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 상제께서 거처하시던 방에서 물이 들어 있는 흰 병과 작은 칼이 상제께서 화천하신 후에 발견되었는데 병마개로 쓰인 종이에
吉花開吉實 凶花開凶實
의 글귀와 다음과 같은 글들이 씌어 있었도다.
病有大勢
病有小勢
大病無藥 小病或有藥
然而大病之藥 安心安身
小病之藥 四物湯八十貼
祈禱
侍天主造化定永世不忘萬事知至氣今至願爲大降
大病出於無道
小病出於無道
得其有道 則大病物藥自效 小病物藥自效
至氣今至四月來 禮章
醫統
忘其父者無道
忘其君子無道
忘其師者無道
世無忠 世無孝 世無烈 是故天下皆病
病勢
有天下之病者 用天下之藥 厥病乃兪
聖父
聖子 元亨利貞奉天地道術藥局在全州銅谷生死辦斷
聖身
大仁大義無病
三界伏魔大帝神位遠鎭天尊關聖帝君
知天下之勢者 有天下之生氣
暗天下之勢者 有天下之死氣
孔子魯之大司寇
孟子善說齊梁之君
西有大聖人曰西學
東有大聖人曰東學 都是敎民化民
近日日本文神武神
幷務道通
朝鮮國 上計神 中計神 下計神 無依無托 不可不文字戒於人
宮商角微羽 聖人乃作 先天下之職 先天下之業 職者醫也 業者統也
聖之職聖之業
..................................................
'至氣' 라는 글자를 보면 대학의 '지어至善' 이 자동으로 떠오른다. 나만 그런지 모르겠지만.....
위 구절은 '至氣' 가 들어가 있는 구절 중 하나인데, 같은 구절을 증산도의 경전에서 찾아보았다.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1) 증산도의 경전
- 이것이 곧 절사니라
- 1 기유(己酉 : 道紀 39, 1909)년 설날에 경석이 선령에게 차례를 지내려 하거늘
- 2 상제님께서 “장만한 찬수를 가져오라.” 하시어 여러 성도들과 나누어 잡수시며
- 3 말씀하시기를 “이것이 곧 절사(節祀)니라.” 하시니라.
- 안내성의 집에서 현무경을 쓰심
- 1 이어 안내성의 집에 가시어 사시(巳時)에 현무경(玄武經)을 쓰시고 말씀하시기를
- 2 “현무경에 천지이치와 조화의 오묘함을 다 뽑아 놓았느니라.” 하시니라.
- 3 이 때 양지 두 장에 글을 쓰시어 심지처럼 돌돌 말아 작은 흰 병 두 개에 한 장씩 나누어 넣으시고
- 4 병 입을 종이 마개로 막아 방 한쪽에 세워 놓으신 뒤 그 앞에 백지를 깔고 현무경과 작은 칼을 놓아 두시니라.
- 5 상제님께서 어천하신 후 내성이 태을주 수련을 하기 위해 셋집을 얻어 들어가면서 수부님을 찾아뵙고 현무경과 흰 병 두 개와 칼을 올리니라.
- 6 이후 경석이 그 사실을 알고 수부님께 억지를 쓰며 ‘내성이 맡겨 놓은 물건을 달라.’ 하므로 수부님께서 어쩔 수 없이 내어 주시거늘
- 7 경석이 병 하나를 들어 그 속에 든 작은 심지를 빼어 보니 ‘흉화개흉실(凶花開凶實)’이라 적혀 있고
- 8 다른 병에서는 ‘길화개길실(吉花開吉實)’이라 적힌 종이 심지가 나오니라.
- (증산도 道典 5:346)
- 인류가 앓고 있는 병의 대세
- 1 경석이 현무경을 펴 보매 부(符)와 여러 글이 써 있으니 이러하니라.
- 2 病有大勢하고 病有小勢하니
병유대세 병유소세
병에는 큰 병세가 있고 작은 병세가 있나니 - 3 大病은 無藥하고 小病은 或有藥이라
대병 무약 소병 혹유약
然이나 大病之藥은 安心安身이요
연 대병지약 안심안신
小病之藥은 四物湯八十貼이라
소병지약 사물탕팔십첩
큰 병은 약이 없고 작은 병은 혹 약이 있으나
대병을 고치는 약은
마음과 몸을 편히 하는 데 있고
작은 병의 약은 사물탕 팔십 첩이니라. - 4 祈 禱
기 도
侍天主造化定永世不忘萬事知 至氣今至願爲大降이라
시천주조화정영세불망만사지 지기금지원위대강 - 5 大病도 出於無道하고 小病도 出於無道하니
대병출어무도소병출어무도
得其有道면 則大病도 勿藥自效하고 小病도 勿藥自效니라
득기유도 즉대병물약자효 소병물약자효
큰 병도 무도에서 비롯하고
작은 병도 무도에서 생기나니
도를 얻으면 큰 병도 약 없이 스스로 낫고
작은 병도 약 없이 스스로 낫느니라. - 6 四月來
사월래
至氣今至 禮章
지기금지 예장
願爲大降
원위대강 - 왜 의통성업으로 세상을 끝막는가
- 7 醫 統
의 통
忘其君者無道하고 忘其父者無道하고 忘其師者無道하니
망기군자무도 망기부자무도 망기사자무도
世無忠 世無孝 世無烈이라 是故로 天下가 皆病이니라
세무충 세무효 세무열 시고 천하 개병
임금에게 입은 은덕을 잊은 자도 도리에 어긋난 자요
어버이에게 입은 은덕을 잊은 자도 도리에 어긋난 자요
스승에게 입은 은덕을 잊고 배반하는 자도 도리에 어긋난 자이니
세상에 충(忠)도 없고 효(孝)도 없고 열(烈)도 없는 고로
천하가 모두 병들어 있느니라. - 8 病 勢
병 세
有天下之病者는 用天下之藥이라야 厥病이 乃癒니라
유천하지병자 용천하지약 궐병 내유
천하의 병을 가진 사람은 천하의 약을 써야 그 병이 낫느니라. - 9 聖 父
성 부
聖 子 元亨利貞奉天地道術藥局 在全州銅谷生死判斷
성 자 원형이정봉천지도술약국 재전주동곡생사판단
聖 神
성 신
천지의 정신인 원형이정의 도를 바탕으로
천지를 받드는 도술약국이라
전주 동곡에서 천하 사람의 생사 판단을 하느니라. - 무병의 길
- 10 大仁大義는 無病이니라
대인대의 무병
대인대의하면 병이 없느니라. - 11 三界伏魔大帝神位는 遠鎭天尊關聖帝君이라
삼계복마대제신위 원진천존관성제군 - 오직 대세에 눈떠야 산다
- 12 知天下之勢者는 有天下之生氣하고
지천하지세자 유천하지생기
暗天下之勢者는 有天下之死氣니라
암천하지세자 유천하지사기
천하대세를 아는 자에게는 살 기운(生氣)이 붙어 있고
천하대세에 어두운 자에게는
천하의 죽을 기운(死氣)밖에는 없느니라. - 13 東有大聖人하니 曰東學이요
동유대성인 왈동학
西有大聖人하니 曰西學이라 都是敎民化民이니라
서유대성인 왈서학 도시교민화민
동방에 대성인이 있으니 곧 동학이요
서방에 대성인이 있으니 곧 서학이라.
이는 모두 창생을 교화하는 데 그 사명이 있느니라. - 14 孔子는 魯之大司寇요 孟子는 善說齊梁之君이라
공자 노지대사구 맹자 선세제량지군
공자는 노나라에서 대사구 벼슬을 하였고
맹자는 제나라와 양나라의 군주에게 유세를 잘 하였느니라. - 15 近日日本國文神武神이 竝務道統이니라
근일일본국문신무신 병무도통
근일 일본의 문신과 무신들이
모두 도를 받아 문명을 여는 데 힘쓰고 있느니라. - 제 뿌리를 못 찾고 환부역조하는 조선인을 경계하심
- 16 朝鮮國 上計神 中計神 下計神이 無依無托하니
조선국 상계신 중계신 하계신 무의무탁
不可不 文字戒於人이니라
불가불 문자계어인
조선국 상계신(환인) 중계신(환웅) 하계신(단군)이
몸 붙여 의탁할 곳이 없나니
환부역조하지 말고 잘 받들 것을
글로써 너희들에게 경계하지 않을 수 없노라. - 성인의 직업은 의통
- 17 宮商角徵羽는 聖人이 乃作이라
궁상각치우 성인 내작
先天下之職하고 先天下之業하니
선천하지직 선천하지업
職者는 醫也요 業者는 統也니
직자 의야 업자 통야
聖之職이요 聖之業이니라
성지직 성지업
궁상각치우의 오음은
자연의 소리(율려)를 듣는 성인이 지은 것이라
성인은 천하의 직책과 천하의 업무를 우선으로 삼나니
천하의 직은 병들어 죽어 가는 삼계를 살리는 일(醫)이요
천하의 업은 삼계문명을 통일하는 일(統)이니라.
성스러운 직이요 성스러운 업이니라. - (증산도 道典 5:347)
..........................................................
글을 비교해가면서 읽으면 지루하지 않아서 좋다.
'至氣' 가 들어가 있는 <전경> 의 나머지 구절은 아래와 같다.
(아래)
41. 상제께서 무신년에 무내팔자지기금지원위대강(無奈八字至氣今志願爲大降)의 글을 지으시니 이러하도다.
欲速不達侍天主造化定永世不忘萬事知
九年洪水七年大旱 千秋萬歲歲盡
佛仙儒一元數六十三合爲吉凶度數
十二月二十六日再生身 0 0
또 무신년에
一三五七九
二四六八十
成器局 塚墓天地神 基址天地神
運 靈臺四海泊 得體 得化 得明
30. 상제께서 정미년 섣달 스무 사흘에 신경수를 그의 집에서 찾으시니라 .상제께서 요(堯)의 역상 일월성신 경수인시(歷像 日月星辰 敬授人時)에 대해서 말씀하시기를 “천지가 일월이 아니면 빈 껍데기요 일월은 지인(知人)이 아니면 허영(虛影)이요. 당요(唐堯)가 일월의 법을 알아내어 백성에게 가르쳤으므로 하늘의 은혜와 땅의 이치가 비로소 인류에게 주어졌나니라” 하셨도다. 이 때 상제께서 일월무사 치만물 강산 유도 수백행(日月無私治萬物 江山有道受百行)을 가르치고 오주를 지어 천지의 진액(津液)이라 이름하시니 그 오주는 이러하도다.
新天地家家長歲 日月日月萬事知
侍天主造化定永世不忘萬事知
福祿誠敬信 壽命誠敬信 至氣今至願爲大降
明德觀音八陰八陽 至氣今至願爲大降
三界解魔大帝神位 願趁天尊關聖帝君
44. 상제께서 무신년 四월에 전주에 가셔서 여러 종도들로 하여금 글월을 정서하게 하시리라. 상제의 말씀에 따라 광찬은 김 병욱의 집에 머물면서 상제께서 전하는 글을 일일이 등사하고 형렬은 상제를 따라 용머리 주막에 가서 상제로부터 받은 글월을 광찬에게 전하느니라. 광찬은 그 글월을 정서하여 책을 성편하였도다. 상제의 명대로 책이 성편되니 상제께서 광찬에게 세상에 나아가 그 글을 전함이 가하랴. 광찬이 상제의 존의에 좇을 것을 여쭈니 상제께서 그에게 “경석에게 책 한 권을 주었으니 그 글이 나타나면 세상이 다 알 것이라.” 말씀하시고 성편된 책을 불사르고 동곡으로 떠나셨도다. 책 중에 있는 글이 많았으되 모두 불사르셨기에 전하지 못하였고 한 조각만이 종도의 기억에 의해서 전하는도다.
士之商職也 農之工業也 士之商農之工職業也 其外他商工留所 (疑有闕文)萬物資生羞耻放蕩神道統 春之氣放也 夏之氣蕩也 秋之氣神也 冬之氣道也 統以氣之主張者
也 知心大道術 戊申十二月二十四日
左旋 四三八 天地魍魎主張
九五一 日月竈王主張
二七六 星辰七星主張
運 至氣今至願爲大降
無男女老少兒童咏而歌之
是故永世不忘萬事知
侍天主造化定永世不忘萬事知
7. 도주께서 어느 날 공부실에서 공부에 진력을 다하시던 중 한 신인이 나타나 글이 쓰인 종이를 보이며 “이것을 외우면 구세제민(救世濟民) 하리라”고 말씀하시기에 도주께서 예(禮)를 갖추려 하시니 그 신인은 보이지 않았으되 그 글은 ‘시천주 조화정 영세불망 만사지 지기금지 원위대강(侍天呪造化定永世不忘萬事知至氣今至願爲大降)’이었도다.
66. 도주께서 정유년 十一월 二十一일 자시부터 무술년 三월 三일까지 도장에서 불면 불휴하고 백일도수를 마시느니라. 五일에 심히 괴로워 하시므로 한의사와 양의사를 불러왔으되 “때가 이미 늦었도다”고 이르시니라. 도주께서 이튿날 미시에 간부 전원을 문 밖에 시립케 한 후 도전 박한경을 가까이 하고 도전의 머리에 손을 얹고 도의 운명 전반을 맡도록 분부를 내리고 “오십년 공부 종필(五十年工夫終畢)이며 지기 금지 사월래(至氣今至四月來)가 금년이다. 나는 간다. 내가 없다고 조금도 낙심하지 말고 행하여 오던 대로 잘 행해 나가라”고 말씀하시고 다시 문 밖을 향하여 “도적놈”을 세 번 부르시더니 화천하시니라. 무술년 三월 六일 미시요 양력으로 一九五八년 四월 二十四일이요. 수는 六十四세로다.
첫댓글 https://www.youtube.com/watch?v=RD7Y3zTll_Q
PLAY
현재의 사회를 보면 도 가 보인다~법을 어겨서 그 법 테두리를 안간힘으로 벗어나려 하는 자와 그 법을 수호하라 하는 법 집행을 할려고 하는 자들 그러하니 27년 헛도수의 마지막 해 2023년은 아마 크리스마스 케럴송이 울려 펴지는 달까지 법을 지켜라 아니다 법을 어겼지만 법 테두리를 벗어나려 해야 겠다 한다 이것의 근거는 바로 진도수 진법이 나타나는 현상으로 보인다 난세의 영웅은 항상 우리나라 대한민국에서는 항상 나타 나셨다 진도수의 진법이 내년부터 형성이 되질 않으면 다 살아날수있는 방법론을 제시하는 이가 있슬까? 아님 나만 아니면 돼지하는 복불복에 기대는 기회주의자가 될것인가?
기도를 모시던 공부반에서 공부를 하던 법좌 자세로 처음 그 자세에서 조금 이라도 움직이면 않된다 그럼 천강이 내릴때 뼈마디가 튕긴다 ~몸에 파리가 날아오던 모기가 깨물던 절대로 움직이면 않된다 그러하니 앞으로는 얼마나 힘들겠는가!!!!!!그 공부는 참을성이 인내력이 많이 부족하면 신선선녀는 물건너 간다 ~우리가 닦고있는 이 도가 얼마나 힘들었스면 차라리 저를 데리고 가십시오 ~하는 생각과 말이 자기도 모르게 나온다고 한다네 그러하니 외수 수도인보다도 내수 수도인들이 상통군자(상재 중재 하재)와 도통군자가 많이 나온다고 하지요~3일 도통군자는 72시간 매번 죽고싶다라는 생각이 수만번 수천번 든다고 합니다 창생군자보다도 조금더 수명이 길뿐 상통군자에는 들지도 못합니다 항상 입에서는 주문이 맴도는 수도를해야 여하튼 수심연성 과 세기연질을 각자가 되새김질을 하시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