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자에 버들치, 돌고기, 돌마자 등이 있는데요.
수초때문에 조명을 켜놨더니 이끼가 많이 생겼네요.
조명은 하루 8시간정도 켰고, 환수는 보름에 한번 1/5정도씩 해줬거든요.
현재 상태로는 아에 다 갈아엎는게 낫을 것 같은데.
수초와 관상때문에라도 조명은 필요할 것 같은데
현 상태에서 이끼를 없는 방법, 나아가 이끼가 안생기게 하는 방법이 있나요?
1. 약물을 이용하는 방법
2. 비파같은 생물을 이용하는 방법
3. 정기적 환수로 수질관리, 조명관리
위 3가지 말고 또 방법이 있나요?
위 3가지를 적절히 믹스해줘야 할까요?
첫댓글 우렁이 한번 키워보세요. 지난 여름 논두렁에서 주워온 왕우렁이 5마리 키우고 있는데 어느정도의 이끼는 잘 먹더라고요.
이끼가 안생긴다면 그 수조에서는 수초가 잘 자랄수가 없습니다. 수초=이끼입니다. 이끼가 잘자라는 수조라면 수초도 잘자라구요 수초가 잘자라는 수조도 역씨 이끼도 잘 자랍니다. 저도 번거롭지만 1주일에 1번씩 수조 벽면 이끼 청소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비파 같은 생물병기가 약품보단 더 좋습니다.^^
여과력이 부족하거나 햇살이 강력한 곳에 두어도 이끼가 생길수 있어요
생이새우를 추천합니다. 날씨가 좀 춥긴하지만..그래도 포인트 잘잡으셔서 한..10~15마리 정도 데려오세요.그중에 절반은 버들치에게 먹힐테지만..그래도 살아남은 녀석들은 밤에 나와서 이끼리 깔끔하게 다 청소해 놓을겁니다 ㅎ 그리고 정기적인 환수 또한 중요합니다.
저도 이끼 때문에 고생하다가 가오리비파랑 나비비파를 넣었더니 한 어항은 이끼 완전히 전멸했고 햇볕에 있는 어항은 조금 없어졌습니다.
생물병기는.. 이끼종류에따라 먹기도 하고 안먹기도 합니다..ㅠ 생이새우는 사슴뿔이끼는 어느정도먹고, 붓이끼는 조금먹고, 녹점이끼는 안먹는걸로 보이네요..;
이끼로 뒤덮힌 내 수조 ㅎ ㅎ , 아름다움의 극치네요... 여과기도 녹색으로 완전히 탈바꿈하고 ㅎ ㅎ,, 청소도 귀찮고 , 물갈이도 귀찮고, 물만 보충해준지 벌써 1달이네요..
댓글 감사합니다 조언 덕분에 현재는 이끼가 약 50%정도 감소한듯합니다 환수 주기를 대폭 좁혔고 조명은 아에 안켰고요. 물에사 약간 썩은 냄새도 많이 안나네요. 하지만 수초 잎에는 아직 이끼가 많네요 갈색으로 변한 수초도 있구요.
근데 마트 수족관 보면 하루종일 조명 켜져있는데 왜 이끼가 하나도 안보이고 깨끗한거죠? 안볼때 청소를 열심히 해주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