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한국재활복지대학의 교육목표 한국재활복지대학은 일반학생과 장애학생을 함께 교육하는 통합교육 선도대학으로서 국가발전에 기여할 전문직업인의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장애인의 고등교육 기회를 확대하고 장애인 전문 인력과 장애인을 지원할 전문인력을 육성함으로써 미래 통합사회 구현에 이바지할 인재 육성을 지향하고 있다. 이를 위해 첫째, 실무중심의 개별화 교육, 교육환경 인프라 구축을 통한 취업 경쟁력을 강화하여 통합사회에 기여할 실무형 인재를 육성을 지향하고 있다. 둘째, 장애인 지원 전문 인력 육성을 위해 장애인의 재활과 자립을 지원하는 관련 학과 설치하여, 장애인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셋째, 장애인 고등교육 기회 확대를 위해 대학 내장애학생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고 학업 및 취업 지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넷째, 전문 인력 육성을 위해 장애인이 갖고 있는 잠재력과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는 유망학과 개설하고 개별화 중심의 교육과 강도 높은 기능 연마 기회제공으로 실력 있는 장애인 인재 육성을 위해 노력을 다하고 있다.
2. 한국재활복지대학의 개설 학과 및 전망 2006년 본교는 인문사회, 자연과학, 공학, 예·체능 4계열에 재활복지과, 수화통역과, 광고홍보과, 장애유아보육과(신설학과), 의료보장구과(3년제), 컴퓨터정보보안과, 컴퓨터게임개발과, 멀티미디어음악과, 컴퓨터영상디자인과, 인테리어디자인과, 주얼리디자인과 11개 학과에 250명을 입학정원으로 두고 있다. 장애인들에게 고등교육 수준의 계속적 직업교육 기회 제공, 급증하는 재활, 사회복지 인력 수요에 효율적 대처하기 위해 장애인과 일반인의 통합교육 모집 비율을 60:40으로 하고 있으며 지원방법은 일반전형과 특별전형으로 구분되어 있다. 각 학과에는‘개인의 특성과 취미를 살린 맞춤교육’으로 풍부한 노하우를 가진 우수한 교수진이 배치되어 있고, 첨단 실험 실습 기자재 활용하여 24시간 학습도움체제 및 개인별 관리를 통한 책임교육을 하고 있어 취업 및 진로에 보다 밝은 전망을 보장하고 있다. |
본교에서는 장애학생의 교육, 생활, 여가 취업 등 대학활동 전반에 대한 지원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장애학생들이 최상의 편의를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여기서는 장애학생의 지원을 담당하고 있는 장애학생지원관(구 재활복지연구소)을 소개하고자 한다.
교육지원의 방향 장애학생지원관에서는 장애학생들의 교육·생활·취업 지원을 통해 한국재활복지대학 학생으로서의 동등한 교육권을 보장을 목적을 두고 있는 부속기관이다. 장애학생의 교수-학습 및 생활 지원을 통한 교육권 보장, 장애학생의 취업 및 진로 지원을 통한 사회통합 및 경쟁력 신장, 연구 및 학술 활동을 통한 장애학생 교육환경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장애학생지원관의 조직 장애학생지원관의 조직은 소장(교수)과 교육전문직(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체장애 등 영역별 전공 교육연구사) 5명, 학습지원조교 12명(점역사, 수화통역사, 속기사), 일용직 등 20여 명의 전문인력으로 구성되어 있다.
장애학생지원관의 교육지원 내용 장애학생지원관의 교육지원의 내용은 첫째, ‘장애학생 교수·학습 지원 업무’로 수화통역·속기·점역 지원, 기초학력진단검사 실시 및 학업능력증진 강좌 운영, 교수·학습 지원 향상을 위한 학기별 교수 간담회 개최, 튜터 시스템 운영 지원, 학습보상기자재 구입 및 대여를 하고 있다. 둘째, ‘장애 이해 및 생활 지원 업무’로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지원, 자원봉사자 운영, 장애이해 프로그램 운영, 각종 이동용 보장구 및 생활용품 구입 및 대여를 하고 있다. 셋째, ‘장애학생 학사 및 산학협력 지원 업무’로 진로세미나 기획 및 지원, 장애학생 직업 적성 및 직업능력 평가 지원을 하고 있다. 넷째,‘ 장애학생 지원 연구 및 학술활동’으로 장애 학생 교수·학습 개선을 위한 연구 수행, 장애학생 취업 인프라 개발 구축을 위한 제반 연구 수행, 통합교육 연구 논문집 발간, 통합교육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다. 다섯째, ‘장애학생 지원 대외 협력 추진’으로 타대학 장애학생 지원센터와의 협력체 구성 추진, 장애인관련 지원 단체와의 공동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장애학생 상호지원을 위한 서울대학교와 교류 협약:2005. 7. 13 /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과 산학협력 형태의 교류 협약:2005. 4. 26 등).
장애학생지원관 교육지원의 효과 입학에서 졸업에 이르기까지 학업과 취업을 지속적이고 단계적으로 책임 지원함으로써 장애학생들의 취업률을 제고하고, 장애학생의 학업과 취업에 따른 다양한 연구와 학술교류 활동을 통해 장애인 고등교육 질 향상을 위한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
첫댓글 감사히 담아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