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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2022년 타당성재조사 통과 노선도입니다.
당초 천안-조치원 구간을 2복선화 하기로 하였는데,
비용이 많이 들어 포기하고 대신 전의-전동 구간 급곡선만 직선화하기로 하였습니다.
서창역을 신호장에서 일반역으로 변경하여 여객취급하고
북청주역을 신설
청주공항역은 역을 포함하여 앞뒤 구간을 이설합니다. 공항에 더 가까워집니다.
본사업은 수도권전철 연장사업이 아닙니다.
차량은 EMU-150을 쓰며
운행계통은 서울-청주공항입니다.
첫댓글 2복선화는 필요하지 않아 보이지만 직선화는 매우 중요한데 개량을 얼마나 어떻게 할지 궁금하네요. 모든 구간의 곡선이 반경R=800 이하라서 130km/h를 못 넘으므로 전부 2000 이상으로 개량해야 200km/h 수준이 될텐데 경부선은 극히 일부만 개량하겠다니요...
경부일반복철로 전의역 이동지점에서 전동신호장의 이서지점까지로 된 직선화로 선형개량을 시행할거래요.
다름이아니라 전의역의 이동선로는 개미고개터널이고, 일본제국시대때 만든 은근스럽게 곡선 600R로 된 곳들이 있어서 열차속도가 110km/h직전까지로 주행때문이라서요.
경부선은 워낙 열차 통행량이 많아서 2복선화를 할 필요가 있어요 천안-청주공항간 광역전철을 운행할려면 2복선화는 필수에요
서울~천안~청주공항은 광역전철이 아닌 일반간선전철만 계획중입니다.
천안 이남의 경부선 용량이 얼마나 여유있는지 잘 모르지만 장래를 대비한 2복선화가 무산된 점은 좀 아쉽습니다.
도로교통 비중이 큰 청주의 수요를 빨리 철도가 흡수할 수 있으면 좋겠네요.
천안에서 장항선이 나눠지기때문에 그만큼 여유가 생깁니다. 그래서 2복선화를 하지 않아도 충분합니다.
서울~충북선 경유~제천 무궁화호를 대체할 수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