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라인 영화관 규제법으로 해외 자본 유입 제한 및 러시아 당국의 통제 강화 –
- 비디오 시장 진출 시, 러시아 기업과의 합작 요구 –
자료원 : Yandex
□ 러시아 비디오 시장 개요
ㅇ2017년 러시아 영화시장의 한해 누적 관객 수는 2억 1,220만 명으로, 인구가 1억 4,000만 명이 넘는 러시아 인구 대비 상대적으로 낮은 수치임.
- 한국의 경우, 2017년 누적관객 수는 2억 2,000만 명을 기록
[ 연도별 누적 관객 수 및 증감률(2013-2017년) ]
(단위 : 백만 명, %)
자료원 : Nevafilim (러시아 영화 제작사)
ㅇ 2018년 1월 기준, 러시아에는 1,596곳의 상영관이 존재함. 4,794개의 스크린을 보유하고 있고, 이 중 3,707개(전체 스크린 중 77%)의 스크린은 3D 상영이 가능함.
ㅇ 4D 시스템 상영관은 CINEMA PARK 사가 독점
ㅇ 러시아 주문형 비디오(VoD, Video on Demand) 시장은 매년 성장세를 지속하며, 2017년 기준으로 136억 3,800만 루블(2억 달러)의 시장 규모를 보임.
ㅇ 주문형 비디오 유형별 분류
① 광고형 주문형 비디오(AVoD, Advertising Video on Demand)
- UCC로 불리는 개인콘텐츠로 러시아 VOD 시장의 다수 차지
- 대표적 기업으로는 Youtube(미국), Twitch(미국) 등
- 2017년 기준 59.3%의 시장 점유율을 보임
② 건당 주문형 비디오 (TVoD, Transactional Video on Demand)
- 콘텐츠 1건당 요금을 지불하는 주문형 비디오 서비스로 플랫폼을 통해 콘텐츠를 구매하는 방식
- 대표적 기업으로는 iTunes(미국), Google Play(미국) 등
- 2017년 기준 러시아 VOD 시장에서 17.5%의 점유율을 보임
③ 월 정액제 주문형 비디오 (SVoD, Subscription Video on Demand)
- 기존 미디어 콘텐츠를 인터넷으로 송출하여 원하는 시간대에 볼 수 있도록 하는 가입 주문형 비디오 서비스
- 대표적 기업으로는 Amazon(미국), Netflix(미국) 등
- 2017년 기준 러시아 VOD 시장에서 11.9%의 점유율을 보임
④ 구입형 비디오 (EST, Electronic Sell-Through)
- 유료 동영상 구입형 비디오(EST)는 소비자가 미디어 파일을 다운로드 하는데 일회성 요금을 지불하는 방식
- 대표적 기업으로는 Okko(러시아), iTunes(미국), ivi(러시아), Google Play(미국) 등
- 2017년 기준 러시아 VOD 시장에서 11.3%의 점유율을 보임
□ 러시아 영화 시장 스크린 쿼터 도입 검토
ㅇ 경쟁 원칙을 고수하는 상영관들의 요구로 러시아 내 스크린 쿼터 제도는 따로 없으나, 러시아 정치권이나 관련 당국은 스크린 쿼터 제도 시행을 주장하고 있음.
ㅇ 2016년 러시아 연방 문화부와 주요 상영관 네트워크 소유주들은 상영관 스크린 당 연간 상영일의 20%를 자국 영화로 상영하는 MOU에 1년 기한으로 서명하고 시행
- 서명 상영관은 Cinema-star, KARO, Mirage, Kinomax 등 4개사임.
- MOU는 2017년 연장되었으나, 2018년에는 연장되지 않았음.
ㅇ 동 MOU가 2018년 연장되지 않은 이유는 러시아 당국이 스크린 쿼터 제도 도입을 검토하고 있기 때문
- 러시아 당국이 검토 중인 스크린 쿼터 제도는 멀티 상영관의 하루 상영 영화 중 한 국가의 영화 점유율이 35%를 넘지 않아야 함.
□ 러시아 영화 시장 법적 규제
ㅇ러시아 연방법 제87호 <IT기술 및 정보 보호법> 개정 법령
- 2017년 7월 1일부로 시행되고 있는 개정된 <IT기술 및 정보 보호법>은 시청각서비스에 대해 제한을 두고 있으며, 일명 <온라인 영화관 규제법>으로 불림.
- 해당 법령으로 해외 자본 유입을 제한하고 있음.
ㅇ 관련법 적용 시청각서비스에 대한 규정
시청각 콘텐츠를 인터넷상에서 제작하거나 배포하는 모든 행위
유료로 제공되거나 광고를 시청해야 하는 경우
러시아 연방 내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고, 1일 10만 명 이상의 접속 사이트
ㅇ 관련법 적용 예외의 경우는 아래와 같음.
연방법 제2124-1호 <언론매체 법>에 이미 등재된 네트워크
검색 엔진(사이트)
러시아 정보통신감독청(Roskomnadzor)의 승인을 받은 정보 자료
ㅇ IT기술 및 정보 보호법 개정으로 러시아 정보통신감독청(Roskomnadzor)의 역할 강화
- <온라인 영화 규제법>에 따라 러시아 감독청의 역할이 강화되면서, 감독청은 해당 서비스를 검열할 수 있으며, 위법사항이 있을 시 법원을 통해 해당 서비스 접근 차단 요청할 수 있음.
ㅇ 외국인의 경우, <온라인 영화 규제법>에 따라 해당 사이트 소유 제
- 러시아인 50% 이상 방문 사이트의 외국인 소유는 20% 이하로 제한
- 러시아인 50% 이하 방문 사이트의 외국인 소유는 20% 이상 가능
- 러시아인 50% 이상 방문에 외국인 소유 20% 이상인 사이트는 러시아 정보통신감독청의 허가 사항임.
ㅇ 온라인 영화관 소유자가 러시아 정보통신감독청의 요구 사항을 준수하지 않은 경우, 개인 20-30만 루블, 공무원 50-70만 루블, 법인 100-300만 루블의 벌금 부과
ㅇ 러시아 정보통신감독청(Roskomnadzor)의 독자적 판단으로 제재나 처벌이 가능하기 때문에 오용의 여지가 있음.
ㅇ <온라인 영화 규제법>은 실질적으로 불법 콘텐츠에 대한 처벌의 의미보다는 정보 통신 분야에 해외자본 유입을 제한하려는 의도가 더 큼.
□ 러시아 비디오 시장 진입 애로사항
ㅇ 러시아 주요 상영관 네트워크와 배급사가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
- 러시아의 경우, 영화 배급사가 상영관네트워크를 동시에 가지고 있는 경우가 다수. 시네마 파크, 카로, 룩소르 등이 대표적
ㅇ TOP 10 상영관 네트워크의 점유율이 러시아 전체의 45%를 차지함.
2017년 러시아 상영관 브랜드 순위 TOP 10 (점유율 기준)
순위 | 상영관 브랜드 | 상영관 수 | 스크린 수 | 점유율 | 본사 위치 |
1 | 시네마 파크 포르물라 키노 | 76 | 631 | 13.2% | 모스크바 |
2 | 프리메르-잘 | 232 | 327 | 6.8% | 에카테린부르크 |
3 | 키노막스 | 32 | 235 | 4.9% | 모스크바 |
4 | 카로 | 29 | 233 | 4.9% | 모스크바 |
5 | 미라쉬 | 22 | 151 | 3.1% | 상트페테르부르크 |
6 | 룩소르 | 21 | 147 | 3.1% | 모스크바 |
7 | 시네마 스타 | 25 | 127 | 2.6% | 모스크바 |
8 | 시네마5 | 20 | 109 | 2.3% | 요쉬카르 올라2) |
9 | 모니터 | 28 | 104 | 2.2% | 크라스노다르 |
10 | 옵티마 키노 | 32 | 88 | 1.8% | 모스크바 |
자료원 : Nevafilm(러시아 영화 제작사)
□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현지 전문가 인터뷰
ㅇ 러시아 영화 시장에 진출한 한국 기업(기업명 미공개)과 인터뷰 결과, 제도적 문제보다 시장 규모로 인한 어려움이 큰 것으로 파악됨.
Q : 러시아 영화 산업에 진출 과정을 말해 줄 수 있는가?
A : 우리 기업은 러시아 현지 파트너사와 조인트 벤처 계약을 설립하고 러시아에 상영관을 개장할 예정.
Q : 러시아 영화 산업 진출에 있어, 어떤 애로사항이 있는가?
A : 러시아 영화 시장은 1인당 연간 1.37회의 낮은 관람 횟수를 보임. 러시아 영화 시장의 성장 잠재성이 클 것으로 판단했으나, 실질적으로 러시아 영화 관객 수는 크게 늘고 있지 않으며, 수요 예측에 문제가 발생함.
Q : 러시아 영화 산업 진출에 있어 제도적 문제로 인한 애로사항은 없는가?
A : 스크린 쿼터를 도입할 것이라는 이야기는 들었으나, 현재에는 큰 법적 애로사항은 없음. 추후 상황을 두고 봐야 할 것으로 생각되지만, 제도적 문제보다는 시장 규모가 작고, 영화 관람 수요가 크게 늘지 않는 것이 더 큰 문제로 작용
□ 시사점
ㅇ 러시아 영화 시장은 인구 대비 그 규모가 협소하며, 성장 속도가 느리며, 러시아 기업이 상영관의 45%를 점유
- 영화 산업 진출 시, 신규 상영관 개설보다 러시아 기업과 합작하여 기존 상영관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방법이 효율적일 것으로 사료
ㅇ < IT기술 및 정보 보호법>으로 인해, 러시아인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상영관의 외국인 지분은 20%를 넘을 수 없음.
- 이런 이유로 온라인 상영관 개설을 위해서 반드시 러시아 기업과 합작을 해야함.
- 더불어, 온라인 상영관 회원 가입을 위해 개인 정보를 수집할 시, 개인 데이터법 적용 대상에 속하여 러시아 영토 내에 데이터 저장소를 마련해야 함.
ㅇ 러시아 정부는 스크린 쿼터를 도입을 검토하고 있어, 영화 산업이 위축될 가능성 또한 존재
ㅇ 러시아 당국의 인터넷 관련 통제와 제한이 늘고 있어, 디지털 시장은 경제적 측면 외적인 이유로 침해당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사료
자료원 : Nevafilim, 러시아 연방법 등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