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순환(血液循環) 불량으로 인한 체내 수분(水分) 체류(滯留)- 2개의 수종(水腫)을 치료해 주는 혈위(穴位)
일본(日本)의 채소 전문연구학자 길전혜(吉田惠)는 하천(夏天)에 운동(運動) 결핍으로 인하여 신체가 한사(寒邪)의 침습을 입을 경우 수종(水腫)이 용이하게 발생된다고 설명했다. 특히 장시간 에어컨이 작동하는 냉방(冷房) 속에서 냉음료(冷飲料)를 과다 섭취할 경우 잠시 강온(降溫)되므로 인하여 혈액순환(血液循環)이 불량(不良)해지므로 체내(體內)에 수분(水分) 체류(滯留)가 발생된다. 특별히 사무실 내에 하루종일 앉아서 근무하는 사람들은 하반신(下半身) 수종(水腫)의 문제(問題)가 발생된다. 다음에 소개하는 2개의 혈위(穴位)는 수종(水腫)을 치료해 준다. 수종(水腫)과 혈액순환은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갖고있다. 혈액순환 중 동맥(動脈)은 세포(細胞)에 수분(水分)과 영양분을 공급해 주고 정맥(靜脈)과 임파관(淋巴管) 속의 불필요한 수분(水分)은 재차 순환되는데 이와같은 과정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체내에 수종이 유발된다. 그런데 소퇴두(小腿肚:종아리)의 후방(後方)에 자리잡고 있는 방광경(膀胱經)의 혈위인 승산혈위(承山穴位)는 체내(體內)의 습기(濕氣)를 배제시켜 줌과 동시에 신장공능(腎臟功能) 저하(低下)와 요통(腰痛)과 슬개통(膝蓋痛) 등을 치료해 준다.
또 위중혈위 (委中穴位)는 슬개정후방(膝蓋正後方)에 자리잡고 있으며 쌍각(雙腳)의 혈액(血液) 속의 노폐물(老廢物)을 배제시켜 준다. 그 결과 수종(水腫)과 각통(腳痛)과 각마(腳麻)와 요산통(腰痠痛)을 치료해 준다. 잠두(蠶豆)는 소수종(消水腫) 작용이 있으며 장위(腸胃)의 연동(蠕動) 운동을 촉진시켜 준다. 잠두(蠶豆)는 포타슘의 함량이 매우 높은 식물(食物)이며 체내(體內)의 잉여수분을 배제(排除)시켜 주는 공능이 있다. 그외 잠두 속에는 비타민 B1 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므로 장위(腸胃)의 연동운동을 촉진시켜 준다. 또 비타민 C 는 면역력(免疫力)을 증강시켜 주고 여성(女性)들의 미근(美筋)을 증가시켜 준다. 그러므로 잠두는 하천(夏天)에 용이하게 발생되는 수종(水腫)과 식욕부진(食慾不振) 등 문제(問題)를 해결해 준다.
일본(日本)에서 발간되는 《TokyoWalker》잡지에 보면 잠두농탕(蠶豆濃湯)이 소개되어 있는데 맛도 좋고 영양만점이다.
《잠두농탕(蠶豆濃湯)》 : 우유⋯⋯1/2 컵, 크림⋯⋯1/2컵, 잠두(蠶豆)⋯⋯15알(粒), 양파⋯⋯1/4개(個), 적당량의 소금과 호초(胡椒).
제법 :
(1)양파는 잘게 썬다.
(2)크림과 양파를 함께 얕은 불로 끓인다. 1 컵의 물과 잠두를 혼합하여 끓인다.
(3)과즙기(果汁機) 속에 집어넣고 분쇄한 후 소금과 호초(胡椒)를 넣고 얕은불로 끓여 농탕(濃湯)을 만들어 복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