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월 25일(일) 체코(Czech/레귤러) 오픈이 끝나고 약 한 달간 월드투어는 개최되지 않지만, 탁구 분데스리가(TTBL), 일본 T 리그(T League)와 같은 탁구 프로 리그가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유럽과 아시아에서 탁구선수권대회가 개최됩니다. 유럽과 아시아는 세계 탁구계를 양분(兩分) 하고 있는 지역인만큼, 선수권대회 역시 세계 상위권 선수들이 대부분 출전하고 탁구 팬들의 관심이 매우 높은 대회입니다. 유럽과 아시아의 선수권대회는 개최 주기, 개최 방식이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유럽선수권대회는 매년 개최되는 대신 개인전과 단체전을 번갈아 개최되고, 아시아선수권대회는 2년을 주기로 개최되고 한 번에 개인전과 단체전 7개 종목(남녀 개인단식, 남녀 개인복식, 혼합복식, 남녀 단체전)이 모두 개최됩니다.
(▲ 2019 낭트 유럽선수권대회 포스터)
(출처 : 낭트 유럽탁구선수권대회 홈페이지)
9월에는 유럽선수권대회와 아시아선수권대회(9/15~9/25)가 차례로 개최되는데, 먼저 9월 3일(화)부터 9월 8일(일)까지 6일간 프랑스 낭트(Nantes)에서 유럽 최고 대회인 2019년 유럽선수권대회가 개최됩니다. 이번 대회는 개인전을 제외한 단체전만 개최되는 대회로, 남녀 단체전 2개 종목에서 유럽 챔피언을 가립니다.
유럽 선수권 대회는 최근 몇 년 동안 개최 종목에 있어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2007년 세르비아 베오그라드(Belgrade) 대회까지는 한 번에 7개 종목이 모두 개최되었지만, 2008년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St.Petersburg) 대회부터 혼합복식을 제외한 6개 종목으로 줄었습니다. 혼합복식은 2008년 대회에서 제외되었다가, 2009년부터 별도 선수권대회로 분리 개최되었습니다.
2012년 덴마크 헤르닝(Herning) 대회는 개인전 4개 종목만 개최되었고, 2013년 오스트리아 슈베하트(Schwechat) 대회에서는 혼합복식을 제외한 6개 종목이 개최되었습니다. 2014년 포르투갈 리스본(Lisbon) 대회는 남녀 단체전만 개최되었고, 2015년 러시아 예카테린부르크(Yekaterinburg) 대회는 혼합복식을 제외한 6개 종목이 모두 개최되었습니다.
2016년 헝가리 부다페스트(Budapest) 대회부터 단체전과 개인전이 번갈아 개최되는 것으로 바뀌어, 2016년 대회는 단체전을 제외한 개인전 6개 종목이 모두 개최되었고, 2017년 룩셈부르크(Luxemburg) 대회는 남녀 단체전만 개최되었습니다. 혼합복식은 2016년 대회부터 정식 종목으로 다시 편입되었습니다. 올해는 홀수 해에 개최되는 대회로 개인전 5개 종목을 제외한 남녀 단체전 2개 종목만 개최됩니다.
총 24개 팀 출전
(출처 : 낭트 유럽탁구선수권대회 홈페이지)
유럽 최고 팀을 가리는 파이널 스테이지(Final Stage)에는 남녀 각 24개 팀씩 총 48개 팀이 출전합니다. 전대회 남자 우승 팀 독일, 여자 우승 팀 루마니아 및 개최국인 프랑스를 제외한 총 44개 팀은 스테이지 1, 스테이지 2로 이어지는 치열한 경쟁을 뚫고 파이널 스테이지에 올랐습니다. 유럽은 회원국이 많기 때문에 예선에 해당하는 스테이지 1, 스테이지 2가 무려 8개월가량 진행됩니다.
먼저, 남자를 기준으로 스테이지 1은 팀 별 랭킹에 따라 A 그룹, B 그룹으로 나뉘어 경기가 진행됩니다. 스테이지 1 A 그룹은 총 18개 팀이 출전해 3개 팀씩 6개 그룹으로 나눠 각 그룹 1, 2위 총 12개 팀이 파이널 스테이지에 직행하고, 나머지 6개 팀은 스테이지 2로 밀립니다. 스테이지 1 B 그룹은 20개 팀이 출전해 3, 4, 3, 4, 3, 3팀 씩 6개 그룹으로 나눠 각 그룹 1, 2 총 12개 팀이 스테이지 2에 진출합니다.
스테이지 2는 스테이지 1 A 그룹 탈락 6개 팀과 스테이 1 B 그룹 통과 12개 팀을 다시 5개 그룹(1, 2그룹 3개 팀, 3, 4, 5 그룹 4개 팀)으로 나눠 각 그룹 1, 2위 총 10개 팀이 파이널 스테이지에 합류합니다. 그래서, 총 스테이지 1, 2를 통과한 22개 팀과 전대회 우승 팀, 개최국까지 총 24개 팀이 파이널 스테이지에 출전합니다.
유럽 최강 독일
(▲ 2017년 룩셈부르크 대회 남자 챔피언 독일)
(출처 : 플릭커닷컴)
(남자 단체전 파이널 스테이지 대진표)
단체전 파이널 스테이지는 총 24개 팀을 3개 팀씩 8개 그룹으로 나눠 각 그룹별 1위 만이 마지막 8강 토너먼트에 진출합니다. 먼저, 남자 단체전은 독일, 스웨덴, 프랑스, 오스트리아, 슬로베니아, 벨라루스, 폴란드, 그리스, 영국, 포르투갈, 크로아티아, 벨기에, 러시아, 덴마크, 슬로바키아, 루마니아, 체코, 헝가리, 우크라이나, 스페인, 네덜란드, 세르비아, 룩셈부르크, 터키가 출전합니다. 디펜딩 챔피언 독일이 최고 시드를 받았고, 그 뒤를 이어 스웨덴, 개최국 프랑스, 오스트리아가 4강 시드를 받았습니다.
티모 볼(Timo Boll), 디미트리 옵차로프(Dimitrij Ovtcharov), 파트릭 프란치스카(Patrick Franziska) 등이 주축이 된 독일은 2017년 룩셈부르크 대회 결승에서 마르코스 프레이타스(Marcos Freitas), 티아고 아폴로니아(Thiago Apolonia), 주앙 몬테이로(Joao Monteiro) 3인방이 버틴 포르투갈을 3 대 0으로 완파하고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독일은 2013년 슈베하트 대회 이후 4년 만에 유럽 챔피언에 복귀 한 것이고, 포르투갈은 2014년 자국에서 개최된 리스본 대회 이후 다시 한번 유럽 챔피언에 도전했지만 유럽 최강 독일의 벽에 막히고 말았습니다. 독일은 2017년 우승 멤버 그대로 2회 연속 유럽 챔피언에 도전합니다.
루마니아의 수성과 독일의 도전
(▲ 2017년 룩셈부르크 대회 여자 챔피언 루마니아)
(출처 : 플릭커닷컴)
(여자 단체전 파이널 스테이지 대진표)
여자 단체전은 루마니아, 독일, 헝가리, 네덜란드, 우크라이나, 스웨덴, 포르투갈, 프랑스, 오스트리아, 러시아, 폴란드, 룩셈부르크, 체코, 스페인, 벨라루스, 이탈리아, 세르비아, 슬로바키아, 벨기에, 슬로베니아, 터키, 크로아티아, 그리스, 불가리아가 출전합니다. 디펜딩 챔피언 루마니아가 최고 시드를 받았고, 그 뒤를 이어 독일, 헝가리, 네덜란드가 4강 시드를 받았습니다.
한잉(Han Ying), 샨샤오나(Shan Xiaona) 2명의 중국 귀화 듀오를 앞세운 독일은 3회(2013, 2014, 2015) 연속 유럽 챔피언에 올랐습니다. 이전까지 네덜란드가 가지고 있던 유럽 챔피언 자리를 가지고 온 것이 독일이었습니다. 하지만, 2017년 룩셈부르크 대회 결승에서는 베르나데트 쇠츠(Bernadette Szőcs), 엘리자베타 사마라(Elizabeta Samara), 다니엘라 도데안(Daniela Dodean)이 주축이 된 루마니아가 유럽 최강 독일을 3 대 2로 이기고 우승했습니다. 네덜란드, 독일의 귀화 탁구 강세를 저지한 유럽 토종 탁구의 의미 있는 승리였습니다. 루마니아는 다시 한번 쇠츠, 사마라, 도데안 3인방을 앞세워 2회 연속 유럽 챔피언에 도전합니다.
엘리자베타 사마라 - " 대단한 승부였고, 매우 힘들었다. 힘들 것이라 예상했기 때문에, 놀라지는 않았다. 나는 수비수인 한잉을 상대로 긴 랠리에 대비했다" (출처 : ITTF 홈페이지)
다니엘라 도데안 - "나는 경기를 시작하기 전 긴장된 상태였고, 남편(주앙 몬테이로)이 소속된 포르투갈 대표 팀이 독일을 상대로 경기를 하고 있었기 때문에 부담이 두 배였다. 하지만, 우리는 해냈고,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출처 : ITTF 홈페이지)
카페 활성화를 위해 빠빠빠 탁구클럽 카페 앱을 다운 받아 주세요!!
http://cafe.daum.net/bbabbabbatakgu/h9E6/33
(카페 앱 추가 하는 방법)
첫댓글 오오 유럽 탁구선수권대회!!
유럽의 쟁쟁한 선수들의 활약이 기대되네요.
기대되네요
저도 좋은 정보 넘 감사드리며 잘 보앗습니다.
나름 탁구 강국들이 많은 대륙이라..
재밌는 경기가 많이 나오겠네요~~
소중한자료 감사합니다.
소중한자료 감사합니다.
멋진 경기가 많이 나오겠네요~
유럽최강은 독일이지만 특히 여자쪽은 어찌될지 모르겠네요~
뭔가....있어보이는 대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