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 본지 시간이 꽤 흘렀는데 이제서야 복기 내용 올리네요...! 군무원 준비하시는 분들도 꽤 계시는 거 같던데 도움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저는 학원은 따로 다니지 않고 비대면 수업 4번 듣고 면스 하면서 준비했습니다.
처음에 들어갔을 때는 다 무표정이셔서 큰일이다 싶었는데 답변하면서는 고개도 끄덕여 주시고 웃어주시기도 해서 대체로 편안한 분위기였습니다!!
입장 후에는 그냥 면접 보러 오느라 수고했다 같은 간단한 인사하시고 바로 어떤 질문 할 거다 하시고 질문하셨습니다.
Q. 국민들이 공직자에게 바라는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A. 저는 청렴한 일처리라고 생각합니다. 공무원은 국민이 하지 못하는 일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민은 그 일처리 과정을 잘 알지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공직자의 청렴한 일처리를 원한다고 생각합니다.
Q. 최근 국방 관련 기사 본 것 있느냐?
A. 무슨 답변할지 고민하다가 (한참 북한이 러시아 가서 무기 주고 기술 받아온다고 하던 때라서) 9월 16일에 제19회 국방 전우마라톤 열린 것으로 알고 있다, 군과 민이 함께하는 축제로 처음으로 별도의 시상식이 있지 않았습니다. 또한 우리나라 군인과 주한미군이 함께 마라톤을 하며 좋은 추억을 만들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다음에 또 대회가 열리면 나도 참여하고 싶다는 식으로 답변했습니다.
Q. 수사관의 조서의 증거능력 요건
A. 어버버하다가 숙지하겠다고 했습니다.
사실 계속 힌트 주시면서 말씀해 주셨는데 순간 다른 거랑 헷갈려서 적/내로 말 안하고 적/실/반/특에서 적/실까지만 말해서 실질적 진정성립이 필요해요? 하시더니 계속 대답 못 하니까 대답해 보실래요 아니면 다른 질문드릴까요 하셔서 숙지하겠다고 하고 넘어갔습니다.
Q. 군사법원법이 개정되었는데 어떤 부분이 개정되었는가
A. 군사 관련 법이 개정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성범죄 사건과 군인 사망 사건, 입대 전 발생한 사건은 민간 경찰과 민간 법원에서 재판하게 됩니다.
-꼬리질문: 채 상병 사건은 군대에서 수사할 수 있는가?
A. 채 상병 사건은 수색 작업을 하다가 사망한 사건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이 중에 구명 조끼 어쩌고 하면서 말 하려고 하다가 아니 그렇게까지 말고 그냥 수사가 가능한지 말씀해 주시면 된다고 하셔서 앞서 말한 것처럼 군인 사망 사건은 군에서 조사할 수없기 때문에 민간 경찰이 수사하고 민간 법원이 재판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답변했습니다.
Q. 군 수사는 독립성이 강한 업무 성향을 가지고 있는데 만약 상사와 갈등이 생기면 어떻게 할 건가?
A. 저는 우선 어떤 갈등 상황에서 어떤 갈등이 일어났는지 확인해볼 것 같습니다. 이후 상사님과 대화를 하여 갈등을 해결하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꼬리 질문: 그래도 갈등이 해결 안 되면 뭐 퇴사를 할 건지, 상사의 지시를 따를 건지 어떻게 하실 건가요?
A. 그렇다면 저는 우선 상사님의 지시를 따를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상사님께서 더 오래 일을 하셨고 관련 업무 경험이 더 풍부할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상사님의 지시를 따르되 저의 의견도 한 번 말씀드려볼 것 같습니다.
Q. 자신의 단점을 엮어서 본인 PR 해 봐라
A. 저는 철저한 준비성을 가지고 있지만 너무 준비에 집중하여 계획한 대로 하지 못하면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1년간 카페에서 일을 한 적이 있는데 이때 먼저 출근하여 준비를 하여 업무를 잘 하려고 했습니다. 또한 일을 하며책임감과 성실함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열심히 일하는 군무원이 되겠습니다.
-꼬리질문: 본인의 단점이 업무에 영향을 미치면 어떻게 하실 건가요?
A. 저는 저의 단점이 업무에 영향을 주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일을 하다 보면 스트레스를 받을 일이 생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계획대로 되지 않으면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점이 단점이라고 하였는데 우선 지킬 수 있는 계획을 세우고 지켜지지않더라도 괜찮다고 생각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주말이나 남는 시간을 활용하여 스트레스를 없앨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Q. 상사가 사적인 부탁을 하면 어떻게 할 건가?
A. 저는 한 번쯤은 사적인 부탁을 흔쾌히 들어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상사님께서 긴급한 사정이 생기거나 급한 일이 생겼는데업무 때문에 바로 하지 못하는 상황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상황에서 제가 시간적인 여유가 있으면 제가 대신 해드릴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퇴근 시간이 지났는데 민원 업무가 생기면 어떻게 할 것?
A. 저는 우선 그 민원 업무의 내용과 종류가 무엇인지 확인해 볼 것 같습니다. 확인을 해 본 결과 긴급하고 중요한 민원 업무라면 처리하고 퇴근을 하겠습니다.
Q. 마지막 할 말
A. 저는 범죄 없는 군 조직을 만들고 싶습니다. 그런 군 조직을 만들기 위해서는 저부터 청렴한 군무원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정년까지 이 초심을 잃지 않고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면접하는 동안 편하게 말할 수 있도록 배려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3조였고 남자 세 분이 면접관이셨습니다. 한 분당 3번 정도 질문하셨습니다. 생각보다 안 떨리고 면접관님들 눈 잘 마주치고 이야기 했습니다!! 그리고 안 들어본 질문이어도 일단 입 떼서 말하려고 했습니다. 그리고 다들 계속 방긋방긋 웃으시지는 않았는데 너무 계속 웃으시는 것도 부담될 거 같아서 저는 딱 적당한 정도였던 거 같습니다. 가운데 계시던 분이 제일 안 웃으셨는데 그래도 막 엄청 엄격해 보이고 그러시지는 않으셨습니다. 그리고 사적인 부탁하면 어떡할 거냐는 질문에 답변 도중 전공 교수님 같은 분이 조금 크게 웃으셨는데 그냥 좋게 보셔서 웃은 걸로 생각하고 넘어가려고 합니다 ㅎㅎ
결론은!!! 11월 1일부로 발령 받아 근무하고 있습니다. ㅎㅎ 아직 시보 기간이라 큰 업무는 맡지 않지만 앞으로 점점 배울 생각에 설레기도 하고 두렵기도 한 것 같습니다. 내년 군무원 시험 보시는 분들 좋은 결과 있길 바라요 @~@
첫댓글 귀한 군무원 면접 복기네요♡♡ 감사합니다!
합격을 진심으로 축하드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