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로서는 속초 북쪽은 북쪽 운행이 불가한 상태이니, 현재 시점에서 노선 효율은 서울-춘천-속초-강릉 방향이 좋다고 본것 같습니다. 개통후 운행시에도 용산-춘천-속초-주문진-강릉 형태로 운행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또한 속초 남쪽(한계령)으로 들어가면 설악산 국립공원 통과구간이 훨씬 길어지는 문제도 있는 것 같습니다.
양양역 위치가 좀 아쉽네요. 양양읍내 북쪽에 위치하여 양양공항하고 직결되지 않네요. 양양역이 양양국제공항 터미널 앞을 지나면, 공항 수요와 함께 양양역 자체가 더 활성화될 수 있을 듯 합니다. 양양읍내 자체에 관광 기능은 크지 않으니 공항을 중심으로 교통 중심을 잡는게 어땠을지 싶네요.
첫댓글 동해선이 삼척 이후의 구간도 복선화가 계획이 되어 있는지 궁금합니다.
단선입니다
@복선궤도 감사합니다. 노반이라도 확보를 해 봤으면 하는 바람도 가져봅니다.
@왕십리 일부 구간은 노반은 확보가 되어 있습니다.
아무리 봐도 속초 방향을 저렇게 해놓으면 안될 것 같은데요..
속초 이남은 강릉선 타면 되는걸텐데.. 설악산 이남으로 돌려서 양양과 속초 사이로 진입해서 북쪽으로 가는게 낫지 않을까요?
현재로서는 속초 북쪽은 북쪽 운행이 불가한 상태이니, 현재 시점에서 노선 효율은 서울-춘천-속초-강릉 방향이 좋다고 본것 같습니다.
개통후 운행시에도 용산-춘천-속초-주문진-강릉 형태로 운행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또한 속초 남쪽(한계령)으로 들어가면 설악산 국립공원 통과구간이 훨씬 길어지는 문제도 있는 것 같습니다.
만약 기본 계획대로라면 강릉역은 지금 강릉선이랑 십자로 교차하는 걸려나요?
강릉역 지하에서 +자 형태로 교차된다고 합니다.
@동해바다철도 그렇군요..
@최호준 기사 찾아보시면 기존 강릉역 동쪽으로는 시가지가 있고,
지하로 시가지 통과하더라도 경포호를 크게 관통해야 하는데, 주변이 개발도 많이 되어있고 지나기가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최호준 강릉역 통과구간 1공구 관련 자료입니다.
https://blog.naver.com/parkhonny/222596147484
양양역 위치가 좀 아쉽네요.
양양읍내 북쪽에 위치하여 양양공항하고 직결되지 않네요.
양양역이 양양국제공항 터미널 앞을 지나면, 공항 수요와 함께 양양역 자체가 더 활성화될 수 있을 듯 합니다.
양양읍내 자체에 관광 기능은 크지 않으니 공항을 중심으로 교통 중심을 잡는게 어땠을지 싶네요.
그냥 강릉역 동쪽으로 선로를 연장하는걸로 해야 공사비가 덜들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