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봉 홍산문화 박물관 《해돋이 붉은 산》: 붉은 산 문화의 기원과 흐름 찾기
소스 :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현지인들은 'chǐ fēng'로 읽는데, 존재감이 매우 낮은 북방의 큰 도시 츠펑은 '훙산 문화'라고 하면 아는 사람이 더 많습니다. 훙산문화는 츠펑의 훙산유적이 발굴되어 붙여진 이름으로, 그중 츠펑옹우터기 싼타라에서 발견된 묵위룽은 '중화제일룡'으로 불리며, 츠펑은 '위룽의 고향'이라고도 불립니다.
츠펑에는 훙산 문화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8,000여 년 전부터 싱룽와 문화, 자오바오거우 문화, 푸허 문화, 훙산 문화, 샤오허 연변 문화, 샤자뎬 하층 문화가 차례로 등장했으며 이러한 문화는 수천 가지 관계가 있습니다.
《해돋이 붉은 산》 전람회 소개.
해돋이 붉은 산'은 한 성의 선사시대 역사뿐만이 아닙니다. 이 글은 츠펑 박물관의 '해돋이 붉은 산' 전시회에 전시된 일부 관련 문물을 기반으로 고고학적으로 발굴된 두껍고 완전한 고대 문명 서열을 설명하고 서부 랴오닝 지역의 선사시대 문명의 발전 궤적을 나타냅니다.
8000년·싱룽와 문화
싱룽와 문화는 츠펑 아오한 치바오궈 투샹 싱룽와 마을에서 발견되어 명명되었으며, 현재 8150-7350년 전 서요하 유역의 선사 시대 문화 발전의 첫 번째 피크 기간입니다.
싱룽와 유적 176호 집터, 집터 안에 묘가 있는데, 묘주인의 귀에서 옥 玦 한 쌍이 출토되었는데, 이 옥 玦는 귀걸이여야 합니다.
싱룽와 문화옥기
이 그림 속의 옥인면은 복제품입니다
《옥윤중화》 전람회에 전시된 흥륭와 문화옥 玦, 옥인면.
이러한 종류의 인면은 싱룽와 문화에서 많이 발견되며 옥으로 만든 것과 홍합으로 만든 것은 싱룽와 선조들의 특정 믿음을 반영합니다.
싱룽와 문화의 무덤에는 옥 玦을 부장하는 경우가 많지만, 옥 玦는 단순한 액세서리가 아니며, 싱룽와 문화에서 옥 玦가 무덤 주인의 눈가에 박혀 있는 사례가 발견되거나 어떤 신앙에서 비롯된 '옥축장'으로 볼 수 있습니다.
싱룽와 문화의 옥기는 한때 중국에서 처음 배치되었으며 현재 이 기록은 9000년 이상 된 헤이룽장성 샤오난산 유적에서 출토된 옥기에 의해 경신되었습니다.
싱룽와 문화·회도심복항아리, 적봉옹우특기해방영자향 출토
싱룽와 문화·통형 옹기단지, 츠펑아오한싱룽와 유적
싱룽와 문화의 토기는 전형적인 협사도기 원통형 도기이며, 이러한 유형의 도기에는 랴오닝성 차하이에 있는 랴오닝성 차하이의 차하 유적지에는 즈하이의 즈하이의 즈하이의 즈하이의 즈하이가 있으며, 유적지에는 대형 용모양으로 쌓고 용무늬 장식이 있는 도기 조각도 발견되었는데, 이 두 문화 요소는 후대의 홍산 문화에서 거의 발전했습니다. 원통형 그릇은 또한 시랴오허 선사시대의 문화를 대표하는 토기로 일반적으로 조리기로 간주되거나 음식을 저장하는 데 사용됩니다.
싱룽와 문화석기
싱룽와 문화·첨저석배, 석배
7000년·자오바오거우 문화
자오바오거우 문화는 7350~6420년 전으로 1986년 아오한 가오푸향의 자오바오거우 유적이 발굴되어 이름이 붙여졌으며 아오한 자오바우거우, 작은 산, 난타이디 등의 유적이 가장 전형적이며 그 중 자오는 총 면적이 90,000제곱미터입니다. 유적지에서도 지그재그 토기가 발견됐습니다.
자오바오거우 문화·타원바닥항아리, 츠펑아오한기 자오바오거우 유적 출토
자오바오거우 문화·기하문 토발 3점, 츠펑아오한기 자오바오거우 유적 출토
자오바오거우 문화·회도 편호, 츠펑아오한기 자오바오거우 유적 출토
삼령문존문장전시도
자오바오거우 문화의 도자기는 모양이 풍부하고 다양하며 원통형 도자기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둘째, 존형 도자기도 자오바오거우 문화의 대표적인 도기입니다. 일부 존형기에는 돼지, 사슴 등의 동물 문양도 있습니다.
자오바오거우 문화·록문존형기, 츠펑아오한기 자오바오거우 유적 출토
자오바오거우 문화·봉형도배, 적봉옹우특기해방영쯔향 출토
이 봉황 도자기 컵은 전체적으로 새 모양이며 높은 관과 봉황 눈, 컵 몸체에 기하학적 무늬를 새기고 모양이 간결하고 간결하여 이 도자기에서 3대 유기의 그림자를 희미하게 보았습니다.
조보구 문화·석기, 적봉옹우특기 해방영자향 출토
돌가래 가래가 널리 사용되며 홍산 문화와도 유사합니다. 자오바오거우 문화는 싱룽와 문화에 이어 시랴오허 유역의 홍산 문화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던 또 다른 선사 시대 문화입니다.
6000년·푸허 문화
1962년 츠펑 바레인 좌기하오얼투향 푸허거우먼에서 발견되어 붙여진 이름으로 유적지에서 150여 개의 반지혈 집터가 발굴되었습니다. 푸허 문화의 도자기는 주로 원통형 도자기로 지그재그 무늬가 있습니다.
푸허문화·회도통형캔, 츠펑시 바레인좌기 푸허거우먼 유적 출토
특히, 복골은 푸허 문화 유적지에서 발견되었습니다
도미하 문화·석기
5000년 문명의 서광·홍산문화
홍산문화는 지금으로부터 6500-5000년 전, 유적은 초, 중, 후기로 나뉘며, 지금으로부터 5000년 전쯤 홍산문화는 절정에 이르렀고, 랴오닝의 둥산커우, 니우허량 유적이 대표적이며, 츠펑 지역에 분포하는 홍산문화는 초기 아오한 싱룽와 유적과 중기의 시수이취안 유적이 가장 대표적입니다.
구운형패, 홍산문화, 적봉바린우기 바옌타라수무수다륵유적출토
홍산문화옥기
훙산문화의 대표적인 옥기는 대부분 고급묘지에서 출토되어 후기의 뉴허량 유적지에서 더 흔하지만 츠펑 지역에서 출토되는 훙산문화 옥기는 많지 않습니다.
홍산문화·채도옹, 적봉오한기 사도만자진 출토
홍산문화·채도단계직구병,옹우특기고일소목호력토출토
홍산문화·채토기발, 아오한 출토
홍산문화·채도 쌍이항아리, 공모전
홍산 문화의 채색 도기 스타일은 일반적으로 양사오 문화와 더 유사하다고 여겨지며 초기에는 후강 유형에 가깝고 후기에는 절 바닥 도랑 유형에 가깝습니다. 그러나 훙산 문화의 도자기에는 여전히 많은 통 모양의 그릇이 있으며, 무늬는 지그재그 위주이며, 그 중 위아래로 관통하는 바닥이 없는 통 모양의 그릇이 있는데, 주로 훙산의 온화한 제사 유적지에서 발견됩니다.
석조 여인상, 홍산문화, 적봉 출토
인물은 발을 숙이고 단정히 앉아 두 손으로 배를 움켜쥐고 있는데, 이는 임산부의 모습을 표현한 것일 가능성이 높으며, 홍산 문화 유적지에는 이러한 임산부 조형물이 많이 있는데, 일정한 생식 숭배가 있는 것 같습니다. 임산부의 이미지 외에도 훙산 문화는 사람을 소재로 한 도자기와 옥기는 셀 수 없이 많으며 이는 선사 문화에서 독특한 것입니다.
5000년·하천변 문화
아오한 기의 작은 하천을 따라 발굴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대표적인 유적지로는 작은 하천 가장자리, 큰 남구, 하랄구 등이 있습니다.
시기적으로 샤오허 연변 문화는 훙산 문화 말기의 1차 문명 사회와 샤자뎬 하층 문화의 청동 문명 사회 사이에 있으며, 이는 전후의 과도기적 역할을 합니다.
소하연문화·획문통형캔, 적봉옹우특기해방영자향대남구출토
특히 개울가 문화에서 일련의 상징을 발견했습니다.
소하연문화·채토발, 적봉옹우특기해방영자향대남구출토
소하연문화·수병채도자기, 적봉옹우특기해방영자향대남구출토
소하연문화·수형채도 쌍이항아리, 적봉송산구 출토
소하연문화·쌍구홍도기호, 적봉옹우특기해방영자향대남구출토
소하연문화·동물형도자기구치, 적봉옹우특기해방영자향 출토
오가와라 문화·조개 장식
소하연문화·백석패식, 적봉옹우특기해방영자향 출토
그러나 현재 발견된 개울가에는 문화유적이 적고, 홍산문화의 융성기에 비해 많이 뒤떨어져 있습니다. 이것은 홍산 문화 선조들의 행방이 현지에 국한되지 않는다는 것을 어느 정도 반영할 수 있습니다.
같은 지역에서 동시에 여러 선사 문화 유형이 공생하고 교차하고 연속적으로 존재하며 발전하며 거의 일관된 문화적 요소를 갖는 것은 매우 드뭅니다. 홍산문화는 뿌리가 없는 물이나 뿌리가 없는 나무도 아니고, '데뷔가 절정'이 아니라 오랜 배태와 발전을 거쳐 지금으로부터 5,000년 정도 절정에 이르렀으며, 이 기간 동안 적봉의 토착, 주변 문화의 흡수도 매우 중요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홍산문화 후기에 문명의 서광이 나타났다고 말하는데, '뉴허량 홍산문화묘단총 유적군과 옥기군의 발견은 확실하고 풍부한 고고학적 자료를 통해 문명의 기원 과정에서 랴오닝 서부 지역이 한발 앞서 갔음을 증명합니다' 홍산문화는 5천년 문명의 고대 국가의 상징이자 문화의 직접적인 뿌리이기도 합니다.
기사에 첨부된 사진은 특별한 설명이 없는 한 모두 츠펑 박물관 소장품입니다.
아두의 고향에 있는 이 박물관에 오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