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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R고토쿠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74.5km(다카마츠~도쿠시마)
궤간 : 1067mm
역수 : 29개 역(다카마츠~도쿠시마)
단선/복선구분 : 사코~도쿠시마 구간 복선, 그 외 구간 단선(운용계통상 JR도쿠시마선과 단선병렬)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비전철화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특수-야시마~쇼즈이 구간). 단선자동폐색식(나머지 구간)
인가최고속도 : 130km/h
최급구배 : 25퍼밀리(사누키아이오이~아와오오미야 구간)
운전지령소 : 다카마츠지령소
전 역 시각표 : https://ekitan.com/timetable/railway/line/40900
JR고토쿠선은 다카마츠~도쿠시마 구간을 잇는 JR시코쿠의 철도노선으로, 국철 시대에는 "고토쿠본선"으로 불리었다. 당시에는 사코~도쿠시마 구간이 국철 도쿠시마본선과 중복구간이었으나, 간선과 지방교통선의 운임차이 관계로 중복구간이 해소되어 사코~도쿠시마 구간이 고토쿠선으로 편입되었다.
카가와현의 동측 해안을 따라 주행하여, 다카마츠시와 도쿠시마시를 잇는 도시간 연락노선이다. 다카마츠~리츠린 구간은 U자형의 선형을 보여주는 것도 특징이다. 현재는 운행계통상 사코~도쿠시마 구간은 도쿠시마선과 단선 병렬구간으로 되어 있지만 선로 자체는 고토쿠선 소속으로 되어 있다. 요산선/도산선과 함께 시코쿠의 현청 소재지를 이어주는 주요 간선 노선이므로, 비전철화되어 있지만 최고속도 130km/h로 영업운전이 가능할 정도로 잘 정비되어 있다. 장기적으로 직류 전철화 계획은 있지만, 아직 실행계획은 구체적이지 않다.
비전철화 구간임에도 열차의 밀도가 높으며, 다카마츠시 내의 소단면 터널(리츠린터널)이 존재하는 등 터널 구간이 적지 않기 때문에, 전철화할 경우 경제적 이익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열악한 JR시코쿠의 사정이 계속 발목을 잡고 있는 실정.
2. 역사
1899/02/16 - 도쿠시마철도가 카모시마~사코~도쿠시마 구간 개업.
1907/09/01 - 도쿠시마철도가 국유화됨.
1916/07/01 - 아와전기철도가 후루카와~요시나리~이케노타니 구간 개업.
1923/02/16 - 아와전기철도 이케노타니~이타노 구간 개업.
1925/08/01 - 국철 고토쿠선으로 다카마츠~시도 구간 개업.
1926/03/21 - 국철 고토쿠선 시도~사누키츠다 개업.
1926/05/10 - 아와전기철도가 아와철도로 사명을 변경함.
1928/04/15 - 고토쿠선 사누키츠다~히케타 구간 개업.
1933/07/01 - 아와철도 후루카와~나루토 구간 등이 국유화되어 아와선이 됨.
1935/03/20 - 히케타~이타노 구간, 요시나리~사코 구간이 개업되어 고토쿠선 전 노선 개통. 노선명을 고토쿠선으로 개명. 다카마츠~도쿠시마 직통열차 9왕복 / 화물열차 2왕복 운행 개시. 도쿠시마~이타노 구간 디젤기동차 운행 개시.
1976/11/01 - 리츠린역 부근 고가화.
1977/03/15 - CTC화 완료.
1986/11/01 - 화물영업 폐지.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 고토쿠본선이 JR시코쿠의 노선이 됨.
1988/04/10 - 고토쿠선 고속화(최고속도 110km/h) 공사 완성. 특급 우즈시오 운전 개시.
1988/06/01 - 노선명칭 변경으로 고토쿠선으로 개칭함.
1992/04/01 - JR시코쿠 최후의 정기 객차열차가 기동차화됨.
1993/07/27 - 사코역 부근 고가화 공사 완성.
1998/03/14 - 고토쿠선 고속화(최고속도 130km/h) 공사 완성.
3. 운행 형태
특급 우즈시오와 보통열차, 이렇게 2개의 계통으로 열차가 운전된다.
특급 우즈시오 - 현재 다카마츠~도쿠시마 구간은 14.5왕복(하행 15왕복 / 상행 14왕복)으로 운전되며, 여기에 오카야마~도쿠시마 구간을 운행하는 2왕복이 추가되어 총 16.5왕복의 열차가 운전된다. 디젤기동차 특급으로는 JR시코쿠의 <우와카이>와 함께 운행편수가 가장 많은 열차로 기록되고 있다.
전 열차가 정차하는 역은 다카마츠/도쿠시마를 제외하고 리츠린/시도/산본마츠/이타노역 4역 뿐이며, 그 외에는 일부 역에만 정차하는 열차들이 운행한다. 각 열차마다 서로 정차패턴이 다른 것이 특징이다. 2량/3량/5량으로 다양하게 운행되고 있으며, 도쿠시마 방향 선두차 일부를 제외하고는 모두 자유석으로 운용된다.
보통열차 - 다카마츠~도쿠시마 전 구간을 운행하는 보통열차는 몇 편 되지 않으며, 여기에 구간열차가 상당히 많이 들어간다. 우선 다카마츠 출발 열차로는 오렌지타운, 산본마츠, 히케타를 종착역으로 하는 구간열차가 많으며, 도쿠시마~히케타/이타노 구간의 구간열차도 많이 투입되고 있다. 주로 시간당 1~2편 정도로 운행되지만, 이타노~히케타 구간은 현의 경계 구간으로 열차밀도가 매우 적어 3시간 이상 운행하지 않는 시간대도 있다. 나루토선/무기선 직통열차도 운행되고 있으며, 사코~도쿠시마 구간에는 도쿠시마선 열차도 운행에 합류한다.
4. 운용 차량
2600계 - 특급 우즈시오로 운용. 2량편성으로 운용.
N2000계 - 특급 우즈시오로 운용. 2/3/5량편성으로 운용.
키하185계 - 특급 우즈시오로 운용. 3량편성으로 운용.
1500계 - 보통열차로 운용. 1~2량편성으로 운용.
1200계 - 보통열차로 운용. 1~2량편성으로 운용.
1000계 - 보통열차로 운용. 1~2량편성으로 운용.
키하40/47형 - 1~3량편성. 보통열차로 운용.
5. 역 일람
km정표 | 역번호 | 역 이름 | 한자명 | 1일정차회수(정규) | 행정구역 | 유인/무인 | 역 구조 | 플랫폼구조 | 개업일 | 승차인원 | |
특급 | 보통 | ||||||||||
0.0km | T28 | 다카마츠 | 高松 | 17 | 30 | 카가와현 다카마츠시 | 유인역 | 4면 9선 | ㅠ9 8ㅠ7 6ㅠ5 4ㅠ3 2ㅜ1ㅜ | 1897/02/21 | 12,579 |
1.5km | T27 | 쇼와쵸 | 昭和町 | | | 30 | 무인역 | 1면 1선 | |F | 1987/03/23 | 465 | |
3.2km | T26 | 리츠린코엔기타구치 | 栗林公園北口 | | | 30 | 무인역 | 1면 1선 | F| | 1986/11/01 | 442 | |
4.3km | T25 | 리츠린 | 栗林 | 17 | 30 | 무인역 | 1면 2선 | |2 1| | 1925/12/21 | 1,097 | |
6.7km | T24 | 기타쵸 | 木太町 | | | 30 | 무인역 | 1면 1선 | |F | 1986/11/01 | 327 | |
9.5km | T23 | 야시마 | 屋島 | 16 | 30 | 유인역 | 2면 3선 | 3||2 1| | 1925/08/01 | 664 | |
10.8km | T22 | 후루타카마츠미나미 | 古高松南 | | | 30 | 무인역 | 1면 1선 | |F | 1986/11/01 | 229 | |
12.3km | T21 | 야쿠리구치 | 八栗口 | | | 30 | 무인역 | 2면 2선 | 2||1 | 1961/09/01 | 282 | |
13.4km | T20 | 사누키무레 | 讃岐牟礼 | | | 30 | 무인역 | 1면 1선 | |F | 1986/11/01 | 275 | |
16.3km | T19 | 시도 | 志度 | 17 | 30 | 카가와현 사누키시 | 유인역 | 2면 3선 | |3 2||1 | 1925/08/01 | 969 |
18.9km | T18 | 오렌지타운 | オレンジタウン | 5 | 30 | 무인역 | 1면 2선 | |2 1| | 1998/03/14 | 122 | |
21.3km | T17 | 조다 | 造田 | | | 26 | 무인역 | 2면 2선 | ㅗ1||2 | 1926/03/21 | 239 | |
23.4km | T16 | 칸자키 | 神前 | | | 26 | 무인역 | 1면 1선 | |F | 1952/01/27 | 484 | |
27.7km | T15 | 사누키츠다 | 讃岐津田 | 7 | 26 | 무인역 | 2면 3선 | |3 2||1 | 1926/03/21 | 505 | |
30.4km | T14 | 츠루와 | 鶴羽 | | | 26 | 무인역 | 2면 2선 | 2||1 | 1961/10/01 | 74 | |
34.4km | T13 | 니부 | 丹生 | | | 26 | 카가와현 히가시카가와시 | 무인역 | 1면 2선 | |1 2| | 1928/04/15 | 135 |
37.6km | T12 | 산본마츠 | 三本松 | 17 | 26 | 유인역 | 2면 3선 | |3 2||1 | 1928/04/15 | 705 | |
40.7km | T11 | 사누키시로토리 | 讃岐白鳥 | 6 | 21 | 무인역 | 2면 2선 | 2||1 | 1928/04/15 | 209 | |
45.1km | T10 | 히케타 | 引田 | 15 | 21 | 유인역 | 2면 3선 | |3 2||1 | 1928/04/15 | 257 | |
47.6km | T09 | 사누키아이오이 | 讃岐相生 | | | 9 | 무인역 | 2면 2선 | 2||1 | 1935/03/20 | 18 | |
53.2km | T08 | 아와오오미야 | 阿波大宮 | | | 9 | 도쿠시마현 이타노군 | 무인역 | 2면 2선 | 2||1 | 1935/03/20 | 22 |
58.0km | T07 | 이타노 | 板野 | 17 | 21 | 업무위탁역 | 2면 3선 | |3 2||1 | 1923/02/15 | 460 | |
59.8km | T06 | 아와카와바타 | 阿波川端 | | | 21 | 무인역 | 1면 1선 | |F | 1927/07/15 | 184 | |
62.1km | T05 | 반도 | 板東 | | | 21 | 도쿠시마현 나루토시 | 무인역 | 2면 2선 | 2||1 | 1923/02/15 | 182 |
64.2km | T04 | 이케노타니 | 池谷 | 11 | 37 | 무인역 | 2면 4선 | |1 2| |3 4| | 1916/07/01 | 92 | |
66.9km | T03 | 쇼즈이 | 勝瑞 | 8 | 37 | 도쿠시마현 이타노군 | 일시유인역 | 2면 2선 | 2||1 | 1916/07/01 | 1,205 |
68.2km | T02 | 요시나리 | 吉成 | | | 37 | 도쿠시마현 도쿠시마시 | 무인역 | 2면 2선 | 2||1 | 1916/07/01 | 332 |
73.1km | T01 | 사코 | 佐古 | | | 62 | 유인역 | 1면 2선 | |1 2| | 1935/03/20 | 861 | |
74.5km | T00 | 도쿠시마 | 徳島 | 17 | 62 | 유인역 | 2면 4선 | 1ㅗ2||3 4| | 1899/02/16 | 8,112 |
6. 역사진 컬렉션
다카마츠역 환승안내 - JR요산선(Y00) / JR세토오오하시선 / 고토히라전기철도 고토히라선(다카마츠칫코역/K00)
사누키무레역 환승안내 - 고토히라전기철도 시도선(야쿠리신미치역/S11)
시도역 환승안내 - 고토히라전기철도 시도선(고토덴시도역/S15)
이케노타니역 환승안내 - JR나루토선(N04)
사코역 환승안내 - JR도쿠시마선(B01)
도쿠시마역 환승안내 - JR무기선(M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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