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일치기로 가기 딱 좋은 청주 명소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정북동 토성 전경, 청남대 꽃밭 /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푸른 오션뷰나 화려한 네온사인이 펼쳐지는 도시 여행도 좋지만 때로는 옛 청취를 만끽할 수 있는 자연과 현대가 뒤섞인 도시에서 또 다른 추억을 쌓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푸릇푸릇한 자연이 기본 배경에 도시의 편의성이 융합된 청주에는 영화와 드라마 촬영지로 유명한 곳들이 있는데요. 세련된 도시에서 벗어나 친숙한 멋이 담긴 청주의 반드시 방문해야 할 여행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정북동 토성
정북동 토성 전경 /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정북동 토성은 청주 여행 시 인생샷을 찍기 위해 반드시 방문하는 곳으로 청주시 북쪽 미호천변 평야 중심에 위치해 있는 삼국시대 성지입니다.
사적 415호로 지정되어 청주시에서 관리하고 있으며 동서남북으로 문터가 일부 남아있어 주변의 자연과 어우러져 옛 청취를 물씬 풍기는 곳입니다. 특히 일몰 사진으로 유명하니 시간대에 맞춰 방문해 인생샷을 건져보는 건 어떨까요?
2. 상당산성
상당산성 가을, 겨울 전경 /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상당산성은 백제시대부터 토성이 쭉 그 자리에 자리해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는 유적지로 조선시대에 지어진 산성중에서 가장 보존이 잘 되어 있는 산성 중 하나입니다.
산성 자체도 장엄하며 푸르른 잔디와 울창한 숲으로 감싸여 있어 산책하기에 좋은 곳입니다. 특히 벚나무와 단풍으로 물드는 봄과 가을에는 화사한 빛깔로 물드는 장소로 드라이브 코스로도 유명한 여행지입니다.
3. 육거리시장
육거리시장 입구, 어묵튀김 / 사진=테마스토리, 한국관광공사 김지호
육거리시장은 청주를 대표하는 재래시장으로 청주에서 직접 생산되는 농산물 및 공산품을 판매하는 시장입니다. 육거리시장은 각종 영화와 드라마의 종합 촬영지로 유명한 곳으로 고향 집 같은 친숙함과 도시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정겨움을 간직한 곳입니다.
또한 할머니 밥상이 생각나는 고전적인 먹거리가 그리운 향수를 자극합니다. 청주 여행에 오면 육거리시장은 필수 코스인데요. 근처에 주차장과 아케이드가 마련되어 있어 편안하게 시장을 둘러볼 수 있습니다.
육거리시장은 총 9개의 상인회가 구획을 나누어 상업 활동을 하고 있으며 과일, 채소, 떡, 전, 의류 등 다양한 물품을 판매하기 때문에 둘러보는 것만으로도 시간이 금방 갈 정도입니다. 또한 삼겹살, 만두, 묵밥, 족발 등 오감을 만족시킬 음식이 펼쳐지니 다양하게 맛보시기를 바랍니다.
4. 청남대
청남대 분수 /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청남대는 대청댐 근처에 위치해 있으며 1983년부터 대통령 전용 별장으로 유명한 곳입니다. 풍수학자들은 이곳을 명당 중의 명당으로 손꼽으며 청남대의 뜻은 “따뜻한 남쪽의 청와대”라는 의미를 안고 있습니다.
본래 대통령 별장은 전국에 총 네 군데가 있었지만, 김영삼 정부 시절 모두 폐쇄된 뒤 청남대만 남게 되었습니다. 역대 대통령은 매년 모든 휴가 동안 청남대에서 지냈다고 할 정도로 기운이 좋은 곳입니다.
청남대 호수 전경 /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부지가 광대하기 때문에 유명한 부분 위주로만 봐도 2시간 이상이 걸리며 대통령 산책길까지 포함하면 하루도 부족할 정도라고 합니다. 가을에 청남대 중심으로 화사한 단풍색으로 물들여지는 모습을 보면 대통령 별장으로 지어진 이유가 납득이 될 정도로 아름다운데요. 방문하기 전에 예약은 필수이니 참고 바랍니다.
옛 청취가 가득한 청주 여행지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청주는 세련된 도시는 아니지만 자연과 도심이 어우러진 푸릇한 정겨움이 있는 곳입니다.
육거리시장에서 가득한 볼거리로 시간을 보내고, 청남대나 상당산성에서 여유로운 오후를 보내기 좋습니다. 시끌벅적한 도시에서 벗어나 한가로운 여행을 꿈꾼다면 소개해 드린 청주 여행지를 추천해 드립니다.
청량 그 자체인 포천 여행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