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가 중요합니다
Understanding Is Important
“대저 여호와는 지혜를 주시며 지식과 명철을 그 입에서 내심이며”(잠2:6)
잠언 4:7은 말합니다. “지혜가 제일이니 지혜를 얻으라 네가 얻은 모든 것을 가지고 명철을 얻을지니라” 이 구절은 당신이 추구해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이 돈이나 친구가 아닌 지혜라고 강조합니다. 그리고 결론 부분에 “모든 것을 가지고 명철을 얻을지니라”고 말합니다. 그것이 바로 제가 강조하고 싶은 것입니다. 이해가 중요합니다!
이해가 중요합니다. 8절에서는 이해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그를 높이라 그리하면 그가 너를 높이 들리라 만일 그를 품으면 그가 너를 영화롭게 하리라” 높임을 원하십니까? 그렇다면 당신의 이해가 높아져야 합니다. 그러면 이해가 당신을 높이고 영화롭게 할 것입니다.
9절 역시 아름다운 구절로 더 나아가 이해가 당신을 위해 할 일에 대해 말합니다. “그가 아름다운 관을 네 머리에 두겠고 영화로운 면류관을 네게 주리라 하셨느니라” 이해가 당신에게 영광의 관을 씌울 것입니다. 할렐루야!
주 예수님께서도 누가복음 8:5-15에서 씨 뿌리는 자의 비유를 설명하시면서 이해가 얼마나 중요한지 가르치셨습니다.(전체를 읽고 공부해 보십시오.) 12절에서 예수님은 씨 뿌리는 자가 씨를(씨는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길가에 떨어뜨리면 “마귀가 가서 그들이 믿어 구원을 얻지 못하게 하려고 말씀을 그 마음에서 빼앗는 것이요”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마태는 그런 사람들에게 실제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에 대해 좋은 통찰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사람들의 이해가 부족했기 때문에 마귀는 그들의 마음에서 말씀을 빼앗을 수 있었던 것입니다. “그런즉 씨 뿌리는 비유를 들으라 아무나 천국 말씀을 듣고 깨닫지 못할 때는 악한 자가 와서 그 마음에 뿌려진 것을 빼앗나니 이는 곧 길 가에 뿌려진 자요"(마13:18-19)
하나님의 말씀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 얼마나 끔찍한 일인지 아십니까? 심지어 지혜도 이해를 극찬했습니다. 잠언 8:14에서 지혜가 하는 말을 읽어보십시오. “내게는 계략과 참 지식이 있으며 나는 명철이라 내게 능력이 있으므로” 지혜는 “내가 이해다”라고 말합니다. 놀랍습니다!
그리고 잠언 8:15-20은 말합니다. “나로 말미암아 왕들이 치리하며 방백들이 공의를 세우며 나로 말미암아 재상과 존귀한 자 곧 모든 의로운 재판관들이 다스리느니라 … 부귀가 내게 있고 장구한 재물과 공의도 그러하니라 내 열매는 금이나 정금보다 나으며 내 소득은 순은보다 나으리라 나는 정의로운 길로 행하며 공의로운 길 가운데로 다니나니”
당신의 삶을 하나님의 말씀, 즉 하나님의 지혜에 두십시오. 그리고 이해에 집중하십시오. 그리스도가 당신 안에 계십니다. 그분은 당신의 지혜이십니다. 따라서 당신은 이해하는 심령과 생각을 가졌습니다.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과 천국의 비밀을 깨닫는 지혜가 당신에게 주어졌다고 말합니다. 그러므로 자주 “나는 모든 지혜와 영적인 지혜 가운데 아버지의 뜻에 대한 지식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라고 선포하십시오. 할렐루야!
기도
사랑하는 아버지, 내 삶과 사역에서 이해가 얼마나 중요한지 인식합니다. 나는 모든 지혜와 영적인 지식 가운데 아버지의 뜻에 대한 지식으로 가득 차 있다고 선포합니다. 말씀에 대한 이해는 나를 올려주고, 높이고, 존귀를 가져다줍니다. 지혜는 나에게 영광의 관을 씌워주고, 그 영광으로 나는 승리하며 삽니다. 예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참고 성경
잠8:14-20 내게는 계략과 참 지식이 있으며 나는 명철이라 내게 능력이 있으므로 나로 말미암아 왕들이 치리하며 방백들이 공의를 세우며 나로 말미암아 재상과 존귀한 자 곧 모든 의로운 재판관들이 다스리느니라 나를 사랑하는 자들이 나의 사랑을 입으며 나를 간절히 찾는 자가 나를 만날 것이니라 부귀가 내게 있고 장구한 재물과 공의도 그러하니라 내 열매는 금이나 정금보다 나으며 내 소득은 순은보다 나으니라 나는 정의로운 길로 행하며 공의로운 길 가운데로 다니나니
눅8:5-15 씨를 뿌리는 자가 그 씨를 뿌리러 나가서 뿌릴새 더러는 길 가에 떨어지매 밟히며 공중의 새들이 먹어버렸고 더러는 바위 위에 떨어지매 싹이 났다가 습기가 없으므로 말랐고 더러는 가시떨기 속에 떨어지매 가시가 함께 자라서 기운을 막았고 더러는 좋은 땅에 떨어지매 나서 백 배의 결실을 하였느니라 이 말씀을 하시고 외치시되 들을 귀 있는 자는 들을지어다 제자들이 이 비유의 뜻을 물으니 이르시되 하나님 나라의 비밀을 아는 것이 너희에게는 허락되었으나 다른 사람에게는 비유로 하나니 이는 그들로 보아도 보지 못하고 들어도 깨닫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 이 비유는 이러하니라 씨는 하나님의 말씀이요 길 가에 있다는 것은 말씀을 들은 자니 이에 마귀가 가서 그들이 믿어 구원을 얻지 못하게 하려고 말씀을 그 마음에서 빼앗는 것이요 바위 위에 있다는 것은 말씀을 들을 때에 기쁨으로 받으나 뿌리가 없어 잠깐 믿다가 시련을 당할 때에 배반하는 자요 가시떨기에 떨어졌다는 것은 말씀을 들은 자이나 지내는 중 이생의 염려와 재물과 향락에 기운이 막혀 온전히 결실하지 못하는 자요 좋은 땅에 있다는 것은 착하고 좋은 마음으로 말씀을 듣고 지키어 인내로 결실하는 자니라
1년 성경 읽기: 행11:1-18, 스9-10
2년 성경 읽기: 고후8:9-17. 사1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