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1.6.20이후 적용 자세한사항은 공지확인하시라예
출처: http://news.nate.com/view/20130729n01368
이색 걸그룹 '크레용팝' 인기, 노출·선정적 춤·어린 나이 등… 걸그룹 트렌드 거스른 역발상
홍대 앞 30여개 클럽에서 인디밴드 400여팀이 사흘간 공연하는 '잔다리 페스타'는 올해 걸그룹 '크레용팝'을 초청했다. 인디 음악 축제에서 걸그룹에 러브콜을 보낸 것은 처음이다. 제안이 성사되면, 10월 둘째 주말 홍대 앞 클럽 무대에 크레용팝이 서게 될 전망이다.
5인조 신예 걸그룹 크레용팝의 인기가 노래 '빠빠빠'와 함께 수직상승하고 있다. 이들은 기존 아이돌 트렌드를 죄다 무시하고 성공해 독특하다. 노래와 춤, 의상과 나이 모두 다른 걸그룹들에게서는 찾아볼 수 없는 모양새다. 대형 기획사들은 물론 인디 음악계까지 이들을 주목하는 이유다. "발상 전환의 승리"라는 평부터 "싸이 다음으로 미국에서 성공할 수 있는 팀"이라는 찬사도 나오고 있다.
◇걸그룹 같지 않은 모든 것
지난달 20일 발표된 크레용팝의 '빠빠빠'는 반짝 뜨는 듯하더니 금세 음원 차트 100위 밖으로 사라졌다. 수면 위로 다시 올라온 것은 지난 10일쯤. "진짜 재미있는 걸그룹"이란 소문이 SNS를 타고 번지면서 조회 수가 폭증했다. 27일 현재 '빠빠빠'는 각종 음원차트 4~5위를 기록 중이다. 며칠 내 1위에 오를 기세다. 공식 뮤직비디오 조회 수만 90만에 육박하고 있다. 30~40대 남자가 주축인 팬클럽 100여명은 유니폼을 맞춰 입고 녹화장마다 따라다니며 "사랑해요 크레용팝"이라고 고함지른다.
크레용팝이 튀는 첫째 요인은 복장이다. 야구 유니폼처럼 헐렁한 운동복 바지에 덧입은 치마, 단추를 모두 채운 폴로 셔츠, 흰 장갑에 오토바이 헬멧을 썼다. 충무로 오토바이숍에서 산 헬멧이다. 다른 걸그룹들이 몸매 노출과 선정적 춤으로 경쟁하는 사이, 이들은 헬멧 쓰고 학예회 율동 같은 춤을 춘다. 노래 중간에 교차 점프하는 춤이 댄스의 핵심이다. 음악도 30년 이상 복고풍이다. 천편일률적인 일렉트로닉과 중간에 거친 랩을 넣는 걸그룹은 구태(舊態)가 돼버렸다.
아이돌 치곤 나이도 많다. 맏언니 금미(백보람)가 25세, 막내 소율(박혜경)이 22세이다. 초아(허민진)·웨이(허민선) 쌍둥이와 엘린(김민영)이 23세이다. 웨이는 인디밴드 보컬 출신, 소율은 다른 걸그룹 출신이다. 금미는 피부과 간호사, 엘린은 쇼핑몰 피팅모델을 하다가 "더 늦기 전에 꼭 해보고 싶어서" 합류했다.
◇일본 아이돌 베끼기라고?
인디 레이블 '비트볼 레코드' 이봉수 대표는 27일 서울 베어홀에서 열린 크레용팝 공연에 다녀왔다. 250석이 매진됐다. 그는 "우연히 이들 동영상을 봤는데 확 잡아끄는 무엇이 있더라"고 했다. "기존 걸그룹 패턴에서 완전히 탈피했고, 비정상적인 코드로도 매력적인 음악을 만들어 냈어요. 홍대에서 음악하는 친구들보다 더 신선했습니다."
최근 일본에서 유행하는 '괴짜 걸그룹들'을 모방했다는 평도 있다. 요즘 일본에서는 넥타이를 머리에 두르고 춤을 추거나 울트라맨 복장으로 인기 끄는 걸그룹들이 있다. '퍼퓸'과 '모모이로 클로버 Z'라는 그룹이 대표적이다. 스래시 메탈 음악에 맞춰 탈춤 비슷한 춤을 추는 '베이비 메탈'이란 팀도 나왔다. 이들 모두 일본 록 페스티벌에서도 큰 인기다.
'잔다리 페스타' 공윤영 대표는 "크레용팝은 베끼기가 아니다"고 말했다.
"그렇게 따지면 일본 베끼기는 '소녀시대'가 원조예요. 록 밴드가 가죽 바지 입고 머리 길렀다고 미국 베낀 건 아니죠. 외국 문화를 어떻게 내 것으로 만들어 보여주느냐가 관건입니다." 그는 "너무 예쁜 척 잘난 척하는 걸그룹에게 지치다 보니 크레용팝에 눈길이 가는 것"이라며 "인디 음악은 거칠고 재미없다는 편견을 깨기 위해 크레용팝을 인디 축제에 초청했다"고 말했다.
◇"예능 출연하지 않겠다"
크레용팝을 만들어낸 크롬엔터테인먼트 황현창(35) 대표는 연예계에 발 들인 지 2년도 채 안 됐다. 서울예대를 중퇴하고 사진 스튜디오를 운영하던 그는 2011년 8월 기획사를 차리고 오디션 공고를 냈다. "키 165㎝ 이상은 무조건 탈락시켰어요. 섹시한 느낌을 주는 얼굴도 배제했고요. 아무리 노래 잘해도 고교생은 안 뽑았습니다."
28일 광화문에서 만난 그는 "왜 걸그룹은 다 똑같을까, 왜 새로운 시도는 안 할까 하는 의문에서 시작했다"고 했다. 그는 "밉지 않은 동네 여동생 같은 느낌의 그룹을 만들려다 보니 크레용팝이 됐다"고 했다.
그는 앞으로 예능 프로에도 일절 나가지 않고 음악방송과 공연, 인터넷으로만 활동하겠다고 말했다. "SM이나 YG가 강자(强者)이기 때문에 못하는 일을 우리가 할 수 있습니다. 체면이나 수익을 먼저 생각하지 않거든요."
첫댓글 그렇구나. 체면을 생각하지 않는구나...
삭제된 댓글 입니다.
222222222
나 아침에 이거 먹었다! 존맛 내가 찍은 사진은 아뉨
아 보기만해도 시원해...얼큰
소시랑 에셈 와지같은 타기획사얘긴 왜함ㅋㅋㅋㅋㅋㅋㅋㅋ
그래서 일베하는 그룹 만듬?ㅋ 소시 불쌍해ㅠㅠ 쟤네에게 언급당하고ㅋ
감히 에셈을 건드려? 수만 아버지ㅠㅠ얘네좀봐요!!!!!!
ㅇㅅㅇ 예능가서 입방정해서 한방으로 갈까봐 그러는거 누가 모르니 혹시 가서 일베단어라도 내뱉어봐 한방에 훅 가지 ㅇㅅㅇ
그래서 예능을.출연하는게 아니라 못하는거겟지 뭐 ㅇㅅㅇ
수익 생각 안 하면? 뭐? 봉사하러 나왔냐? 존나 등신이네 저거
일베하는 소리 좀 안나게 해라!!!!!!!!!!
애센엘나간다몈ㅋㅋㅋㅋㅋ예능안나간다고구라까지맠ㅋㅋ
드림팀에나오는거봤는데 ㅡㅡ미친
오캬 얼른 나왔음 좋겠다..
가만히있는소녀시대에셈와지는왜걸고넘어짐?사진관이나마저운영하세요;;
아니 전효성은 일베충이라고 행사다취소되고 그러드만 얘네는 왜 모름? 더심해야되는거아닌가;;;;
아 꼴뵈기싫다 진짜....
닥치고꺼져
일본베끼기는 소시가 원조래, 미친거아냐? 소시가 일본걸그룹에 어떤점을 어떻게 베꼈는데? 팬도 아닌데 졸라 기분나쁘네..
22
밉지않은 동네 여동생? 지랄.. 존나 미운데여?
왜 또 난데없이 소녀시대 소환함-_- 안 그래도 일베용팝 싫은데 더 싫어짐. 일베인걸 알면서도 중독성이 있네 귀엽네 하면서 듣는 사람들 내눈엔 똑같은 부류로 보임
소시는 왜 갑자기??? 근데 어제 얘네 처음 봤는데 모모크로 배꼈네 이생각먼저 딱 들더라....
퍼퓸..이 왜 거기있어 ㅋㅋㅋ 일본가수 잘 모르지만 퍼퓸은 아니다
왜괜히소시를까 시발넘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일베로 꺼져 이것들아
밥 뭐먹지?
일본베끼기맞자나 별 병신가튼
노이즈 마케팅 제대로 한거 같네... 그저그런 그룹으로 사라질거라 생각했는데 ... 으 진짜 싫다
노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