겔 37:5 주 여호와께서 이 뼈들에게 말씀하시기를 내가 생기로 너희에게 들어가게 하리니 너희가 살리라
사람이 살면서 긍정과 부정의 생각으로 사는 것은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계속된 부정의 생각은 그 사람을 부정의 사람으로 굳어지게 합니다. 매사에 생기가 없고 의욕이 강하지 못하고, 걱정으로 시작하여 걱정으로 끝납니다. 가득한 염려와 근심은 입맛을 잃어 모든 것이 귀찮아지고 생명력과 능력을 잃어 뼈만 남는 인생이 되게 합니다.
주 여호와께서 이 뼈들에게 말씀하시기를
하나님은 에스겔 선지자를 데리고 골짜기로 갑니다. 그곳에서 무덤에 묻히지 못하고 아무렇게나 흩어 있는 뼈들을 보게 합니다. 그리고 “이 뼈들이 능히 살겠느냐”라고 묻습니다. 에스겔은 “주 여호와여 주께서 아시나이다”라고 말합니다(3절). 하나님이 말씀하시면 능히 살 수 있게 될 것을 믿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십자가 은혜로 마른 뼈와 같은 우리를 새 생명으로 거듭나게 하시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약속하신 영혼 구원의 복을 베푸셨습니다.
겔 37:5 주 여호와께서 이 뼈들에게 말씀하시기를...
‘뻐들에게’ !x,[, (6106 에쳄 P.D.NFS t/mx;[}l;) 뼈. 시체. 고통.
마른 뼈는 바벨론 포로가 되어 삶의 의욕과 자유를 잃어버린 것을 말합니다. 희망과 소망 없이 절망의 고통에 갇혀 계속되는 굶주림에 있습니다. 오랫동안 굶주림에 있는 것처럼 고통스러운 것이 없습니다. 이를 보고 ‘뼈만 남았다’라고 말합니다. 살았으나 죽기 직전의 상태로 양식을 공급하지 않으면 죽게 됩니다. 백성들이 바벨론의 포로는 사탄의 포로가 되었음을 뜻합니다. 이는 죽음의 골짜기에서 벗어나지 못하기에 뼈만 남은 시체 같습니다. 하나님은 이러한 백성에게 생명을 공급하십니다. 마른 뼈처럼 고통만 남아 시체 같은 절망의 삶에 말씀으로 생명을 회복하게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에는 생명력이 있습니다. 말씀의 능력으로 우리 영과 육을 회복시켜 하나님의 백성이 되게 하십니다.
사 58:11 나 여호와가 너를 항상 인도하여 마른 곳에서도 네 영혼을 만족케 하며 네 뼈를 견고케 하리니 너는 물 댄 동산 같겠고 물이 끊어지지 아니하는 샘 같을 것이라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를 인도하여 영혼을 만족하게 하십니다. 뼈를 견고하게 하여 물이 끓어지지 않는 동산의 삶을 이루게 하십니다. 우리를 강권의 은혜와 능력으로 구원하여 영원한 생명을 끌어내어 주셨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삶은 말씀으로 임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해야 합니다. 죽어있는 마른 뼈의 인생에서 벗어나 새로운 생명과 힘을 가져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은혜로 구원받아 영생의 복을 받은 새 생명의 삶을 살아야 합니다.
생기로 너희에게 들어가게 하리니
교회 대형 선풍기가 고장이 났습니다. 이를 분해하여 고치는 일이 어렵지 않았습니다. 문제는 수리를 마친 후 덮개가 닫히지 않는 것입니다. 이것은 큰일도 아닌데 나사 하나가 조여지지 않아 고정이 안 되는 것입니다. 오랜 시간 끙끙거리다 보니 덮게 없이 사용하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위험성도 있고 쉽게 고장이 나는 것이 사실이기에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오랜 인내와 땀으로 결국 조립을 완성하여 고쳐냈습니다. 고장난 선풍기에 새 힘과 활력을 갖게 한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구원한 사실로 끝나지 않고 하나님의 말씀과 성령의 충만으로 호흡하여 생기를 갖게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위해 일하심에 대충하는 일이 없습니다. 정확하고 완벽한 완성을 이루어 고장이 없게 하십니다. 고장이 날지라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으시고 고쳐 그 영혼을 회복시킵니다.
겔 37:5 ...내가 생기로 너희에게 들어가게 하리니...
‘생기로’ j"Wr (7307 루아흐 NFS j"Wr) 호홉. 성령. 생기.
* j'Wr (7306 루아흐) 숨 쉬다, 냄새 맡다. 기뻐하다.
성격이 유달리 조급한 사람이 있습니다. 뜻대로 되지 않으면 호흡이 가빠집니다. 얼굴에 화색이 사라지고 입은 기쁨이 없어 불평과 원망이 가득합니다. 자기사고와 가득한 욕심으로 호흡하여 생기를 얻으려 합니다. 자기만을 이뻐해 줄 때 기뻐합니다. 이 모습은 마른 뼈와 같습니다. 영적인 생명이 없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받았습니다. 성령으로 호흡하여 영의 생기가 넘쳐야 합니다. 하나님의 생기는 우리의 삶을 기쁨과 긍정적 사고로 변하게 합니다. 어려운 일에도 ‘모든 것이 잘될 거야’ ‘하나님이 더 좋게 만들어 주실 것이야.’라고 외칩니다. 하나님 능력의 냄새를 맡아 하나님의 은혜로 숨을 쉬기 때문입니다. 성령 충만한 호흡으로 기쁨의 생기가 넘치는 삶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창 2:7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우리가 마른 뼈들이 모여있는 골짜기에서 나올 수 있는 것은 하나님이 생기를 불어넣어 주셨기 때문입니다. 생기는 성령, 은혜를 뜻합니다. 그러므로 세상 욕망의 냄새를 맡아 쫓아가는 인생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가 있는 곳에서 성령 충만의 냄새를 맡는 생기있는 믿음의 사람이어야 하겠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로 구원을 이루어 성령 충만으로 호흡하여 하나님 말씀으로 생기를 갖는 믿음이어야 하겠습니다.
너희가 살리라
영혼이 산다는 것은 하나님과 함께함을 말합니다. 함께하지 않으면 죽은 것입니다. 분리됨은 죽음을 말합니다. 영혼이 하나님과 분리되면 영원히 죽게 됩니다. 하나님은 우리 속에 생기로 들어와 함께하십니다. 하나님의 생기는 말씀이요 성령 충만입니다. 하나님의 생기로 영원한 복을 누리게 됩니다.
겔 37:5 ...내가 생기로 너희에게 들어가게 하리니 너희가 살리라
‘살리라’ hy:j; (2421 하야 CW.VQAMYP !t,yyIj]wI)
생명을 유지하다. 안전하다. 소생하다.
사람은 자기의 힘과 능력으로 인생을 통제하거나 변화할 수 없습니다. 안전과생명의 유지를 마음대로 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이 사실을 알면서도 자기 뜻대로 안 될 때 쉽게 짜증을 내며 불평하는 습관을 지닙니다. 우리 영혼과 생명은 누가 지켜 주나요? 생기를 불어넣어 생명을 유지하게 하는 하나님이십니다. 연약한 영과 육의 건강을 소생하게 하여 기쁨과 즐거움을 누리게 합니다. 생활에 힘줄을 더하여 힘있게 하고, 몸에 살을 입혀 기쁨이 가득하게 하고, 가죽으로 덮어 건강한 영혼이 되게 합니다(6절). 하나님은 우리가 골짜기의 뼈들처럼 희망이 없고 곤고한(어렵고 공생스러운) 인생이 되게 하지 않으십니다. 우리의 영혼을 소생하여 생명을 유지하고 안전하게 합니다.
시 36:9 대저 생명의 원천이 주께 있사오니 주의 광명 중에 우리가 광명을 보리이다
죽음의 골짜기의 마른 뼈도 하나님 말씀이 임하니 새 생명으로 소생되었습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삶의 주관자이십니다. 우리를 구원하여 하나님의 백성이 되게 하셨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생기가 넘치고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 하나님 은혜의 냄새를 맡게 하는 믿음이 되기를 축원합니다. AMEN.