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中, 도심 내 개인 이동수단(PM)이 뜬다! | |||||||||||||||||||||||||||||||||||||||||||||||||||||||||||||
---|---|---|---|---|---|---|---|---|---|---|---|---|---|---|---|---|---|---|---|---|---|---|---|---|---|---|---|---|---|---|---|---|---|---|---|---|---|---|---|---|---|---|---|---|---|---|---|---|---|---|---|---|---|---|---|---|---|---|---|---|---|---|
게시일 | 2016-02-25 | 국가 | 중국 | 작성자 | 길은진(청두무역관) | |||||||||||||||||||||||||||||||||||||||||||||||||||||||||
中, 도심 내 개인 이동수단(PM)이 뜬다! - 샤오미 나인봇을 중심으로 중국 Personal Mobility 시장 분석 -
□ 개인 이동수단 시대의 도래
○ 개인 이동수단(Personal Mobility·PM)이란? - 1인 또는 2인승 단거리 저속 이동수단으로 전기 구동방식이라는 점에서 자전거, 킥보드와 같은 기존 1인 이동수단과 구별되며 스마트 모빌리티, 마이크로 모빌리티로도 불림.
주: 이밖에 전기자전거, 킥보드, 앉아서 타는 전동휠, 스쿠터 등 종류 다양, 아직까지 명확한 카테고리 분류가 없음.
□ Personal Mobility 시장발전 과정 및 현재
○ 초기시장 - 2001년, 미국 세그웨이(Segway)사에서 운전대가 있는 양발형을 처음 출시해 많은 관심을 받았지만 대중화에 실패
○ 시장 경과 - 외발형, 손잡이형, 보드형, 킥보드형 등 여러 형태의 모델로 세분화 및 다양화가 이뤄져 20~30대 소비자에게 레저용으로 많은 관심을 받음 - 그러나 여전히 800~1600달러(한화 100만~200만 원)의 높은 가격대와 실용성의 문제로 대중화에 실패 ○ 시장동향
2016 Personal Mobility 제품 특징
□ 중국 Personal Mobility 대표 사례
1) 샤오미-나인봇, 두 회사가 가져온 가격혁신
○ 인수합병 및 투자 과정 - 2012년 설립된 중국의 나인봇(Ninebot)은 퍼스널 모빌리티의 시초인 미국 세그웨이를 모방한 제품을 저가에 내놓아 큰 인기를 끔. 세그웨이의 경우 가격이 8200달러에 달해 판매량이 저조, 반면 나인봇은 5300위안(820달러)에 불과 - 세그웨이는 나인봇이 ‘운전대가 있는 양발형 제품에 대한 특허’를 침해했다며 수차례 소송을 제기, 나인봇은 2015년 4월 세그웨이를 인수하는 방법으로 특허문제 매듭 - 나인봇은 중국의 샤오미와 미국의 세콰이어벤처캐피탈로부터 8000만 달러(약 900억 원)의 투자를 받음.
○ 가격혁명을 통한 Personal Mobility시장 본격 가동 - 2000년대 초반 세그웨이 제품출고 당시 큰 관심을 끌었지만 8200달러에 달하는 높은 가격과 무게 때문에 대중화에 실패 - 나인봇이 인수하고 샤오미와의 합작을 통해 세그웨이의 고가전략을 저가 프리미엄 전략으로 변경 - 샤오미-나인봇이 2015년 10월 중국 내수용으로 출시한 ‘나인봇 미니’ 가격이 1999위안(약 35만 원)에 불과, 이로써 가격 혁명을 가져옴.
○ 나인봇 제품 현황 - 가격: 1999위안(한화 약 37만 원), 저가격 고품질 전략 - 휴대폰 APP과 연동: 휴대폰으로 원격조정 가능, APP 내 메인 계기판에서 현재 속도, 운행시간, 주행거리, 온도, 평균속도 등 확인가능.
자료원: 샤오미(小米)
- 2015년 세계인터넷대회에서 샤오미 전시관에 들른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이 직접 시승하며 흥미를 보일 정도로 화제성이 높음. - 나인봇 제품 스펙
○ 시장영향력 - 저렴하고 편리한 나인봇으로 인해 중국 개인이동수단 시장의 본격적인 확대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 - 개인이동수단 시장은 단순히 이동수단을 넘어 스마트 시계, 스마트폰과 연결되어 GPS 및 교통, 통신 등 관련 산업의 새로운 생태계를 만들 가능성이 있음. 특히, 샤오미의 경우 휴대폰, 노트북을 비롯한 주변 기기, 관련 어플리케이션의 자체 제작으로 샤오미 생태계를 만들 가능성이 큼.
2) 신는 웨어러블 장치, 로켓 스케이츠(Rocketskates)
○ 회사 소개 - 회사명: ACTON (www.ACTONglobal.com) - 대표자: Janelle Wang(王宇融), 중국계 미국인으로 CEO 겸 공동 창업자 - 2015년, 美 최대 크라우드펀딩 사이트, 킥스타터를 통해 출자금 달성에 성공 - 2015년 6월, 中 hi.taobao.com(Alibaba Group Holdings Ltd. 소유 온라인 플랫폼)에서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48시간만에 15만6300달러 모금
○ 제품 소개 - 로켓 스케이츠(Rocketskates): 신발에 탈·부착하는 방식으로 단거리용 웨어러블 가젯 - 고유특허: 각각의 스케이트는 모션센서(motion sensors)로 서로 연결돼 같은 스피드 및 동작 유지
제품스펙(제품 R10 기준)
* 이외에 성능에 따라 R5, R6, R8 모델로 구분, 가격은 각 399달러, 499달러, 599달러
- 간단한 작동법: 별도의 리모콘 없이 사용자의 발놀림으로 직접 조작 가능(앞으로 기울이면 가속, 뒤로 기울이면 감속) - 핸드폰 APP연동: APP상에서 이동경로, 동작, 배터리 용량, 친구와의 경쟁 등 다양한 서비스 제공 - 타깃 소비자: 도시환경 혹은 대학교 캠퍼스 등의 20~30대
○ 중국 진출계획 - 현재 중국 창저우 장쑤(常州江苏)에서 제작돼 유럽, 아시아, 북미에서 판매. · 창저우는 오토바이나 전기자전거, 전동차 등 운송수단 제조의 전통지역으로 제조 인프리가 잘 갖춰져 혁신상품의 대량생산이 가능 - 2016년 내 50명 이상 중국 현지연구원 고용을 확대해 중국형 맞춤제품을 생산할 계획임. · ACTON은 “독자적인 제조시장을 가진 중국 소비시장은 서양시장과 비교해 가격에 더욱 민감하며 저렴한 상품을 선호한다.”는 회사 자체 분석을 발표, 이에 고품질 저가격 전략을 내세울 것으로 보임. - 베이징, 상하이를 포함한 여러 중국 도시는 도로상에서 위와 같은 이동수단을 금지하고 있기 때문에 보편화 속도가 어느 정도 소요될 것임.
□ 전망 및 시사점
○ 현재 시장평가 - 퍼스널 모빌리티 시장은 현재 과도기로 명확한 카테고리 분류가 어려울 정도로 다양한 형태의 제품모델이 등장하고 있음. 그러나 이후 한 제품이 시장을 선도할 경우 지배적 디자인이 점차 굳혀질 것으로 보임. 다만 실용성과 재미를 함께 추구하는 시장 특성상 다양한 제품이 계속 등장할 것으로 기대됨 - 라이프 스타일의 변경: 현재 개인 이동수단을 타고 지하철 혹은 버스정류장까지 이동하여 대중교통을 이용한 후 다시 목적지까지 퍼스널 모빌리티를 이용하는 방식으로 사용됨. 공유 교통수단인 카셰어링 혹은 시티카와 연계돼 문화가 정착한다면 도시의 새로운 이동수단으로 부상할 것임.
○ 시장 가능성 - 한국 못지않게 발달된 중국의 배달업계를 감안, 좁은 골목과 가까운 거리를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1인 이동수단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창출 가능
○ 한계 - 속도에 대한 규제, 안전법규, 보험제도 미비 등 정책적 한계 때문에 보완 필요 - 우리기업으로서는 중국 업체의 저가격 제품과 경쟁해 가격경쟁력 확보에 애로, 그러나 고부가가치 산업인 퍼스널 모빌리티 시장은 자동차소재, 부품, 배터리, 사물인터넷(IOT)과의 연계가 필연적이므로 기술력 향상을 통해 한국산 파급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음.
자료원: 中国日报, 小米, ACTON, 百度, KOTRA 청두 무역관 자체자료 등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