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석하고 빠지고…, 多毛를 필수 영양 공식은?
정희은 기자 (eun@kormedi.com) -
겨울철 찬 바람은 머리카락을 푸석하고 건조하게 만든다. 이럴 때 모발 건강에 중요한 단백질, 미네랄,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을 먹으면 머리카락을 좀 더 볼륨있고 윤기나게 가꾸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겨울철 모발 건강을 위해 챙겨먹으면 좋은 식품, 인도 대표 영자신문 ‘타임스오브인디아(Times of India)’에서 소개했다.
겨울철 모발 건강을 위해 챙겨먹으면 좋은 식품을 알아본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코메디닷컴
건강한 머리카락 = 단백질
모낭은 대부분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단백질을 적절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백질이 부족하면 머리카락이 빠지고, 건조해지며, 푸석해질 수 있다. 계란, 닭고기, 생선, 유제품 등으로 단백질을 섭취하자.
빠지는 머리카락 영양공급 = 철분
철분은 머리카락에 가장 중요한 미네랄로, 너무 적게 섭취하면 탈모가 생길 수 있다. 또한 철분 수치가 일정 수준 이하로 내려가면 빈혈이 생길 수 있는데, 이렇게 되면 모낭으로 가는 영양 공급을 방해해 모발 성장주기에 영향을 미치고 탈모를 초래할 수 있다. 렌틸콩, 시금치, 붉은 고기, 닭고기, 생선, 브로콜리, 녹색 채소로 철분을 챙기자.
얇은 머리카락 두껍게 = 그릭요거트
그릭요거트에는 모발의 구성요소인 단백질이 풍부하다. 두피로 가는 혈류와 모발 성장을 돕는 비타민 B5(판토텐산)도 들어있어 머리카락이 얇아지고 빠지는 걸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윤기나는 머리카락 = 연어
연어나 고등어와 같은 생선은 건강에 좋은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하다. 우리 몸은 이를 만들어 낼 수 없기 때문에 음식이나 보충제를 통해 섭취해야 한다. 건강에도 좋지만, 머리카락을 자라게 하며 윤기있고 풍성하게 유지하는 데에도 필요한 영양소다.
튼튼한 머리카락 = 비타민 C
비타민 C는 철분 흡수를 돕기 때문에 철분이 풍부한 음식과 함께 먹으면 좋다. 비타민 C는 신체가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항산화물질이기도 하며, 두피의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콜라겐 생성을 돕는다. 비타민 C가 풍부한 음식에는 블루베리, 브로콜리, 구아바, 키위, 오렌지, 파파야, 딸기, 고구마 등이 있다.
탈모 예방 = 아보카도
영양이 풍부한 아보카도에는 건강에 좋은 지방이 들어있으며, 모발 성장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E 또한 함유하고 있다. 약 200g의 중간 크기 아보카도 하나로 하루 비타민 E 필요량의 28%를 채울 수 있다. 비타민 C와 마찬가지로, 비타민 E는 활성산소를 중화시켜 산화스트레스 예방에 도움을 주는 항산화성분이다. 또한 산화스트레스와 손상으로부터 두피 등 피부 부위를 보호하기 때문에, 두피 손상으로 인한 모발 건강 악화를 예방할 수 있다.
머리카락 성장 촉진 = 콩
콩은 모발 성장에 필수인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는 좋은 식물성 식품이다. 종류에 따라 모발 성장과 회복 주기에 도움이 되는 아연, 모발 성장을 촉진하는 스페르미딘(spermidine)이 들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