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또한 감사하리라!”
"이 또한 지나가리라"의 정확한 유래는 아무도 알지 못하지만,
유대인 구전 문학, 그 중에서도 '솔로몬 일화'에서 유래했다는 설이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어느 날 '지혜의 왕'으로 잘 알려진 솔로몬이 아주 겸손한 신하에게 세상에 가장 소중한 물건을 구해오라고 명합니다.그러자 약속한 6개월만에 신하는 금반지 하나를 솔로몬에게 바칩니다. 금반지에 새겨진 문구를 본 솔로몬의 웃음기는 싹 가시는데요. 여기에 써져있던 바 "이 또한 지나가리라(This, too, shall pass) " 였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지혜롭다고 자만하며 살았던 솔로몬은 이 문구를 보고 "자신의 모든 지혜와 모든 재물도 결국에는 언젠가 먼지처럼 사라지겠구나"라는 깨달음을 얻게 됐습니다.
솔로몬의 글로 널리 알려진 이 또한 지나가리라는 말에 감사를
덧붙여 본 “이것,또한 감사하리라!”가 더욱 그 의미가 선명해 집니다.
세상에 가장 흔한 귀중한 물과 햇빛처럼 인간 일상 속에서 언제나 소중하나 너무 흔한 감사를 주제로 감사의 명언 화보를 출간하려하니 무척 조심스럽고 겸손한 마음이 됩니다.
일찍이 유태인들의 탈무드에서 “세상에서 가장 현명한 사람은 배우는 사람이며,세상에서 가장 강한 사람은 자기를 이기는 사람이며,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은 범사에 감사하는 사람이다”라고 교훈 했습니다.
우리는 늘 행복한 인생을 살아가려고 원하며 애써 보지만 행복이 손에 잡힐 듯 잡히질 않아 허망할 때가 많습니다.
그러나 행복은 감사로 부터 시작된다는 평범한 진리를 놓치고 살 때가 많습니다.그래서 어떻게하면 365일을 감사의 생활화에 가까이 갈 수 있는 방법을 찾다가 감히 “이것,또한 감사하리라” 주제 아래에 365개의 명언집을 (000님의) 이순신 장군의 명승지 사진과 함께 담아서 온 국민에게 감사의 생활화에 보탬이 되려고 애써습니다.
우리사회는 한 때,지능지수(IQ)가 높으면 성공한다고 믿고 가르쳤습니다.요즘에는 감성지수(EQ)가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또 서양의 부모들은 자녀에게 인간관계 지수(NETWORK Quotient)야말로 성공 요인이며 행복의 열쇠라고 강조하였으나 최근 학자들에 따라 긍정심리학의 일파에서는 진정코 감사지수(TQ,Thankfull Quotient)가 궁극적으로 한 인생의 성공과 행복을 결정하는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으로 실증하게 되었습니다.미국에서 이 분야 권위자 로버트A.이먼스(긍정심리학)박사는 감사하는 사람은 행복하고,긍정적인 에너지를 지닌다.하트매스 연구소 등의 의학적 연구에 따르면 분노, 좌절, 불안 등의 감정을 느낄 때 심작 박동은 불규칙해지며 심장과 뇌의 교신을 방해하고, 혈압을 올리고 면역계를 약화 시킨다고 한다.
감사의 감정은 심장박동을 규칙적으로,그리고 매끄러운 리듬을 만들어 가장 이상적인 감정 상태를 유지하는 원동력이 된다고 하며,신경과학계는 최근 감사하는 마음과 관련된 유전자(CD38)의 변이 형태를 발견했는데, 이런 변이유전자를 지닌 사람들은 아주 긍정적이다. 이러한 감사는 개인뿐만 아니라 기업 조직 단위에도 점목돼 조직에서의 감사경영 활성화와 구성원의 감사 실천은 기업의 긍정심리 자본으로 조직 구성원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시키고 경영 성과를 회기적으로 개선시킬 뿐 아니라 회사를 행복한 놀이터로 바꿀 수 있고 한 국가의 행복한 국민 에너지는 엄청난 힘을 지니게 만든다고 한다. 이 같은 감사의 실천은 결국 우리 자신 삶의 신비로운 변화를 느끼게 해 줄 것이다.
바로,“이것,또한 감사하리라”의 이 감사를 위해 국내,외 감사 문헌 수십 권을 탐독,조사하여 1000여 감사 명언을 수록하고 그 중에 365개,1년의 매일 한 개에 맞는 명언 365개 명언을 엄선해 보았습니다.
여러분들의 마음에 감사의 파동,힘,에너지가 늘 넘치시길 바랍니다.감사합니다.
2024.03.06
부산서 강충걸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