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러시아 모바일 게임 시장, 소셜 게임 제치고 점유율 29%기록 -
- 지속적인 성장으로 '22년 모바일 게임 유저 5,180만 명까지 도달할 전망 -
자료원 : yandex.ru
ㅁ 모바일 게임 시장 동향
ㅇ 지난 5년간 러시아 모바일 게임 시장은 10배 이상 성장
- '16년 러시아 모바일 게임 개발 업체는 전년 대비 54%(6백만 루블) 이상 매출 증가
- '16년 러시아 게임 시장 내 모바일 게임은 소셜 게임을 제치고 2위를 차지하며 전체 시장의 29%를 점유
'16년 러시아 온라인 게임별 점유율
(단위 : %)
자료원 : Mail.ru Group
ㅇ '18년 기준 러시아 게임 유저 7,130만 명 중 4,720만 명의 사용자가 모바일 게임 선호
- 스마트폰 이용 및 인터넷 가용성의 증가로 아직 성장 단계에 있는 러시아 모바일 게임 시장은 '22년 5,180만 명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
ㅇ 러시아 모바일 게임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수는 유럽 국가 중 선두에 위치하지만, 러시아 사용자는 무료 버전을 선호하며 유료 콘텐츠 선호하지 않음.
- 유료 모바일 게임 앱은 단기간에 수익을 낼 수 있으나 무료 모바일 앱은 더 많은 사용자를 끌어들일 수 있으며 장기간의 광고 및 구매로 더 많은 수익을 창출
- 현재 앱스토어 상위 200위에 유료 앱은 단 3개뿐
- 다양한 유형의 광고는 광고주의 방대한 데이터와 게임을 연결해 최적의 광고 대상에 홍보를 가능케 함.
모바일 게임 및 앱의 광고 유형 - 다이렉트 광고 : 개발자가 스폰서와 계약을 맺거나 다른 게임과 플랫폼이 하나의 게임을 교차 홍보 - 리치 미디어 광고 : 사용자가 콘텐츠와 상호작용하며 참여를 유도하는 비디오, 오디오 형태 등의 광고 - 네이티브 광고 : 사용자의 광고 경험이 동반되도록 모바일 게임 UI에 통합된 형태 - 리워드 광고 : 사용자의 새로운 앱 설치를 위해 동전, 아이템, 업그레이드 등과 같은 게임 내 보상을 대가로 제공하는 형태의 광고 - 이벤트성 광고 : 게임 내 특정 시점에 촉발되는 광고로 동시에 사용자에게 보상을 제공
|
ㅇ 러시아 게임 사용자 주 연령은 25세~34세이며, 게임 사용자의 성비는 남성 52%, 여성 48%
- 게임 사용 빈도는 여성이 더 높으나 게임 콘텐츠 구매율은 남성 48%, 여성 32%으로 남성이 더 높음.
- 사용자들은 애플 장치(32%) 또는 삼성(25%)을 선호하나 iOS(32%)보다 안드로이드(65%) 사용자가 훨씬 많음
ㅇ 게임을 즐기는 수단으로 스마트폰과 태블릿PC가 각각 2위, 3위를 달성
러시아 내 게임 장치별 사용 비율
자료원 : Statista, 2017년 12월
ㅁ 러시아 모바일 게임 경쟁 동향
러시아 모바일 게임 개발 업체 TOP10
회사명 | 웹사이트 | 내용 | 게임명 | 로고 |
Playrix | https://www. playrix.ru/ | - ‘04년 볼로그다에 최초 설립 - 볼로그다, 모스크바, 상트페테르부르크, 페트로자보드스크, 키예프, 로스토프나도누, 이바노바, 칼리닌그라드, 하르코프 등에 사무실 위치 - 현재 800명 이상의 직원 보유 - 2011년부터 Playrix는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위한 무료 게임 개발 - '17년 8월 유럽 구글플레이 및 앱스토어 모바일 게임 판매사 매출 1위 - 9월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모바일 개발업체 순위 중 Android 9위, iOS 10위로 상승 | Township Fishdom Gardenscape Homescapes |
|
Playkot | https://playkot. com/ | - ‘09년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설립 - “브깐딱쩨”, “페이스북”을 통해 소셜게임 출시 - ‘15년 모바일 게임 개발에 전념 - ‘17년 “Super City” 모바일 앱으로 출시 | Super city Age of magic |
|
TAPCLAP | tapclap.com | -‘10년 설립된 러시아 및 CIS 지역의 주요 모바일 게임 개발업체 - 앱스토어, 구글 플레이 마켓, 아마존에서 이용 가능 | "Candy Valley" "Pirate Treasures" |
|
ZeptoLab | https://www. zeptolab.com/ | - ‘08년 모스크바에 설립된 러시아 모바일 플랫폼 게임 개발 업체 - '10년 애플 디자인어워드, IGN Game of Year, BAFTA등 에서 수상한 «Cut the Rope»를 앱스토어에 출시 후 iOS 및 안드로이드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게임 중 하나가 됨. - '15년 «Cut the Rope»의 다른 버전 다운로드 7억 회 이상 기록 | Cut the Rope Pudding Monsters King of Thieves Cut the Rope: Magic C.A.T.S.: Crash Arena Turbo Stars |
|
Kefir | https://kefirgames. ru/ru/ | - Kefir는 "Last Day on Earth", "Grim Soul", "Tyuryaga", "Metro 2033", "In the Trench" 등으로 알려진 러시아 게임 개발사 - 볼고그라드,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사무실을 둠. - SNS상에서 제품을 개발했으나 '15년 이후 모바일 게임 개발에 집중 - 총 7천만 사용자 보유 | Forge of Glory Grim Soul Last Day on Earth™ |
|
Pixonic | https://pixonic. com/ru | - ‘09년 모스크바에 설립 - 게임 «워로봇»의 제작자로 알려져 있음. - '16년 9월 30일Mail.ru 그룹에 합병되었으나 자율적 운영과 상표 유지 | War Robots Robinson Walking War Robots |
|
Nekki | http://nekki. com/en | - '02년 설립 이후 러시아, 독일, 미국에 브라우저, 모바일, 소셜 게임 개발부를 두고 있음. - 모바일 다운로드 횟수 1억 1천만 기록 - Xbox One을 포함한 다른 플랫폼 개발 계획 | Shadow Fight (1,2,3) VECTOR 11*11 |
|
Incrdbl | https://incrdbl. me/#intro | - ‘05년 설립된 러시아 기업 - 디지털 콘텐츠 배포, 모바일 및 인터넷 프로젝트의 시장 출시와 개발이 주 활동분야 - 대표적인 프로젝트로는 음성엽서인 VoiceCard.Ru, 교육용 게임인 Word for Word | Voice Cards.ru Word by Word Rifmator |
|
Mail.Ru Group | https://corp. mail.ru/ru/ company/games/ | - 러시아, CIS, 유럽, 북미에서 게임 제품 개발 및 출시 | Jungle Heat Planet of Heroes Jaggernaut Wars Jungle Clash | |
Indigo Kids | http://indigokids games.com/ | - iOS 및 Android 교육용 게임 개발 - “마샤와 곰 : 어린이용 게임”은 구글 플레이 선정 ’15년 최고의 게임 목록에 선정 | Masha and the Bear - Kids Forest Animals Indigo Dragon Run Indigo Kids Planet educational and learning game for kids |
|
자료원 :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