훼철되었다가 1989년 복원되었다. 1800년께 전의갑, 전이갑 형제를 기리는 도남재(道南齎)가 세워졌다. 도남재는 1910년 대구광역시 북구 도남길 264-4[도남동 88]로 이전하였다. 1933년 후손 전봉집, 전태우 등이 전의갑, 전이갑, 전낙의 충절을 기리기 위해 강원도 정선군 화암면 석곡리 석항동에 정선 삼충사(旌善三忠祠)를 건립하고 위패를 모셨다.
참고문헌
『대구의 뿌리 달성』(달성 문화 재단·달성 군지 간행 위원회, 2014)
출처
제공처 정보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http://www.grandculture.net/
제공처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중앙연구원 로고 http://www.aks.ac.kr
[네이버 지식백과] 전의갑 [全義甲]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 완문 [ 完文 ]
정의
조선시대 관부(官府)에서 향교·서원·결사(結社)·촌(村)·개인 등에게 발급하는 문서.
[네이버 지식백과] 완문 [完文]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 연호[ 烟戶 ]
정의
가족공동체를 중심으로 국가영역 내의 백성을 편성한 행정단위. 인가(人家)·민호(民戶)·연(烟)
개설
연호(烟戶)는 일반적으로 인가(人家)·민호(民戶) 등을 의미하며, 가(家)·호(戶)·연(烟) 등과 동일한 개념이다. 연호라는 용어는 고구려 「광개토왕릉비(廣開土王陵碑)」와 「신라촌락문서(新羅村落文書)」에 보이며,『삼국사기(三國史記)』·『삼국지(三國志)』에는 ‘호’ 또는 ‘가’로 표기되어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연호 [烟戶]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 綸旨 (윤지)
임금의 말씀
◎ 府官 (부관)
대도호부(大都護府)·도호부(都護府)의 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