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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요르단 트럭 크레인시장, 중고품 취급이 관건 | ||||
작성일 | 2012-10-17 | 작성자 | 조상재 ( taurus@kotra.or.kr ) | ||
국가 | 요르단 | 무역관 | 암만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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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르단 트럭 크레인시장, 중고품 취급이 관건 - 전량 수입에 의존, 중고품 수요가 대부분 - - 현지 수요에 맞춘 다양한 제품 생산라인을 갖춰야 - □ 시장 규모 ㅇ 요르단 트럭 크레인시장 규모는 연간 2850만 달러이며, 현지 생산시설이 없는 관계로 100%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ㅇ 향후 3~5년간 트럭 크레인시장 수요가 5~10%가량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요르단 내 차량 증가와 도시방재 부서,·도시교통 부서 등 공공부문에서의 수요 증가로 트럭 크레인시장의 전반적인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시장 특징 ㅇ 트럭 크레인에는 여러 종류가 있음. - 붐 타입은 조절이 가능한 붐 윈치를 장착함. - 후크와 체인이 있는 트럭 크레인은 다른 차량을 끌 수 있는 체인이 있음. - 평상형 트럭은 트럭 후방 전체에 딱 맞는 평상이 장착돼 있으며 유압으로 경사를 기울이는 것이 가능하고 노면까지 움직일 수 있음. 또한 트럭을 이용해 자력 혹은 윈치로 당겨 아래로 위치시킬 수 있음. ㅇ 요르단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것은 붐 타입이지만 최근 평상형 트럭이 시장에 진출해 인기를 얻고 있음. ㅇ 트럭 크레인 수요층은 민간부문과 공공부문으로 나뉨. 수요의 10%는 공공부문이며, 90%는 민간부문임. - 공공부문의 수요는 주로 현지 에이전트로부터 신품을 구입하거나 일본과 미국으로부터 차량 지원을 받음으로써 충당함. - 민간부문의 수요는 독일, 일본, 이탈리아, 미국 등에서 주로 수입함으로써 충당함. 현지 생산시설이 없으므로 100% 수입에 의존함. ㅇ 수입되는 트럭 크레인은 신품과 중고품으로 구분됨. 신품의 비율은 15%이며, 중고품은 85%로 대부분의 수요를 차지함. □ 시장 동향 ㅇ 트럭 크레인의 종류와 크기는 매우 다양하지만 가장 수요가 많은 것은 10톤 이하의 제품임. 요르단 내에서 10톤보다 더 큰 장비는 필요하지 않고 가격 측면에서 적절하기 때문임. ㅇ 중고 크레인의 70%가 차량을 제외한 상태로 수입됨. 보통 수입업자들은 자르카에 위치한 Free zone에서 수입한 크레인과 차량을 설치함. - 트럭 크레인 전부를 운송하는 것보다 크레인 자체만 운송하는 것이 가격 측면에서 더 저렴하고, 크레인 용량에 대한 고객들의 수요가 다양하기 ?문임. ㅇ 보통 중고품의 가격리스트는 제품마다 다르며, 그 연도의 모델과 제품의 상태에 따라 가격이 결정됨. □ 수입 동향 ㅇ 2009년에서 2011년까지의 트럭 크레인 연간 평균 수입액은 2000만 달러임. 2007년부터 2010년까지의 수입액은 1300만 달러를 오가는 등 유동적이었으나, 2011년 수입액이 3000만 달러에 이르는 등 크게 증가했음. ㅇ 현지 수입업자들은 향후 3~5년간 수입액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 차량 증가에 따른 사고 증가와 더불어 공공기관에서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임. ㅇ 국가별 수입액은 다음과 같음. 요르단 트럭 크레인 수입 동향 (단위: 달러, %)
출처: 요르단 통계청 주: 통계는 HS 8705.00 기준임. □ 경쟁 동향 ㅇ 요르단 트럭 크레인 수요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가격이며 품질, 내구성, 브랜드 순임. 또한 많은 브랜드가 진출해 있는 만큼 경쟁이 심한 편임. ㅇ 독일과 일본 제품은 고품질과 뛰어난 내구성으로 인기를 얻고 있음. ㅇ 특히 일본의 Tadano와 UNIC사는 시장의 선두주자로 꼽힘. 그 이유는 다음과 같음. - 뛰어난 품질(내구성 및 신뢰성) - 현지 에이전트 및 고객들과의 좋은 관계 - 과거의 거래 경험으로 축적된 뛰어난 평판 일본의 TADANO(좌), UNIC(우)
ㅇ 독일제 중고제품 또한 좋은 품질과 뛰어난 내구성으로 인기를 얻고 있으며, 미국산 중고제품은 미국-요르단 FTA로 인해 낮은 가격을 앞세워 그 뒤를 잇고 있고, 최근 중국산 제품이 이 시장에 진입한 이후 빠른 속도로 시장점유율을 높임. ㅇ 한국 제품은 좋은 평판과 적절한 가격 수준으로 최근 3년간 꾸준히 점유율을 높이고 있음. □ 진출 방안 ㅇ 요르단 트럭 크레인시장에 진입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1년 정도로 전망됨. - 현지 시장에 대한 홍보와 믿을 만한 현지 에이전트를 선임하는 데 걸리는 시간임. ㅇ 민간부문의 수요 대부분이 중고품이고 공공부문은 대부분 신품이므로 각 분야에 맞춰 제품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함. ㅇ 현지 기업에 부품 제공과 기술적 지원을 제공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임. 이는 요르단 내에 한국 기계에 대한 평판을 강화시켜 줄 것임. ㅇ 현지 구매자들의 요구에 맞출 수 있도록 1톤부터 50톤까지의 다양한 크기의 크레인과 차량을 준비하는 것 또한 중요함. □ 관세와 판매세 ㅇ 트럭 크레인의 판매세는 16%임. ㅇ 미국 제품을 제외한 모든 트럭 크레인의 관세는 10%임. 자료원: 코트라 암만 무역관 자체 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