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지대 리더십 중간고사 - 시험 잘 봐라
문제 1) 리더십이란 무엇이며 영향력을 미치는 방법에 대하여 서술하기오
문제 2) 전통적 리더십에서 리더십 특성이론과 행위이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문제 3) 전통적 리더십에서 리더십 상황이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리더십이란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
리더가 집단구성원들을 자발적으로 움직이게 하는 사회적 영향력행사과정이다.
리더십과 영향력
주로 리더가 구성원들에게 영향을 주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구성원들도 리더에게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그리고 구성원들 사이에 있어서도 상호 영향력을 주고 받는다. 그러므로 영향력이란 리더와 구성원 및 동료들 사이에도 상호보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영향력을 미치는 방법
▶ 모범 : 구성원들에게 모범을 보임으로써
구성원들로 하여금 리더의 본을 받아서 자신의 행위에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것
▶ 제언 :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아이디어나 의견을 제시하여
구성원으로 하여금 자신의 행위에 영향을 가져오게 하는 방법
▶ 설득 : 제언보다는 더 직접적인 방법으로서 구성원의 행위에 영향을 주려는 적극적인 방법
▶ 강요 : 설득은 강제성이나 위협을 수반하지 않지만,
강요는 상벌을 중심으로 구성원의 행위를 강제로 끌어내는 방법
전통적 리더십이론의 전개
리더십 특성이론 :
특성이론적 접근방법에 의하면 역사적으로 훌륭한 리더들은 보통사람과 다른 그 무엇을 소유하고 있고 그들은 선천적인 특성 또는 자질에 의해서 비롯된다는 접근법이다.
20세기 초반에서 1950년대에 이르기까지는 리더가 갖춰야 하는 특성과 자질을 찾는데 집중되었고, 초기의 연구자들은 효과적인 리더의 속성을 주로 신체적, 성격적, 사회적인 특성이나 개인 능력 가운데서 찾고 있었다.
리더십 행위이론 :
행위이론(Behavior Approach)은 조직의 목표 달성이나 집단 유지를 위해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해 내는 지도자의 행태적 능력을 강조하는 이론이다
20세기 중반을 전후한 시기에 인간의 행동주의와 과학적 방법론에 의거하여 어떠한 리더십 스타일이 가장 효과적인 것인가, 즉 모든 상황에서 가장 효과적일 수 있는 리더십 행위를 밝혀보려는 시도들이 핵심을 이루고 있다.
행위이론으로는 오하이오 주립대학교의 리더십연구, 미시간대학교의 리더십연구가 있다.
리더십 상황이론
상황이론은 리더의 자질이나 행태에 초점을 든 초기의 연구와는 다르게 대규모 조직 상황에서 리더십의 동태성을 설명하려고 시도하고 있다. 즉 상황이론은 지도자들의 몇 가지 자질을 갖추었거나 바람직한 행태적 특성을 지녔다고 해서 반드시 조직의 효과성이 증대되는 것은 아니라고 주장한다
70년대에 들면서 리더십의 특성이나 행위들이 서로 다른 상황의 리더들에 있어서는 다르게 적용된다는 점에 주목하게 되었다. 상황이론들은 일중심적 스타일이나 관계중심적 스타일중의 어느하나가 더 효과적이다라고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상황조건에 따라서 리더십의 효과가 다르게 나타난다는 것이다.
상황이론에는 피들러(Fiedler)의 상황이론과 허쉬와 브랜차드 (Herseyt &Branchard)의 상황이론이 있다
고려할 상황에는 팔로워의 특성, 리더와 팔로워와의 관계, 주어진 과업의 특성, 조직구조의 성격 등이 있다.
최근 리더십의 동향
1980년대 이후 리더십 연구에는 주목할 만한 변화가 있었다.
첫째, 기존의 특성이론, 행위이론, 상황이론을 총체적으로 바라보며 리더가 가지고 있는 특성의 의미를 재해석하고, 리더의 행동 및 리더십을 발휘하는 상황과 통합하려는 시도들이 나타나고 있다.
둘째, 새로운 리더십 개념이 등장하게 되었다. 카리스마 리더십, 변혁적 리더십, 슈퍼리더십 등의 신선한 개념들이 새롭게 정의되고 정착되기 시작한 것이다
셋째, 리더십의 발휘가 리더 중심의 시각에서 벗어나 조직 구성원 개개인까지 확대되면서 셀프리더십, 임파워먼트 등의 개념이 등장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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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피들러(Fiedler)의 상황이론
피들러는 리더의 성격특성을 구분하기 위하여 같이 일하고 싶지 않은 동료가 누구인지를 조사하는 설문을 만들고, 이 결과에 따라서 과업지향적인 리더와 관계지향적인 리더를 구분하였다. 리더와 구성원간의 관계는 어느 정도 형성되어 있지만, 구성원들에게 주어진 과업이 애매하고, 리더가 별로 권력을 장악하지 못한 상황이라면 리더는 관계중심적 리더십을 발휘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반면에 구성원들과의 관계가 별로 좋지 않고, 과업의 구조도 애매하며, 리더가 권력을 가지지 못한 상황이라고 한다면 분명하게 과업중심 스타일이 효과적이다.
▶ 허쉬와 브랜차드 (Herseyt &Branchard)의 상황이론
이 이론에서도 역시 리더십 스타일을 과업지향과 관계지향의 두 축으로 구분하였으며, 구성원들의 성숙도에 따라서 네가지 리더십 상황을 상정하고 있다. 결국 성숙도에 따라서 리더가 발휘하여야 할 리더십 스타일은 다르게 적용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구성원들의 능력과 의지가 낮은 경우에는 관계지향적인 행위보다는 과업지향적인 행위를 보여주는 구체적인 지시와 감독이 필요하다. 반면에 구성원들의 능력은 별로 없지만 의지는 높은 경우, 또는 능력은 있지만 의지가 약한 경우에는 관계지향적인 행위가 더욱 효과적이다. 능력과 의지가 모두 높은 경우에는 결정과 책임을 구성원들에게 위양하는 리더십의 발휘가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