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석]3028. jacca-andha-badhira-aghānaka-napuṃsaka : 맹인 andha과 귀머거리 badhira는 분명하지만, 후각이 없는 자 aghānaka는 냄새를 맡지 못하는 자이고, 중성자 napuṃsaka는 남성도 여성도 아닌 자 또는 성이 없는 자를 말한다.
*[주석]97. 위 문단에서부터 계속되는 습생과 화생 중에서 최소로 30개의 물질이 일어나는 것은 오직 습생에게만 해당된다. Pm.630.
*[주석]3029. tiṃsa rūpāni : 선천적으로 눈먼 자∙귀머거리∙냄새를 맡지못하는자∙중성자에게는 시각-십개조 안십법眼十法, 청각-십개조 이십법耳十法, 후각-십개조 비십법鼻十法, 성-십개조 성십법性十法의 사십 가지 원리가 결여된 까닭에, 미각-십개조 설십법舌十法, 촉각-십개조 신십법身十法, 토대-십개조 기십법基十法의 서른 가지 원리만이 존재한다. 기타 선천적으로 눈먼 자 등의 가운데 하나 내지 셋에 해당하는 자의 물질적 원리도 마찬가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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