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정화함대는 17000톤급의 거선들로 이루어진 것처럼 주장하는 경우가 있으나 현실적인 제반여건으로 볼때 그것은 불가능하다.
1. 목선으로 크기를 키우는데 재료의 구조적 한계로 인한 제한이 있다.
-현재까지 건조된 가장 큰 목선은 USS Wyoming 으로 길이329피트, 배수량6천 톤에 달했지만, 방수 문제가 해결되지 못해 항상 펌프질로 물을 빼내야 했다. 따라서 길이90미터 이상의 목선은 재료 자체의 구조적 한계로 인해 실용적인 건조가 불가능했다.
또한 44.4장의 배는 돛대가 90미터여야 하며 최소한 길이 30미터 재목3개를 이어붙여야 한다. 재목을 이어붙이면 강도와 내구성이 극히 떨어지며, 장거리 항해에 견딜 수 있다고 보기 힘들다. 그나마 길이30미터의 재목은 사천 오지의 깊은 산중에서만 구할 수 있었다.
2. 근거 기록의 신빙성이 낮다.
-원래 17000톤의 추정치는 삼보태감서양기통속연의(약칭 서양기),영애승람,객좌췌어에 나오는 치수 기록, 길이44장,폭18장에 따라 계산한 것이다.
-서양기는 라무등이 1597년 지은 소설로서 1456척에 91만7280명이 탑승했다고 주장하는 등 정사와 큰 차이를 보이며 사료적 가치가 희박하다.
서양기에서 출간 날짜를 판정가능한 날짜로는 처음으로 선박의 치수 기록이 등장한다.
-영애승람은 원본에는 정화보선의 크기가 기록에 없었고 서양기가 출간된 당시의 20여종 판본 중 어디에도 없이 다만 호설집본 삼보정이집에 처음으로 길이44장,폭18장 기록이 나타난다.
-한편 객좌췌어는 1617년 처음 출간되었고 현재 남은 판본은 광서32년본으로서 서양기보다 한참 후이다.
-1621-55년 집필된 곡각에서 보선 63척의 크기가 44장,18장으로 등장한다.
전근대의 중국에서는 기록을 다른 서적에서 베끼는 것을 당연시하였다.
소설 서양기에서 처음으로 기록이 등장한 후 나머지 책들이 서양기를 베꼈을 가능성이 높다.
3. 실제 발견된 비석의 기록 역시 17000톤 설을 지지하지 않는다.
-남경에서 발견된 정해사잔비에는 1500료, 2000료선(각 배수량210톤, 280톤)만이 언급되어 있다.
4. 발견된 유물의 크기도 이 이론을 지지하지 않는다.
-남경 삼차하명대 보선창에서 11.07미터 길이의 타간이 발견되었는데
이를 토대로 중잉, 황건위는 선박의 배수량을 1251톤으로 추정했으며
천얜항,시륭페이등은 17000톤의 배에는 최소 22미터의 타간이 필요했다고 계산했다.
한편 11미터 타간에 적합한 배는 5972료, 길이220척,폭41척,높이14.8척에 970명이 타는것으로 계산하였다.
신웬어우는 11미터 타간에는 배수량1000톤의 선박이 적합하다고 계산한다.
-또한 천얜항과 시륭페이의 연구에 따르면 17000톤급 목선에는 적어도 13톤의 철묘가 필요하지만
실제 발견된 유물은 모두 1톤 이하였다
5. 명나라의 조선능력도 17000톤급 건조에 부적합하다.
-18세기 영국의 1천톤-1500톤급 전열함 건조에 조선공1천명이 투입되어 1년이 소요되었다.
용강선창지에 따르면 400료선(적재량28톤,배수량56톤)의 건조에 2487노동일이 필요했다.
-정화의 하서양에 필요한 배 대부분을 건조한 용강선창의 조선공은 400가구에 달하므로.
건조비는 배수량이 증가함에 따라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지만, 계산의 편의를 위해 일정하다고 가정하면
배수량17000톤의 보선은 무려75만4982노동일이 필요하며, 400명으로 나누면 5년이상 걸린다.
-보선62척을 건조하는데 317년이 소요되어 원정의 수요를 대기에 부족한것은 물론
만일 총창4개,분창82개, 선공3천명을 보유한 청강선창이 합세하였다고 하더라도
건조에만 38년이 소요되어 실제 기록의 1년8개월간 보선건조 및 5년간 98척 건조기록과 큰 차이를 보인다.
6. 이전과 이후의 최대 선박 크기와도 격차가 매우 크며 기술적으로 연속성이 없다.
-송대의 최대 해선은 배수량550톤이며 청대 후반의 기영호는 배수량830톤에 달했지만, 정화 보선으로 주장된 17000톤과 격차는 20배 이상으로서 갑작스러운 크기 증가를 설명할 추가 기술개발 등의 증거가 없다.
7. 보선을 운영하기 위한 승무원 숫자가 부족하다.
-르네상스시대 1500톤급 베니스선에 1200명의 운용인력이 필요했으며, 1588년 스페인 무적함대는 130척,배수량3만 톤에 30493명이 탑승했다. 반면 상륙을 위한 육군이 탑승하지 않았던 영국함대는 총17472명이 197척,배수량31985톤에 탑승했다.
-중국의 400료선(배수량56톤)에 필요한 인력은 65명이었다.
이를 토대로 외삽하면 17000톤의 거선에만 1만명의 운용인력이 필요하게 된다.
-정화함대는 선박운용에 해당하지 않는 병사와 상인, 가족들이 탑승한 점을 고려할 때 2만8천명의 인력 중 일부만 선박 운용에 할당되었으므로 운용의 어려움이 더욱 커진다.
-현재 중국학자 수밍양이 추정하는 정화함대의 구성은
6천료(배수량840톤) 통수선1척에 600명,
2천료선(배수량280톤) 60척에 200명씩,
1500료선(배수량210톤) 60척에150명씩,
400료선(배수량56톤) 128척에 50명씩으로서
총249척, 28000명, 총 적재량18704톤, 배수량37408톤에 달한다.
이 규모만으로도 전근대에는 보기드문 대함대이며, 18세기 유럽의 강대국들이나 막대한 빚을 내서 동원할 수 있는 대규모의 함대였다.
PS.1. 비용에 대한 검토.
-1405~1415년 정화함대에 소요된 비용은 총600만냥에 달하여 임진왜란 당시 조선출병 비용 780만냥에 약간 못 미치나, 물가상승으로 인하여 실제로는 조선출병 비용을 대략 50% 초과하는 부담을 안겨주었다.
매년 소요비용60만냥은 2008년 가치로 2억1600만 달러이며, 당시 중국인 10만 가구의 연간 소득에 달했다.
1411년 명나라 재정수입1468만냥의 4%가 정화함대를 위해 매년 지출된 셈이다.
현재 미국 연방정부가 이라크전에 지출하는 예산비중이 4%인 것에 비교된다.(2조8천억달러 중 1200억달러)
-그뿐만 아니라 이때 명나라는 안남원정으로 막대한 비용을 부담하고 있었는데, 1382년에만 25만 대군의 봉급만으로도 매년150만냥이 필요했다. 그럼에도 1426-27년에 안남의 2차례 전투에서 9만명이 전사하는등 전황이 악화되고 있었다.
영락제는 몽골원정을 위해 1410년 50만명의 병력을 동원하여 국고 부담이 가중되었다.
그외 1411-15년 대운하 건설 비용으로 은 470만 냥, 현재 가치로 17억달러에 달하는 거액을 지출한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정화함대에서는 동남아 각지에서 무력 개입으로 인하여 최소한 1만 명의 전사자가 발생하였다. 한 기록에서는 과장이 있겠지만, 출발한 자의 10%만 귀환하였다고 적고 있다.
-서양의 경우 1588년 스페인 무적함대 작전비용으로 400만 두카트, 현재 가치로 2억6천만 달러가 소요되었다.
1571년 레판토해전 당시 스페인과 베네치아는 270만 에스쿠도, 현재 가치로 1억8천만 달러를 지출하였다.
평화시 스페인 함대는 100만 두카트, 베네치아는 60만 두카트를 지출하였다.
PS.2. 무장수준
-16세기전반 복건성의 돛대 2개짜리 전함은 병력100명이 탑승했으며, 대포1문, 소형 대포6문, 소총10정, 신창(화염방사기)60개, 수류탄12발,연막탄100발등을 보유했다
이 전함은 승선인원으로 판단할때 400~1000료선 급으로 판단된다.
이 예를 통해 명나라 함대의 무장수준을 추정해 볼 수 있다.
신웬어우, 허일 역,"중국의 대항해자 정화의 배와 항해",심산.2005.
Kenneth Warren Chase, "Firearms: A Global History to 1700".Cambridge University Press,2008.
Fernan Braudel,"The Mediterranean: And the Mediterranean World in the Age of Philip II".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