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m.news.nate.com/view/20230828n16701?mid=m03
서이초 교사 사망 49재일인 9월 4일 교사들이 연가·병가를 내고 집단행동에 나설 것을 예고한 가운데, 교육부는 28일 재차 '불가' 입장을 밝혔다.
교육부 관계자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출입 기자단 정례 브리핑에서 "(서울 서초구 교사 사망이) 너무 슬프다는 이유로 (교원이) 연가를 내는 것은 (연가를 낼 수 있는) 특별 사유로 보기 어렵다"고 밝혔다.
최근 교사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서이초 교사에 대한 추모와 교권회복 목소리를 내기 위해 9월 4일을 '공교육 멈춤의 날'로 정해 추모 집회를 열자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교육부는 학기 중에 특별한 사유 없이 연가나 병가를 내는 것은 '불법'이라고 규정하고 "법과 원칙에 따라 대응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 관계자는 법과 원칙에 따른 대응을 거듭 밝히고 "학생들의 학습권 문제가 있고, 교사들은 수업해야 할 의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 "교원들은 학기 중 연가를 내야 할 경우 특별한 사유가 있어야 하고, 연가를 낼 경우 사유를 기재하게 돼 있다"며 "보통 특별한 사유는 가족 애경사, 자녀 입영일을 예시로 들고 다 나열돼 있지 않지만, 학교장이 (특별한 사유를) 판단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아이들 학습 결손, 보충 수업 문제 때문에 (교원들의 학기 중 연가 사용을) 엄격히 제안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병가·연가를 냈지만 집회에 참석하지 않은 교원들의 처분에 대해서는 "원론적으로 말씀드리면 편찮으셔서 병가 내는 것, 가족 애경사 등 특별 사유가 있어 연가 내는 것은 원칙적으로 가야 한다"면서도 "다른 이유로 (병가·연가를) 낼 경우 복무 점검을 하겠다는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이주호 부총리도 추모하거나 애도하는 마음을 잘못됐다고 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다양한 방식으로 추모와 애도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첫댓글 ???? 연가사유를 왜 님들이 판단해요 걍 쉬고싶음 쉬는거지
연가도 자기 맘대로 못쓰노..
그니까 아플 예정이라 병가 내겟다고요
아니 기사가.. 참 ㅋ 슬프다고 연가는 무슨
아프다구요~~
어떡하냐...ㅠㅠ맘아프다
솔직히 저럴수록 반발심이 커질 수 밖에 없음
마음이 아프다구요
교사 연가 병가 수락은 교장재량이 아님? 교육부가 이래라저래라 할 수가 있나
기사 진짜 너무하네 ㅋㅋ 슬프다고 연가는 안된다 라니
그래서 병가 쓴다고 몇 번 말해 시발 ~
부모들도 애들 안보냈음좋겠다....추모하는 마음으로ㅜ
너무 슬퍼서 아플 예정이라…;^^ 아프다는데 어쩔건가요..ㅠ
아프다고...ㅠ
어휴 진짜...
미친 개인연가에 사유가 왜필요해
웅웅 아파서 병가 내용 병원도 갈거에용 어차피 교직에 있으면서 정기적으로 다니게 된 병원 몇개나 됨^^
22 학교 다니면서 병원 vip됨
와 근데 진짜 강압적이다...;;;;연가는 자기맘인거아냐???
그럼 연가보상비도 줘 ㅋㅋㅋ 연가보상비도 없는 직업이 어디있니
병가가 왜 안되는데ㅅㅂ 독재정권인증이죠
연가 사유를 뭔데 지들이 정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냥 이주호가 사퇴해 짜증나서 일 못하겠어
꺼ㅠ지세요ㅠ
생리휴가라면? ㅎ 여성공무원은 생리기간중 휴식을 위해 매월 1일의 여성보건휴가를 받을 수 있다. 무급 ㅎ
슬퍼서 쓰는게 아니라 교사로서 생존하려고 쓰는 거임... 이걸 걍 슬퍼서 쓴다고 말하고 있네
감기걸렸는대용
아픈데;
와 교사 노예취급한다고 걍 대놓고말하지그러냐 ㅆㅂ
아니 진짴ㅋㅋㅋㅋㅋㅋㅋㅋㅋ 교육부는 뭔 말을 하는겨...
이런건 교육청과 교육부에서 나서서 독려해줘야하는거 아니야? 딱 학습만 신경쓰고, 교권이나 아이들의 인성교육,도덕 윤리교육은 시키지 않겠다는 말과 같지. 이런 일이 있어도 우리는 지식적 공부만 시키면 된다, 인성은 모르겠다, 교사(직원)의 보호도 모르겠다, 구워먹든 삶아먹는 소비자들이 알아서 하셔라, 우린 교사도 아이들의 미래도 사회의 미래도 책임지지 않겠다는 말과 뭐가 다르냐고.
나 9월 4일에 아포
나 아퍼~~
아파용
아 오늘 병원에서 애 엄빠가 애기 유치원 9/4에 재량휴무일이라고 애 엄마는 욕하고 애 아빠는 교사의 권익을 위해 찬성이다 어쩌고 하던데 이거였구나
교육부가 이런식으로 나오면 진상짓하는 학부모들은 당연한줄 알고 계속 갑질하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